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고
  • 로그인
  • 회원가입
  • 경제금융
  • 산업IT
    • 산업
    • IT/과학
    • 중소기업
    • 자동차
  • 라이프
    • 생활일반
    • 제약바이오
    • 패션뷰티
    • 여행레저
  • 연예
    • 방송
    • 영화
    • 음악
    • 해외연예
    • 일반
  • 프로야구
    • 야구
    • 해외야구
  • 해외축구
    • 해외축구
    • 축구
  • 스포츠
    • 배구
    • 농구
    • 골프
    • e스포츠
    • 격투기
    • 스포츠종합
  • 사진/영상
    • 연예
    • 스포츠
    • 경제산업
    • 영상
  • 오피니언
  • 랭킹빌더
  • 다음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유튜브 공유
  • 검
검색
마이데일리 메뉴닫기
  • 최신기사

  • 경제금융

  • 산업IT

    • 산업
    • IT/과학
    • 중소기업
    • 자동차
  • 라이프

    • 생활일반
    • 제약바이오
    • 패션뷰티
    • 여행레저
  • 사회

    • 사회일반
    • 지역
    • 보건
  • 연예

    • 방송
    • 영화
    • 음악
    • 해외연예
    • 일반
  • 스포츠

    • 배구
    • 농구
    • 골프
    • e스포츠
    • 격투기
    • 스포츠종합
  • 프로야구

    • 야구
    • 해외야구
  • 해외축구

    • 해외축구
    • 축구
  • 화제

  • 오피니언

  • 기자연재

  • 사진/영상

    • 연예
    • 스포츠
    • 라이프
    • 영상
  • 돈버는퀴즈

  • 랭킹빌더

경제

[현장] “가나는 행복입니다”…예술로 녹여낸 국민 초콜릿 ‘가나’ 전시 가보니

시간2025-04-30 08:30:00 방금숙 기자 mintbang@mydaily.co.kr
  • 0
  • 가
  • 가
  • 카카오톡에 공유하기카카오톡
  • 페이스북에 공유하기페이스북
  • 트위터 공유하기트위터
  • 네이버블로그에 공유하기URL복사
  • 네이버블로그에 공유하기네이버블로그
URL복사

롯데웰푸드, 50주년 가나 특별전 6월 29일까지
5인 작가 신작 31점, ‘착한 카카오 프로젝트’ 가동

롯데웰푸드 ‘가나초콜릿’이 출시 50주년을 맞아 잠실 롯데뮤지엄에서 ‘아뜰리에 가나: since 1975-행복은 초콜릿으로부터’ 전시를 연다. /방금숙 기자
롯데웰푸드 ‘가나초콜릿’이 출시 50주년을 맞아 잠실 롯데뮤지엄에서 ‘아뜰리에 가나: since 1975-행복은 초콜릿으로부터’ 전시를 연다. /방금숙 기자

[마이데일리 = 방금숙 기자] 서울 잠실 롯데뮤지엄 전시장이 열리기도 전부터 입구에서 은은한 초콜릿 향이 코끝을 간질인다.

반세기를 함께한 국민 초콜릿 ‘가나’가 예술이 돼 돌아왔다. 롯데웰푸드는 가나초콜릿 출시 50주년을 기념해 특별전 ‘아뜰리에 가나: since 1975–행복은 초콜릿으로부터’를 이달 30일부터 오는 6월 29일까지 연다.

초콜릿을 주제로 한 이번 전시는 단순한 제품을 넘어 ‘가나’라는 이름에 담긴 세대의 기억과 감정을 재조명한다.

1975년 탄생한 가나초콜릿은 이름처럼 가나산 카카오와 유럽 스위스의 초콜릿 기술을 결합해 만들어졌다. 당시 신격호 롯데 창업주가 “제품이 아니라 예술품을 만들라”고 주문했던 한마디는, 가나초콜릿의 탄생 배경이자 오늘날까지 이어진 품질 철학의 출발점이다.

전시장 입구, 은은한 초콜릿 향기와 함께 가나초콜릿과의 추억 속으로 들어간다. /방금숙 기자
전시장 입구, 은은한 초콜릿 향기와 함께 가나초콜릿과의 추억 속으로 들어간다. /방금숙 기자

전시 개막을 하루 앞둔 29일 미디어데이 현장. 가나초콜릿 특유의 부드러운 향기와 함께 관람객을 맞이한 전시장은 어린 시절부터 함께해온 일상 속 달콤한 추억이 고스란히 펼쳐졌다.

전시장에선 국내외 작가 5인의 시선으로 재해석된 ‘가나초콜릿’이 다양한 예술 언어로 그려졌다. 작가 개성이 담긴 신작 31점이 ‘행복은 초콜릿으로부터’라는 주제를 중심으로 전개된다.

