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승까지 했는데'... 41세 FA 왜 이적 결심했나 "나이는 숫자에 불과"

[마이데일리 = 심혜진 기자] V리그 여자부 최고령 선수인 GS칼텍스의 미들블로커 정대영(41)이 현역 연장을 결심했다. 친정팀으로 이적해서 말이다.

한국도로공사의 우승을 이끈 정대영은 자유계약선수(FA) 자격을 얻어 GS칼텍스와 계약기간 1년 총액 3억원에 도장을 찍었다. 쉽지 않은 선택이었다. GS칼텍스는 2007년부터 2014년까지 뛴 '친정팀'이지만, 낯선 환경에서 선수 생활을 이어가야 한다. 쉽지 않은 도전이다.

정대영은 무엇 때문에 편안한 생활을 포기하고 과감한 선택을 한 것일까.

그는 구단 전지 훈련지인 일본 이바라키현 히타치나카시에서 취재진과 만나 "모든 이들에게 메시지를 보내고 싶었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정대영은 "GS칼텍스와 계약하기까지 많이 고민했다"며 "40대 나이에 익숙한 환경을 포기하고 새로운 도전에 나서기 쉽지 않았다"고 고백했다.

그러나 정대영은 "배구 선수뿐 아니라 모든 선수에게 나이는 숫자에 불과하다는 것을 보여주고 싶었다"며 "은퇴를 앞둔 선수도 FA자격을 얻어 좋은 대우를 받을 수 있다는 것을 몸소 알려주고 싶은 마음이 컸다"고 말했다.

특히 본인처럼 배구선수의 길을 걷는 딸, 김보민(13·제천여중 배구부)양이 이적 결심에 큰 영향을 미쳤다.

정대영은 "딸에게 도전을 두려워하지 않는 엄마의 모습을 보여주고 싶었다"라며 "보민이는 과묵한 편인데, 내게 대단하다며 응원해주더라. 딸을 위해서 끝까지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전했다.

정대영은 멋진 엄마가 되기 위해 13일부터 시작된 일본 전지훈련에서 이를 악물고 맹훈련을 소화 중이다.

20살 이상 차이 나는 후배들과 같은 강도의 훈련으로 2023~2024시즌을 준비하고 있다. 선수 생활을 길게 한 탓에 몸엔 성한 곳이 없다. 두 무릎 연골은 모두 닳은 지 오래다.

정대영은 "지난 시즌 무릎이 매우 아파서 은퇴를 고민하기도 했다"며면서도 "최근 집중 치료와 관리를 한 덕에 많이 좋아졌다. 앞으로 3년은 더 버틸 수 있을 것 같다"며 웃었다.

후배들에게도 '언니'가 아닌 '동료'로 다가가고 있다. 16살이 어린 주장 강소휘는 "소녀 같은 언니"라며 "세대 차이를 전혀 느끼지 못한다"고 귀띔했다.

정대영은 "나이를 생각하면 그 나이처럼 행동하게 되더라"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한국 사회는 너무 나이를 신경 쓰는 것 같다"며 "어차피 인생은 한 번뿐이다. 변화를 두려워하지 않고 끊임없이 도전한다면 삶이 행복해질 것"이라고 전했다.

정대영은 몸이 버텨주는 한 선수 생활을 계속 이어가겠다는 생각이다.

그는 "가끔 보민이와 프로무대에서 함께 뛰는 모습을 상상하곤 한다"라며 "현실적으로 힘들겠지만, 할 수 있을 때까지는 해보겠다. 도전을 멈추지 않겠다"고 다짐했다.

[정대영, 정대영과 딸 김보민, GS와 FA 계약한 정대영. 사진=GS칼텍스]

심혜진 기자 cherub0327@mydaily.co.kr
- ⓒ마이데일리(www.mydaily.co.kr).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