범 영화인 대책위 “영진위, BIFF 보복·탄압 중단하라”

[마이데일리 = 곽명동 기자]표현의 자유 사수를 위한 범 영화인 대책위원회(이하 ‘대책위’)가 11일 성명을 내고 영화진흥위원회(영진위)에 부산국제영화제(BIFF) 예산 삭감 조치 철회를 요구했다.

대책위는 성명서에서“부산국제영화제에 대한 지속적인 보복과 탄압을 중단시키기 위해 총력을 다 할 것”이라며 “아울러 영진위는 영화 진흥이라는 본연의 목적에 충실하길 바란다. 부산국제영화제 예산 삭감은 영화 진흥과 아무 관련도 없는 일이다. 영진위가 이래서야 영화진흥위원회라 불릴 자격이 없다”고 밝혔다.

지난 4월 30일 영화진흥위원회는 ‘2015년 글로벌 국제영화제 육성 지원 공모 결과’를 공지하면서 제20회 부산국제영화제에 대한 지원액을 지난해 14억 6000만원에서 6억 6000만원이 삭감된 8억원으로 책정했다.

영진위는 ‘명실공히 글로벌 국제영화제로 위상을 점유하고 있어 자생력을 강화해야한다는 다수 의견’에 따라 감액하였다고 밝혔다. 그러나 세계 유수의 영화제는 한국보다 더 높은 비율의 지원금을 받는다는 것이 대책위의 주장이다.

실제 세계 최고의 영화제인 프랑스 칸 국제영화제는 총예산 326억원 가운데 정부 지원금은 48억원으로 14.8%에 달한다. 독일 베를린 영화제는 전체 예산 265억원 가운데 정부 지원금이 78억원으로 29.5%에 달한다. BIFF의 정부지원금은 6.5%에 불과하다.

대책위는 “부산국제영화제가 한국의 대표 영화제로 성장했다면 그 위상을 인정하고 더 큰 지원을 하는 것이 마땅함에도 자생력을 이유로 예산을 반 토막 낸다는 것은 도무지 납득하기 어렵다”고 비판했다.

특히 올해는 부산국제영화제가 20주년을 맞이하는 특별한 해로, 더 많은 지원이 필요한 상황에서 증액은커녕 되레 삭감하는 처사는 상식에 어긋난다고 지적했다.

대책위는 “영화인들은 영진위의 이번 조치를 이용관 집행위원장 사퇴 압력부터 시작된 일련의 정치적 보복의 연장선으로 보고 있으며 영진위의 이러한 행태에 다시 한 번 실망스러움과 안타까움을 표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부산국제영화제는 한국뿐 아니라 아시아 최고의 영화제로 세계 어디에 내놓아도 부끄럽지 않은 영화제이다. 영화계만이 아닌 부산시와 대한민국의 소중한 문화 자산임을 자각하여야 한다”고 강조했다.

[사진 = 지난 2월 13일 서울 중구 프레스센터에서 열린 '표현의 자유 사수를 위한 범영화인 대책위원회 기자회견'에서 영화인들이 구호를 외치는 모습]

곽명동 기자 entheos@mydaily.co.kr
- ⓒ마이데일리(www.mydaily.co.kr).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