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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이데일리 = 박성규 기자] AI 안부 전화 서비스 ‘클로바 케어콜’이 전국 시군구 중 절반 이상에 도입되며, 독거 어르신 및 중장년 1인 가구의 안전을 책임지고 있다고 5일 밝혔다.
지난 21년 11월 부산 해운대구 첫 도입 이래로 약 3년 만에 달성한 성과로, 네이버클라우드는 AI 기술을 통해 사회안전망 구축에 기여하고 있다.
클로바 케어콜은 돌봄이 필요한 독거 어르신, 중장년 1인 가구에 AI가 전화를 걸어 안부를 확인하는 서비스이다. 네이버의 초대규모 AI 기술을 적용해, 정서적 공감이 가능한 자연스러운 대화를 구현했다. 과거 대화를 활용하는 기억하기 기능으로 연속성 있는 대화를 이어갈 수 있다는 점이 특징이다. 또 특정 업무를 수행하는 목적성 안부 대화 기능으로, 재난 공지 안내 및 피해 사실 확인 등을 지원해 지자체·관계 기관의 업무 효율화를 돕고 있다.
실제로 올해 8월 기준 클로바 케어콜은 서울, 경기, 부산, 대구, 광주, 전북, 강원, 충남 등 전국 128곳 시군구에 도입되어 독거노인을 효과적으로 살피고 있다. 이는 AI 안부 전화 서비스 중 업계 최대 규모이다. 또 사용자 수 역시 국내에서 가장 많은 수준으로 작년 8월 대비 2배 증가해 30000명을 기록했다.
사용자의 반응도 긍정적이다. 클로바 케어콜은 자연스러운 대화와 기억하기 기능 등 차별화된 기술을 바탕으로, 개인화된 대화를 제공하며 응답률과 통화 만족도를 높였다. AI 돌봄 관제 운영 파트너(에버영피플, 행복이룸)의 연결 전화 포함 시 전체 사용자의 96%가 클로바 케어콜에 응답하며 일상 안부를 나누고 있다. 자체 설문 조사 결과에 따르면 전국 평균 약 90% 높은 사용자 만족도를 나타내기도 했다.
네이버 관계자는 “클로바 케어콜은 AI 기술이 사회적 가치를 창출하는 대표 사례로 꼽히며, 관련 선행 연구 역시 글로벌 학회에서 높은 관심을 받고 있다”고 말했다.
박성규 기자 psk@mydail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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