칠레, 코파아메리카 2연패…아르헨티나에 승부차기 승리 재현

[마이데일리 = 김종국 기자]칠레가 코파 아메리카 결승전에서 아르헨티나를 상대로 또한번 승부차기 승리를 거두며 우승을 차지했다.

칠레는 27일 오전(한국시각) 미국 이스트 루더포드에서 열린 2016 코파아메리카 결승전에서 연장전까지 득점없이 비긴 후 승부차기에서 아르헨티나에 4-2로 이겼다. 지난해 코파아메리카 결승전에서 아르헨티나를 승부차기 끝에 꺾고 우승을 차지했던 칠레는 또한번 결승전에서 아르헨티나에 승부차기 승리를 거두며 대회 2연패에 성공했다. 반면 지난 1993년 코파아메리카 우승 이후 23년 만의 우승을 노린 아르헨티나는 또한번 준우승에 만족해야 했다.

아르헨티나는 이구아인이 공격수로 출전했고 디 마리아와 메시가 측면 공격을 이끌었다. 바네가, 마스체라노, 비글리아는 중원을 구성했고 수비는 로호, 모리, 오타멘디, 메르카도가 맡았다. 골문은 로메로가 지켰다.

칠레는 바르가스, 산체스, 푸엔잘리다가 공격을 이끌었고 아랑기스, 디아즈, 비달이 허리진을 구축했다. 비아주르, 자라, 메델, 이슬라는 수비를 책임졌고 골키퍼는 브라보가 출전했다.

아르헨티나는 칠레와의 경기에서 전반 20분 이구아인이 결정적인 득점 기회를 살리지 못했다. 상대 수비진의 볼을 가로챈 이구아인이 수비 뒷공간을 단독 돌파한 후 페널티지역 정면서 오른발로 시도한 로빙 슈팅은 골문을 벗어나 득점으로 연결되지 않았다.

이후 칠레는 전반 28분 미드필더 디아즈가 퇴장당해 수적으로 불리한 상황에 놓쳤다. 메시의 드리블을 돌파하던 디아즈는 두번째 경고와 함께 퇴장 명령을 받았다.

수적 우위를 효과적으로 활용하지 못한 아르헨티나는 전반 34분 로호가 퇴장당해 양팀 모두 10명의 선수가 경기를 이어가게 됐다. 로호는 비달과의 볼 경합 과정에서 레드카드를 받았다.

아르헨티나는 전반전 동안 6차례의 슈팅을 시도한 반면 칠레는 슈팅을 기록하지 못했고 양팀은 득점없이 전반전을 마쳤다.

양팀이 후반전 들어서 공방전을 이어간 가운데 아르헨티나는 후반 9분 이구아인이 페널티지역 오른쪽에서 때린 왼발 슈팅이 크로스바를 넘겼다.

아르헨티나는 후반 11분 디 마리아 대신 크라네비테르를 투입했다. 이어 아르헨티나는 후반 24분 이구아인 대신 아구에로를 출전시켜 공격진에 변화를 줬다.

칠레는 후반 34분 페널티지역 오른쪽을 돌파한 바르가스가 오른발 대각선 슈팅을 때렸지만 골키퍼 로메로에 막혔다. 아르헨티나는 후반 39분 아구에로가 페널티지역 오른쪽서 때린 오른발 슈팅이 골문을 벗어났다. 아르헨티나는 후반전 인저리타임 페널티지역 왼쪽을 드리블 돌파한 메시의 슈팅도 골문을 벗어났고 전후반 90분 동안 골을 터트리지 못한 양팀은 연장전에 돌입했다.

아르헨티나는 연장 전반 9분 아구에로의 헤딩 슈팅이 골문 오른쪽 상단으로 향했지만 골키퍼 브라보의 선방에 막혔다. 아르헨티나는 연장 후반 5분 바네가를 빼고 라멜라를 출전시켜 총력전을 펼쳤다. 양팀은 연장전 종반까지 꾸준한 공격을 시도했지만 상대 수비 공략에 실패했고 승부차기에서 우승팀을 결정했다.

승부차기에서 첫번째 키커로 나선 칠레의 비달이 오른발로 때린 슈팅은 골키퍼 로메로에 막혔다. 아르헨티나는 첫번째 키커 메시가 왼발로 때린 슈팅이 크로스바를 넘겼다.

칠레는 두번째 키커 카스티요가 오른발 슈팅으로 골망을 흔들었다. 아르헨티나는 두번째 키커 마스체라노가 오른발 슈팅으로 골문 오른쪽 구석을 갈랐다.

칠레의 3번째 키커 아랑기스는 오른발 슈팅으로 득점에 성공했다. 이어 아르헨티나의 3번째 키커 아구에로는 정확한 오른발 슈팅으로 골문 왼쪽 하단을 갈랐다.

승부차기에서도 양팀의 팽팽한 승부가 이어진 가운데 칠레는 4번째 키커 보세주루가 왼발 슈팅으로 페널티킥을 성공시켰다. 아르헨티나는 4번째 키커 비글리아의 오른발 슈팅이 골문 오른쪽 구석으로 향했지만 골키퍼 브라보의 손끝에 걸렸다.

이후 칠레는 5번째 키커 실바의 오른발 슈팅이 아르헨티나 골망을 흔들었고 결국 칠레의 승리로 경기가 마무리 됐다.

[사진 = AFPBBNews]

김종국 기자 calcio@mydaily.co.kr
- ⓒ마이데일리(www.mydaily.co.kr).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