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일반
5000억원 규모 '고객 감사 패키지'… 8월 요금 50% 할인
단기 실적 손실 감수… 글로벌 최고 보안 수준 목표
[마이데일리 = 박성규 기자] “SK텔레콤은 해지 고객의 위약금을 면제하겠다. 고객 신뢰를 회복하기 위해 정보보호 강화에 7000억원을 투입하겠다.”
유영상 SK텔레콤 대표가 4일 서울 SKT 본사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이같이 밝히며, 사이버 침해 사고에 대한 책임을 인정하고 대규모 보안 투자 및 고객 보상안을 발표했다. 이날 간담회는 민관합동조사단의 최종 조사 결과 발표 직후 긴급 이사회 결정에 따라 마련됐다.
SKT는 향후 5년간 7000억원을 투입해 정보보호 인력을 두 배로 확대하고, 제로 트러스트 기반의 차세대 보안 체계를 구축한다. CEO 직속으로 CISO 조직을 격상하고, 이사회에는 보안 전문가를 새롭게 영입한다. 유 대표는 “악성코드를 전수 조사해 모두 제거했고, 내부 보안 시스템을 전면 교체했다”고 밝혔다.
기기 보안 강화를 위해 미국 국방·정부기관 등이 사용하는 글로벌 보안 솔루션 ‘짐페리움(Zimperium)’을 국내 최초로 상용 도입해, 전 고객에게 1년간 무상 제공한다. 사이버 사고 피해 발생 시 금융 사고를 포함한 전액 보상도 약속했다. 이를 위해 기업 보험 한도는 10억원에서 1000억원으로 확대됐다.
고객 보상안도 과감하게 추진된다. 8월 한 달간 전 고객에게 통신 요금 50%가 자동 할인되며, 연말까지 매월 50GB의 데이터를 추가로 제공한다. 멤버십 할인도 확대해 주요 제휴처에서 최대 60%까지 적용된다. 유 대표는 “보상 패키지 규모만 5000억원에 달한다”며 “단기 실적 손실은 감수하더라도, 장기적으로 신뢰받는 기업이 되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4월 18일 24시 기준으로 가입한 약정 고객 중 7월 14일까지 해지했거나 해지를 예약한 고객에 대해선 위약금을 전액 면제하기로 했다. 기 납부 금액도 환급 대상이며, 다만 인터넷·IPTV 등 결합 상품 할인은 해당되지 않는다. 유 대표는 “정부 발표 직후 긴급 이사회를 열어 결정한 사항”이라며 “법률적 검토와 고객 이탈 상황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했다”고 설명했다.
간담회에서는 2022년 발생했던 해킹 의혹에 대한 질의도 이어졌다. 유 대표는 “당시에는 망 장애 대응에 집중하면서 법적 신고 대상이라는 인식이 부족했다”며 “내부 매뉴얼을 정비하고 협력사 보안 체계도 함께 강화하겠다”고 말했다.
마지막으로 유 대표는 “SKT는 고객이 있어야 존재할 수 있는 회사”라며 “5년 내 글로벌 최고 수준의 보안 기업으로 거듭나겠다”고 강조했다.
박성규 기자 psk@mydail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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