작가 그라플렉스는 행복의 메신저로서 초콜릿을 ‘볼드’ 캐릭터로 유쾌하게 담아냈다. /방금숙 기자
작가 그라플렉스는 행복의 메신저로서 초콜릿을 ‘볼드’ 캐릭터로 유쾌하게 담아냈다. /방금숙 기자
김미영 작가가 꾸덕꾸덕한 초콜릿 질감을 붓 터치로 작업하고 있는 영상. /방금숙 기자
김미영 작가가 꾸덕꾸덕한 초콜릿 질감을 붓 터치로 작업하고 있는 영상. /방금숙 기자

가장 먼저 만나는 그라플렉스 작품은 초콜릿을 의인화해 통통 튀는 ‘볼드’ 캐릭터로 표현했다. 작가 특유의 유쾌하고 자유로운 스타일이 더해져 ‘행복의 메신저’ 초콜릿이 탄생했다.

김미영 작가는 꾸덕꾸덕한 초콜릿의 질감을 생생한 붓 터치로 그려냈다. 작가가 작품을 완성하는 과정도 영상으로 함께 공개해 몰입감을 더한다.

일본 작가 코인 파킹 딜리버리는 ‘초콜릿은 함께 나눌 때 더 행복해진다’는 메시지를 공간에 녹여냈다. 누군가와 초콜릿을 나누는 순간의 따뜻한 감정을 작품 속에 섬세하게 담아냈다.

일본 작가 코인 파킹 딜리버리는 ‘초콜릿은 함께 나눌 때 더 행복해진다’는 메시지를 공간에 녹여냈다. /방금숙 기자
일본 작가 코인 파킹 딜리버리는 ‘초콜릿은 함께 나눌 때 더 행복해진다’는 메시지를 공간에 녹여냈다. /방금숙 기자
설치 미술가 박선기의 작품은 숯을 매개로 초콜릿의 가치를 은유적으로 표현했다. 작품 사이를 자유롭게 걸으며 관람할 수 있다. /방금숙 기자
설치 미술가 박선기의 작품은 숯을 매개로 초콜릿의 가치를 은유적으로 표현했다. 작품 사이를 자유롭게 걸으며 관람할 수 있다. /방금숙 기자

설치미술가 박선기 작가는 숯을 선처럼 엮어 거대한 격자 모양의 작품을 통해 초콜릿의 본질적 가치를 은유했다. 관람객은 대형 구조물 속을 직접 걸으며 시시각각 변하는 시각적 경험을 즐길 수 있다. 나무를 태워 본질만 남은 숯과 초콜릿 하나로 50년을 이어온 가나초콜릿의 가치가 절묘하게 어우러진다.

도도새 작가로 알려진 김선우 작가는 아프리카 정글에서 황금 카카오를 찾는 도도새의 새로운 모험과 여정을 관람객이 함께 즐길 수 있도록 연출했다.

‘도도새 작가’ 김선우는 정글에 황금 카카오를 찾는 도도새의 새로운 모험을 그림으로 표현했다. /방금숙 기자
‘도도새 작가’ 김선우는 정글에 황금 카카오를 찾는 도도새의 새로운 모험을 그림으로 표현했다. /방금숙 기자

전시의 또 다른 묘미는 ‘가나초콜릿’의 역사와 기술력을 되짚는 아카이브 코너다. 1975년 첫 출시 이후 50년간 사랑받아온 가나초콜릿의 헤리티지, 제조 공정, 그리고 채시라·이미연 등 시대별 광고 모델이 등장하는 영상을 통해 브랜드의 시간을 함께 걷는다.

전시 마지막 공간 ‘가나 라운지’는 과거 패키지부터 아트 컬래버레이션 신제품까지 가나초콜릿의 다양한 변화를 한눈에 볼 수 있다. 전시 기념 굿즈 29종도 아트숍에서 만나볼 수 있다.

아카이브 섹션에서는 이미연, 채시라 등 당시 최정상 스타들과 함께한 가나초콜릿 광고를 볼 수 있다. /방금숙 기자
아카이브 섹션에서는 이미연, 채시라 등 당시 최정상 스타들과 함께한 가나초콜릿 광고를 볼 수 있다. /방금숙 기자

가나초콜릿은 반 세기동안 누적 판매량 68억개, 판매액 약 1조4000억원을 기록했다.

향후 50년을 위해 롯데웰푸드는 지속가능한 미래를 준비하고 있다. ‘착한 카카오 프로젝트’를 전개해 가나 현지에서 재배된 서스테이너블 카카오를 사용하고, 친환경적인 농업 방식을 지지하며 사람과 자연이 공존하는 브랜드의 방향성을 제시했다.

