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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포츠종합

경정 17기, '신인의 패기와 분발 필요'

시간2025-04-03 18:35:00 김종국 기자 calcio@mydail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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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륜경정총괄본부 제공
경륜경정총괄본부 제공

[마이데일리 = 김종국 기자] 경정 17기는 지난해 6월 경정훈련원을 졸업하고 7월부터 실전 경주에 출전했다. 미사 경정장 적응과 실전 경기 감각을 끌어올리기 위해 4회차 동안 신인들로만 편성하여 경기를 펼쳤고, 그 이후에는 선배들과 혼합 편성되어 경기를 치렀다. 지난해 17기는 총 29승을 기록해 작년까지만 해도 갓 걸음마를 뗀 신인치고는 나쁘지 않은 성적이었다.

올해 12회차를 기준으로 17기 신인들은 151경주에 출전했고, 17기 10명의 선수의 1위 횟수를 모두 합쳐도 고작 5승에 그친다. 아직 신인이기에 까마득한 선배들에 비해 경험이 절대적으로 부족하고 기량 차이도 나는 것은 당연하지만 역대 기수의 2년 차 기록에 비해 부족한 성적이다.

가장 큰 원인은 전체적으로 상대적으로 느린 출발 반응속도다. 현재 17기의 평균 출발 반응시간은 0.276초 정도다. 상위권 선수들의 평균 출발 반응시간이 0.17∼0.21초인 것과 비교해 본다면 초반 주도권 경쟁에서 밀릴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

다만 조미화(17기, B1) 0.22초, 이현준(17기, B2) 0.23초, 임 건(17기, B1) 0.24초를 기록하고 있고, 특히 황동규(17기, B2)는 0.16초로 오히려 상위권 선수를 능가하는 빠른 출발 반응속도를 보인다. 이는 성적에도 그대로 반영되어 황동규가 올해 1착과 2착 각 1회와 3착 2회를 기록했고, 조미화 1착 2회, 이현준 1∼3착 각 1회를 기록해 17기 중에서는 가장 좋은 성적을 기록하고 있다. 앞으로 경주 운영 능력을 조금 더 끌어올린다면 좋은 활약을 기대할 수 있다.

다른 원인은 경주 운영 능력의 미숙이다. 정식 선수가 된 지 고작 9개월밖에 되지 않은 신인들에게 뛰어난 경기력을 기대하는 것은 쉽지 않다. 하지만 첫 번째 1턴 마크의 선회 각과 2턴 마크에서의 선회각이 다른데 이 부분을 확실하게 파악하지 못해서 좋은 모터를 배정받거나 유리한 코스를 배정받았음에도 역전의 빌미를 제공하는 경우가 많았고, 병주하는 상황(모터보트가 앞뒤가 아닌 나란히 달리는 형태)에서의 상황 대처 능력도 부족한 모습이다.

예상지 경정코리아의 이서범 경주 분석위원은 “현재 경정은 어선규, 심상철, 김완석, 김종민, 김응선 등 최소 11기 이상의 선수들이 다승 순위 상위권을 차지하는 등 어느 해보다 선배 기수들의 활약이 남다른 상황이기에 신인들이 설 자리가 비좁은 것은 사실”이라며 “위에서 언급한 조미화, 이현준, 임건, 황동규 등은 출발 반응속도가 상위권 선수들과 비슷한 수준으로 좋은 만큼, 인코스를 배정받거나 좋은 모터를 배정받은 경주라면 눈여겨볼 필요가 있겠다”고 전했다.

김종국 기자 calcio@mydail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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