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메탈 밴드 슬립낫 드러머, 조이 조디슨 사망…“압도적인 드러밍” 한 시대 풍미[김성대의 음악노트]

인기 뉴메탈 밴드 슬립낫의 원년 드러머였던 조이 조디슨이 지난 7월 26일 생을 마감했다. 그의 나이 이제 겨우 46살. 일러도 너무 이른 죽음이었다. 사인은 수면 중에 사망했다는 것 외엔 아직 정확히 밝혀진 게 없다. 척수 염증 질환으로 투병해온 일이 직접 사인인지도 좀 더 지켜봐야 하는 상황이다.

1999년. 모든 것은 ‘(sic)’과 ‘Eyeless’, ‘Surfacing’이 수록된 'Slipknot'이라는 앨범에서 시작됐다. 기괴한 분장을 한 ‘9명의 성난 사람들’은 힙합과 얼터너티브 록(또는 그런지), 인더스트리얼 록과 훵크를 뒤섞은 뉴메탈(Nu Metal)이라는 선언문을 질겅이며 기세 좋게 등장했다. 그리고 그 중심엔 조이 조디슨이라는 괴물 드러머가 있었다.

콘과 림프 비즈킷, 시스템 오브 어 다운과 함께 90년대 중후반 헤비 신(scene)을 달군 슬립낫의 승리는 푸닥거리에 가까운 조이 조디슨의 살벌한 리듬 디자인에 가장 큰 빚을 졌다.

프로듀서 로스 로빈슨이 추구한 뾰족하고 앙상한 톤을 리듬으로 재현한 조이는 사실 드러머이기 전에 한 명의 완성된 뮤지션이기도 했다. 그는 슬립낫과 병행한 호러 펑크 밴드 머더 돌스에서 드럼은 물론 리드/리듬기타와 베이스, 퍼커션과 건반, 백킹 보컬까지 거의 원 맨 밴드에 가까운 개인기를 시전 했는데 이는 혼돈과 질서를 동시에 머금은 그의 드러밍에서 단정한 음악성이 함께 느껴지는 이유였다.

헤비메탈이 길을 잃고 방황하던 세기말, 나는 ‘(sic)’과 ‘Surfacing’이라는 곡에 숨은 더블 베이스 드러밍과 빠른 필인에 넋이 나갔었다. 그것은 누가 들어도 뉴메탈과 데스메탈의 경계였고, 거기에서 자신들의 정체성을 찾았던 밴드 슬립낫의 데뷔는 결국 드러머 조이 조디슨의 데뷔와 다른 듯 같은 뜻이었다. 꼬장꼬장하고 날 선 톤과 속도가 정확성에 기반하면 얼마나 무시무시한 리듬 장치로 거듭나는지 그는 사지(死地)에 몰린 사지(四肢)의 비명으로 그것을 낱낱이 들려주었다. 시쳇말로 ‘후달리는’ 조디슨의 막강 스틱킹/킥킹은 이후 그가 몸담는 익스트림 메탈 밴드 신세넘(Sinsaenum)에 가서도 처절하게 응용된다. 빠르고 파괴적인 그의 드러밍은 또한 염세적이었다.

그런 조이 조디슨을 세상은 ‘하이퍼 테크니컬 드러머’로 분류했다. 그리고 그 바탕엔 키스 문과 존 본햄의 광폭함, 진 크루파와 버디 리치의 현란함, 그리고 토미 리의 명쾌함이 있다. 손의 필인(fill-in)과 발의 더블 베이스 드러밍이 각각일 때든 함께일 때든 구분 없이 아찔한 그루브를 만들어내는 조이는 혹자가 ‘예술적’이라고까지 표현한(마치 우리네 풍물놀이서 잡이들 채상모 돌리듯 하는) 헤드뱅잉으로 보는 관중들을 함께 흥분케 했다. 압도적으로 후련하고 공격적인 조이의 드러밍과 그 살벌한 퍼포먼스는 실력만큼은 발군인 제이 웨인버그(현 슬립낫 드러머)가 그럼에도 조이의 공백을 채 다 메울 수 없는 이유 중 하나일 것이다.

긴 말이 필요 없다. 밴드의 두 번째 명반 'Iowa'의 ‘People=Shit’과 ‘Disasterpiece’를 들어보자. 글쎄, 일렉트로닉 장르인 ‘드럼 앤 베이스’를 사람이 연주하는 느낌이라면 그의 드러밍이 소개될까. 아마도 크게 어긋나진 않을 가정일 게다. 다시 한 번, 고인의 명복을 빈다.

[사진제공=AFP/BB NEWS, 워너뮤직코리아]

*이 글은 본사의 편집방향과 일치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필자약력

한국대중음악상 선정위원

마이데일리 고정필진

웹진 음악취향Y, 뮤직매터스 필진

대중음악지 <파라노이드> 필진

네이버뮤직 ‘이주의 발견(국내)’ 필진

곽명동 기자 entheos@mydaily.co.kr
- ⓒ마이데일리(www.mydaily.co.kr).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