가나산 카카오 원두와 유럽 기술력을 결합해 탄생한 가나초콜릿의 50년 발자취를 만날 수 있다. / 방금숙 기자
가나산 카카오 원두와 유럽 기술력을 결합해 탄생한 가나초콜릿의 50년 발자취를 만날 수 있다. / 방금숙 기자
롯데웰푸드 관계자가 미디어데이 행사에서 50년간 쌓아온 가나초콜릿의 기술력을 소개하고 있다. /방금숙 기자
롯데웰푸드 관계자가 미디어데이 행사에서 50년간 쌓아온 가나초콜릿의 기술력을 소개하고 있다. /방금숙 기자

롯데웰푸드 관계자는 “가나초콜릿 이름은 단순한 브랜드가 아닌 50년간 일상 속에서 기쁨과 위로를 전해온 문화적 상징”이라며 “50년간 쌓아온 유산을 예술과 문화로 확장하고, 다음 세대에도 새로운 경험과 가치를 나누는 브랜드가 되기 위해 앞으로도 다양한 시도를 이어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아뜰리에 가나: since 1975–행복은 초콜릿으로부터’ 전시 티켓은 롯데뮤지엄 공식 홈페이지와 인터파크를 통해 예매할 수 있다. 하루 두 차례 무료 도슨트도 운영한다.

방금숙 기자 mintbang@mydaily.co.kr
- ⓒ마이데일리(www.mydaily.co.kr).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 썸네일

    한그루, 초미니 스커트 '시장 룩'... "광장시장 난리 났겠네"

  • 썸네일

    '베트남 사업가' 이켠, 다낭 男멋쟁이 패션 이것 필수 "나도 멋쟁이"

  • 썸네일

    '-14kg' 한혜연, 얼마나 더 뺄 작정이야…'46kg 소식좌' 식단 공개

  • 썸네일

    '재혼' 22기 옥순-경수, '4인 가족 완전체' 바닷가 여행 "최고다 진짜"

댓글

등록

[ 300자 이내 / 현재: 0자 ]

현재 총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많이 본 뉴스

  • '베트남 사업가' 이켠, 다낭 男멋쟁이 패션 이것 필수 "나도 멋쟁이"

  • '재혼' 22기 옥순-경수, '4인 가족 완전체' 바닷가 여행 "최고다 진짜"

  • 'MZ 여신' 전에 '원조 여신' 있다... 50대 미녀 배우들의 놀라운 동안 근황

  • 한그루, 초미니 스커트 '시장 룩'... "광장시장 난리 났겠네"

  • '-14kg' 한혜연, 얼마나 더 뺄 작정이야…'46kg 소식좌' 식단 공개

베스트 추천

  • “CF복귀 5개월만에 42억” 이효리, ♥이상순과 밤에 어디 가나 봤더니

  • 한그루, 초미니 스커트 '시장 룩'... "광장시장 난리 났겠네"

  • '베트남 사업가' 이켠, 다낭 男멋쟁이 패션 이것 필수 "나도 멋쟁이"

  • '-14kg' 한혜연, 얼마나 더 뺄 작정이야…'46kg 소식좌' 식단 공개

다른 사람들이 많이 본 기사

  • 시아버지에게 성추행 당해 이혼 결심한 여성

  • [영상] 터질 것 같은 D컵 글래머 댄스 치어리더

  • XX 알리면 이혼하겠다고 협박한 며느리

  • 자연산 가슴! 술자리서 충격 발언한 여배우

  • 충격! 초6 男학생, 女교사에게 그곳 노출

해외이슈

  • 썸네일

    ‘파산설’ 저스틴 비버, 갈수록 초췌해지는 얼굴 “보는게 안타까워”[해외이슈]

  • 썸네일

    “불타는 낙하산 메고 16번 고공점프” 톰 크루즈, 기네스북 올랐다[해외이슈]

기자 연재

  • 썸네일

    '얼마나 걱정되었으면'...중계도 없는데 친정팀 찾은 원클럽맨 해설위윈 [유진형의 현장 1mm]

  • 썸네일

    "모든 걸 붓겠다"라고 이야기했는데 동료들이 모든 걸 부어줬다 [곽경훈의 현장]

인터뷰

  • 썸네일

    '나인 퍼즐' 손석구 "결말, 반전보다는 메시지…시즌2는 어려울 듯" [MD인터뷰③]

  • 썸네일

    '나인 퍼즐' 손석구 "윤종빈·김혜자 연기도, 인생도 가르쳐준 멘토" [MD인터뷰②]

  • 썸네일

    '나인 퍼즐' 손석구 "추리물 자신 없었는데…김다미 덕에 버텨" [MD인터뷰①]

  • 썸네일

    김다미 "손석구, 호흡 편했지만…멜로 의도 없었다" [MD인터뷰③]

  • 회사소개
  • 고객센터
  • 광고·제휴문의
  • 이용약관
  • 개인정보취급방침
  • 이메일무단수집거부
  • 사이트맵
  • RSS 서비스
마이데일리

등록번호 : 서울 아00063 | 등록일 : 2005년 9월 15일 | 발행일자 : 2004년 11월 29일 | 발행·편집인 : 이석희
청소년 보호 책임자 : 김민희 마이데일리(주) 서울시 중구 을지로 11길 15, 408호 마이데일리 (수표동, 동화빌딩)(우: 04543)
편집국대표전화 : 02-785-2935 | 전략기획실대표전화 : 02-785-2932
마이데일리의 모든 콘텐츠(사진,영상,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 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자동화된 수단(로봇·봇, 스크래퍼 등)을 이용한 수집 등을 금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