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태원 클라쓰' 유재명, 광기 어린 포효…박서준 향한 최후의 경고

[마이데일리 = 정지현 기자] 배우 유재명이 놀라운 연기력으로 시청자들을 또 한 번 놀라게 했다.

13일 방송된 종합편성채널 JTBC 금토드라마 '이태원 클라쓰'(극본 조광진 연출 김성윤)에서는 4년의 시간이 흘러 장대희(유재명)가 시한부 판정을 받으며 충격을 안겼다. 장대희에게 췌장암이라는 판정이 내려짐과 동시에 6개월 밖에 살 날이 남지 않았다는 청천벽력 같은 소식이 전해진 것. 병색이 완연한 장대희에게 출소한 장근원(안보현)이 찾아왔고, 이내 시한부 판정을 받은 장대희를 앞에 두고 장근원과 장근수(김동희)가 말다툼을 벌이며 장대희의 분노가 폭발했다. 죽음을 앞두고 걱정하는 이 하나 없는 쓸쓸한 장대희의 모습은 어쩐지 시청자들의 안타까움을 자아냈다.

그렇게 장대희의 독기가 사라지는 듯했다. 하지만 역시는 역시였다. 삶의 끝자락에 선 장대희가 과거 강보현과 함께 힘겹게 굴다리 포차를 운영하던 시절을 회상했고, 어린 동생에게 했던 약속을 떠올렸다. 10층짜리 건물의 주인이 된다고 약속했던 과거의 장대희는 강보현의 경시에도 "왜 못해? 뭔 수를 써도 할 거야!"라며 의지를 다졌다. 결국 모든 것을 손에 쥐었지만 공허함으로 가득 찬 장대희가 "봐라, 이 친구야! 빌어먹고, 고개 숙이고, 배신하고, 내치고, 빼앗고, 짓밟으면서! 내 인생을 갈아 넣어서 이 장가, 내가 이뤘어!"라고 광기 어린 웃음과 함께 크게 포효하며 안방 전체를 압도했다. 회한이 섞인 장대희의 외침 속에는 여전히 표독스러움으로 가득했다.

극 말미, 장대희의 소식을 들은 박새로이가 장대희에게 전화를 걸며 그의 독한 기운이 다시금 되살아났다. 아직 죽지 말라고 딱 잘라 말하는 박새로이에게 "그래. 네놈은 내 마지막 여흥이 될 거야"라고 답했다. 삶의 의욕을 잃은 듯 보였던 장대희가 박새로이를 향해 최후의 경고를 하며 끝까지 눈을 뗄 수 없는 폭풍 같은 긴장감을 예고했다.

유재명은 이날 장대희의 감정을 나노 단위로 짚어내며 명실상부 '연기 괴물'의 진가를 되새겼다. 시한부 판정을 받은 순간 그 누구의 위로도 받지 못하는 장대희의 외로움을 가슴 깊숙이 드리우며 철저한 내면 연기로 장대희의 시한부 감정선의 시작을 알렸고, 두 아들이 눈앞에서 다투는 모습을 바라보며 찰나의 순간 서글픈 눈빛을 띠며 여느 아버지와 같은 감정을 내비쳤다.

하지만 자신의 선택으로 모든 것을 내던지고 얻은 '장가'였고, 그에 따른 대가였기에 감정을 겉으로 내색할 수 없었다. 유재명은 장대희의 모든 감정을 회한이 섞인 포효로 담아냈고, 그 안에는 장대희가 걸어온 삶이 있었다. 여전히 표독스러웠고 결연했다. 마치 자신이 살아온 삶이 잘못됐다는 것을 들키지 않기 위한 몸부림 같았다. 이는 오롯이 시청자들에게 전해지며 숨 막히는 몰입 끝에 유재명의 미친 연기에 대한 감탄으로 이어졌다. '연기 괴물' 클래스를 제대로 선보인 유재명의 끝없는 연기 질주에 극찬이 쏟아지고 있다.

한편 '이태원 클라쓰'는 금, 토요일 밤 10시 50분에 방송된다.

[사진 = JTBC 방송 화면]

정지현 기자 windfall@mydaily.co.kr
- ⓒ마이데일리(www.mydaily.co.kr).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