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에른 뮌헨 리빙 레전드도 인정한 김민재 투입 효과→"공중볼 차단 효과 컸다"…아스날전 무실점→UCL 4강행

[마이데일리 = 김종국 기자] 바이에른 뮌헨의 골키퍼 노이어가 김민재의 아스날전 활약에 대해 높게 평가했다.

바이에른 뮌헨은 18일 오전(한국시간) 독일 뮌헨 알리안츠아레나에서 열린 2023-24시즌 UEFA 챔피언스리그 8강 2차전에서 1-0으로 승리했다. 지난 8강 1차전 원정 경기에서 2-2로 비겼던 바이에른 뮌헨은 아스날과의 홈경기를 승리로 장식하며 챔피언스리그 4강행을 확정했다.

바이에른 뮌헨은 아스날과의 맞대결에서 케인이 공격수로 출전했고 자네, 무시알라, 게레이로가 2선에 위치했다. 고레츠카와 라이머는 허리진을 구성했고 마즈라위, 데 리트, 다이어, 킴미히가 수비를 책임졌다. 골키퍼는 노이어가 출전했다.

아스날은 하베르츠가 공격수로 나섰고 사카와 마르티넬리가 측면 공격을 이끌었다. 라이스, 조르지뉴, 외데가르드는 중원을 구성했고 토미야스, 가브리엘, 살리바, 화이트가 수비를 맡았다. 골문은 라야가 지켰다.

양팀은 맞대결에서 득점없이 전반전을 마친 가운데 바이에른 뮌헨은 후반 18분 킴미히가 선제 결승골을 터트렸다. 킴미히는 왼쪽 측면에서 게레이로가 올린 크로스를 다이빙 헤더 슈팅으로 마무리하며 득점에 성공했고 바이에른 뮌헨이 승리를 거두며 챔피언스리그 4강행에 진출했다.

바이에른 뮌헨은 주전 왼쪽 윙백 데이비스가 경고 누적으로 인해 아스날과의 챔피언스리그 8강 2차전에 출전할 수 없었다. 바이에른 뮌헨의 투헬 감독은 아스날전을 앞두고 "우리는 미친 짓을 해서 김민재나 우파메카노를 왼쪽에 배치해야 한다. 수비적인 측면에서 우리는 이기고 싶다. 우리가 리드하고 있는 것과는 다른 상황이다. 완전히 동점"이라며 레프트백에 대한 고민을 드러내기도 했다.

바이에른 뮌헨은 아스날전에서 측면 수비 자원인 게레이로와 마즈라위가 나란히 선발 출전해 아스날 측면 공격수 사카의 활약을 저지하는데 집중했다. 오른쪽 윙백이 주 포지션인 마즈라위는 왼쪽 측면 수비수로 나섰고 게레이로는 2선에 위치했지만 사카의 활약을 저지하는 수비적인 역할에 더 집중했다.

김민재는 아스날전에서 후반 31분 마즈라위 대신 교체 출전해 레프트백으로 활약하며 아스날전 무실점 승리를 함께했다.

노이어는 아스날전을 마친 후 스카이스포츠를 통해 레프트백으로 출전한 김민재에 대해 언급했다. 노이어는 "김민재는 전형적인 레프트백이 아니다"라면서도 "1-0으로 우리가 앞선 상황에서 공중볼 경합에 대해 이야기했다. 김민재의 투입이 성과가 있었다"며 만족감을 나타냈다.

노이어는 지난 2011년부터 바이에른 뮌헨에서 활약하며 바이에른 뮌헨의 분데스리가 11연패를 함께했다. 바이에른 뮌헨에서 UEFA 챔피언스리그에서도 두 차례 우승했다. 독일과 바이에른 뮌헨을 대표하는 골키퍼인 노이어는 아스날전에서 4차례 유효슈팅을 막아내며 무실점을 기록한 가운데 후반전 중반 김민재의 투입으로 수비가 더욱 안정됐다는 뜻을 나타냈다.

[바이에른 뮌헨과 아스날의 2023-24시즌 UEFA 챔피언스리그 8강 2차전 경기장면. 사진 = 게티이미지코리아]

김종국 기자 calcio@mydaily.co.kr
- ⓒ마이데일리(www.mydaily.co.kr).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