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짓말 같았던 6실점, 멕시코 공격에 속수무책으로 당했다 [요코하마 LIVE]

[마이데일리 = 일본 요코하마 김종국 기자] 한국이 멕시코를 상대로 믿기힘든 6실점을 기록하며 패했다.

한국은 지난 31일 일본 요코하마에서 열린 멕시코와의 2020 도쿄올림픽 남자축구 8강전에서 3-6으로 졌다. 한국은 이번 대회 조별리그 3경기에서 1골을 실점해 대회 출전팀 중 최소 실점을 기록하고 있었지만 멕시코에게 무려 6골을 허용하며 무너졌다.

한국은 멕시코와의 맞대결에서 공격적으로 나서며 물러서지 않았다. 경기 초반 양팀의 팽팽한 승부를 펼쳤지만 균형은 오래가지 않았다. 멕시코는 전반 12분 마틴이 선제골을 터트려 경기를 앞서 나갔다. 왼쪽 측면에서 올라온 크로스를 페널티지역 오른쪽에 위치하고 있던 로모가 헤딩을 통해 골문앞으로 연결했고 이것을 마틴이 헤딩 슈팅으로 마무리하며 골망을 흔들었다. 한국은 선제골 실점 장면에서 양쪽 측면 수비 모두 문제점을 노출했다.

이후 한국은 전반 20분 이동경이 동점골을 터트렸지만 동점골 후 10분 만에 또 한번 실점했다. 멕시코의 베가가 한국 수비 뒷공간으로 로빙패스를 연결했고 이것을 이어받은 로모가 페널티지역 한복판에서 한차례 볼트래핑 후 단독 찬스에서 강력한 왼발 슈팅으로 골문을 갈랐다.

전반 39분 페널티킥 득점까지 허용한 한국은 후반전에도 멕시코 공격진에 속수무책으로 당했다. 후반 9분 프리킥 상황에선 골문으로 쇄도하는 마틴에게 헤딩골을 내줬고 후반 18분에는 코르도바가 한국 수비진의 방해를 받지 않고 페널티지역 오른쪽에서 왼발 슈팅으로 팀의 5번째 골을 기록했다. 후반 38분에는 멕시코 신예 라이네스의 드리블 돌파에 무기력하게 당하며 아기레에게 골을 허용했다.

한국은 이번 대회 조별리그 루마니아전과 온두라스전에서 상대 퇴장으로 인해 수적 우위로 후반전을 치렀고 별다른 실점 위기 없이 잇단 대승을 거뒀다. 한국은 조별리그에선 수비 문제점이 노출되지 않았지만 수준급의 경기력을 갖춘 멕시코를 상대로는 대량 실점했다.

올림픽팀의 김학범 감독은 멕시코전을 마친 후 "수비적으로 준비한 것이 아니고 충분히 우리가 맞받아칠 수 있다는 계획으로 경기를 준비했다. 6골이나 실점한 것은 아직도 실감나지 않는다. 선수들과 열심히 준비했지만 미흡하지 않았나 생각한다. 6골이라는 실점은 받아들이기 어렵다"고 말했다.

멕시코전에서 주장으로 활약한 수비수 정태욱은 "경기를 준비하면서 멕시코가 어떻게 나올지 대비했지만 경기장에서의 소통과 활동량 등이 부족했다. 우리가 준비를 못한 것은 아니지만 멕시코 선수들의 기량이 좋았다고 생각한다. 실수를 하지 않았다면 더 좋은 경기를 했을 것이다. 개인 기량에서 멕시코가 앞섰던 것 같다"는 뜻을 나타냈다.

[사진 = 유진형 기자 zolong@mydaily.co.kr]

김종국 기자 calcio@mydaily.co.kr
- ⓒ마이데일리(www.mydaily.co.kr).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