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스터 매직'의 마법이 통했다…세이기너, 이상대 꺾고 PBA 최초 '로얄로더' 등극

  • 0

[마이데일리 = 김건호 기자] 마침내 ‘미스터 매직’ 세미 세이기너(58·튀르키예·휴온스)의 ‘경주 매직’이 이뤄졌다. 프로당구(PBA) 최초로 데뷔 첫 투어에서 우승컵을 들어 올렸다.

19일 밤 경주 블루원리조트에서 열린 ‘경주 블루원리조트 PBA-LPBA 챔피언십’ PBA 결승전서 세이기너는 이상대(웰컴저축은행)를 맞아 압도적인 경기력으로 세트스코어 4-0(15-5, 15-0, 15-12, 15-5)으로 물리치고 대회 정상을 밟아 우승상금 1억 원의 주인공이 됐다.

이로써 세이기너는 지난 2019년 프로당구가 출범한 이래 데뷔 투어에서 우승을 거머쥔 최초의 선수(출범 투어 제외)가 됐다.

세이기너는 지난 십수년간 ‘세계 톱랭커’로 활동하다 지난 4월 프로행을 전격 선언, 새로운 도전을 알렸다. 앞서 국내외 최고의 선수들이 기존과는 완전히 다른 경기 시스템과 환경에 적응하는데 적잖은 애를 먹었기에, 세이기너 역시 PBA무대 적응 기간이 필요할 것이라는 예상이 있었으나 이는 보기 좋게 빗나갔다.

대회 한 경기 가장 높은 애버리지를 기록한 선수에게 주어지는 ‘웰뱅톱랭킹’은 하비에르 팔라존(스페인·휴온스)이 수상, 400만 원의 상금을 받았다. 최초 15점을 한 큐에 달성한 선수에게 주어지는 ‘TS샴푸 퍼펙트큐’(상금 1000만 원)은 김현우(NH농협카드)가 수상했다.

매 경기 최고의 기량으로 6연승을 거두고 결승에 오른 세이기너는 결승전 역시 본인의 기량을 유감없이 발휘하며 정점을 찍었다. 결승 3이닝째 횡단 샷을 이용한 첫 득점을 시작으로 포문을 연 세이기너는 이후 4득점, 뱅크샷과 옆돌리기도 무난하게 성공시키며 순식간에 11-0으로 격차를 벌렸다. 반면, 이상대는 세트 초반 얻은 기회마다 아쉽게 득점에 실패하며 흔들렸고, 세이기너는 이를 신경 쓰지 않고 주도권을 잡아 경기를 리드하기 시작했다.

2세트도 세이기너의 압도적인 흐름이 이어졌다. 매 타석 이상대가 공타로 돌아서는 사이, 세이기너는 공타없이 5이닝 동안 10득점을 채운 데 이어, 8이닝째 남은 5득점을 뱅크샷 없이 차곡차곡 쌓아 올려 15점을 채웠다. 세트스코어 15-0. 허탈하게 세트를 내준 이상대는 뜻대로 되지 않는다는 듯 쓴 웃음을 지었다.

3세트서 이상대의 득점력이 조금은 올라섰다. 그러나 여전히 세트를 만회하기엔 역부족이었다. 10이닝까지 10-10 팽팽하게 맞서던 상황서 이상대가 2득점을 먼저 앞서며 12-10을 만들었으나 곧바로 후공을 이어받은 세이기너가 3득점으로 13-12 역전, 12이닝 1득점으로 14-12, 13이닝서 남은 1득점을 채워 15-12로 마무리했다. 세트스코어 3-0 세이기너의 리드.

승기를 잡은 세이기너는 여세를 몰아 4세트서도 첫 이닝부터 4득점, 3이닝서 1득점으로 5-5 동률을 만들었고, 5이닝부터 2이닝 동안 각각 2, 3득점을 뽑아내 10-5로 차이를 벌렸다. 7이닝에선 5득점을 연타로 쓸어 담으며 그대로 15-5 경기를 승리로 마쳤다. PBA 역대 결승전 네 번째 세트스코어 4-0 완승이었다.

세이기너는 이번 대회서 압도적인 ‘장타율’을 선보였다. 이닝당 5득점 이상의 비율을 수치로 나타낸 ‘장타율’은 매 세트 15득점으로 구성된 PBA 무대에서 승리를 따내기 위한 필수 요소다. 이번 대회 세이기너는 장타율 11.3%를 기록, 대회 평균 수치인 6.3%에 비해 약 두 배 가까운 수치를 기록했다. 이는 빼어난 목적구 컨트롤로 다음 득점의 배치를 쉽게 조절하는 ‘포지션 플레이’에 능한 세이기너의 주특기가 십분 발휘된 ‘우승 비결’이었다.

경기 후 세이기너는 “정말 행복하다. 지금 이 순간은 내 당구 인생 커리어에서 가장 행복한 순간 중 하나일 것이다. 첫 투어만에 우승하게 되어서 너무 행복하다”는 소감을 전했다.

[세미 세이기너. 사진 = PBA 제공]

김건호 기자 rjsgh2233@mydaily.co.kr
- ⓒ마이데일리(www.mydaily.co.kr).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댓글

[ 300자 이내 / 현재: 0자 ]

현재 총 0개의 댓글이 있습니다.

댓글 많은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