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졸 루키' 이의리, 미국전 출격…올림픽 준결승 중책 맡는다 [도쿄올림픽]

[마이데일리 = 박승환 기자] 김경문 감독이 이끄는 도쿄올림픽 야구 대표팀 미국전 선발이 확정됐다. '루키' 이의리가 선발 출격한다.

한국은 4일 일본 카나가와현 요코하마의 요코하마스타디움에서 열린 2020 도쿄올림픽 야구 준결승전 일본과 맞대결에서 2-5로 석패했다. 일본은 결승행 티켓을 손에 넣었지만, 한국은 미국과 준결승전을 통해 다시 결승 진출을 노려야 하는 상황에 놓이게 됐다.

한국은 이날 경기 초반 좀처럼 타선이 활약하지 못하며 0-2로 끌려갔다. 하지만 6회 박해민의 안타와 상대 실책이 겹치면서 기회를 잡았고, 강백호와 김현수의 적시타로 2-2 균형을 맞췄다.

이후 양 팀은 팽팽한 투수전 양상의 경기를 펼쳤다. 그러나 8회에 승부가 갈렸다. 한국은 1사 1루에서 콘도의 1루수 땅볼을 병살타로 연결하지 못하고 선행 주자만 잡아냈다. 결국 최악의 상황이 발생했다. 고우석이 무라카미 무네타카와 카이 타쿠야에게 연속 볼넷을 내주며 만루 위기를 자초했고, 야마다 테츠토에게 3타점 2루타를 내줬다.

한국은 9회 선두타자 오지환이 볼넷으로 출루한 뒤 상대 폭투로 추격의 기회를 잡았지만, 점수를 뽑아내지 못하면서 아쉽게 패했다. 하지만 아직 포기하기는 이르다. 한국은 5일 미국과 준결승전에서 승리하면 결승 진출이 가능하다.

한국은 미국전 선발 투수로 이의리가 등판한다. 이의리는 지난 1일 도미니카공화국을 상대로 선발 등판해 5이닝 동안 4피안타(1피홈런) 2볼넷 9탈삼진 3실점(3자책)을 기록한 바 있다. 올 시즌 KBO리그에서는 14경기에 출전해 4승 3패 평균자책점 3.89를 기록 중이다. 한국은 결승전을 대비해 원태인 카드는 아껴두는 모양새다.

미국은 조 라이언은 지난달 30일 이스라엘을 상대로 선발 등판해 6이닝 동안 5피안타(1피홈런) 5탈삼진 1실점(1자책)으로 호투를 펼쳤다. 조 라이언은 올 시즌 트리플A에서 12경기(11선발)에 등판해 4승 3패 평균자책점 3.63의 성적을 거뒀다.

[대한민국 선발투수 이의리가 1일 일본 요코하마 스타디움에서 펼쳐진 '2020 도쿄올림픽' 야구 B조 조별리그 대한민국과 도미니카공화국의 경기 1회초를 마친 뒤 덕아웃으로 들어가고 있다. 사진 = 일본 요코하마 유진형 기자 zolong@mydaily.co.kr]

박승환 기자 absolute@mydaily.co.kr
- ⓒ마이데일리(www.mydaily.co.kr).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