난방비 지원, 차상위계층까지 확대한다…중산층도 지원 방침

▲참고 자료 사진 = 연합뉴스TV 방송화면 캡처

[마이데일리 = 김성호 기자]대통령실이 31일 “차상위 계층까지 난방비 지원을 확대하는 방안을 관계 부처가 마련해 발표할 것”이라고 말했다. 국민의힘과 정부는 2월 초 당·정 협의를 열어 중산층까지 난방비 지원을 확대하는 방안을 마련할 방침이다. 난방비 급증 탓에 여론이 들끓자 당·정이 지원 범위 확대에 나선 것으로 보인다.

한겨레에 따르면 최상목 대통령실 경제수석은 이날 용산 대통령실에서 한 기자간담회에서 “서민 계층 (난방비) 지원을 최대한 두텁게 할 계획이다”라며 “1월26일 발표한 난방비 지원 대책에 더해 기초생활보장 수급자 가운데 에너지 바우처 지급 대상이 아닌 분들과 차상위 계층 등으로 (난방비) 지원 대상을 확대하는 방안을 빠른 시일 내에 관계 부처에서 논의해 발표할 예정이다”라고 말했다.

정부는 우선 차상위 계층 난방비 지원 방안을 발표한 뒤 중산층 지원 계획도 마련할 것으로 알려졌다.

윤 대통령은 전날 수석비서관회의에서 “중산층과 서민의 난방비 부담을 경감하는 방안을 적극 검토하라”고 말했다.

정부는 지난 26일 올 겨울 한시적으로 취약계층 117만6천가구에 한해 에너지 바우처 지원 금액을 기존 15만2천원에서 30만4천원으로 2배 인상하고, 사회적 배려대상자(160만가구)에 대한 가스 요금 할인액도 1만8천원~7만2천원으로 2배 인상하는 난방비 지원 확대책을 내놨다.

국민의힘과 정부는 2월 초 난방비 지원 확대 관련 당·정협의회를 열기로 했다.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윤석열 대통령이 난방비 급등과 관련해 중산층 지원책도 강구해보라고 지시했다고 한다”며 “원래 내일모레(2월2일) 당·정협의회가 준비돼 있었지만, 정부 쪽 준비가 조금 미흡한 것 같아 미루려 한다. 정부는 난방비 급등에 따른 취약계층과 중산층 지원 대책을 좀 더 꼼꼼히 짜고 재원 대책을 마련해 충실한 당정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해달라”고 말했다.

주 원내대표는 “(정부에서) 재원 대책이 아직 덜 마련되고, 중산층까지 범위를 넓힐 수 있을지에 대한 결정이 안 된 것으로 보고 받았다”고 말했다.

김성호 기자 shkim@mydaily.co.kr
- ⓒ마이데일리(www.mydaily.co.kr).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