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크라이나 소개하며 체르노빌"…MBC, 선 넘은 개막식 중계 '사과' [MD이슈] (종합)

[마이데일리 = 이승길 기자] MBC가 2020 도쿄올림픽 개막식 중계 과정에서 불거진 논란에 대해 사과했다.

MBC는 23일 2020 도쿄올림픽 개막식을 생중계하며 각 국가대표팀 입장 시 해당 국가와 관련된 사진을 자그마한 화면으로 덧붙여 내보냈다.

그런데 MBC가 우크라이나 선수단이 입장하는 순간 체르노빌 원자력 발전소를 참고 사진으로 함께 송출한 것이 문제가 됐다.

체르노빌 원자력 발전소는 1986년 폭발 사고가 발생한 장소로, 당시 방사능 유출로 수많은 피폭자가 발생해 전 지구적 참사가 일어난 곳으로 기억되고 있다.

뿐만 아니라 마셸제도를 소개하며 '한때 미국 핵실험장'이라는 자막을 넣는 등 각 국가가 가진 아픈 기억을 소개한 점도 문제로 지적됐다.

결국 MBC는 고개를 숙였다. 개막식 방송을 마무리 하며 MBC는 자막을 통해 "오늘 개회식 중계방송에서 우크라이나, 아이티 등 국가 소개시 부적절한 사진이 사용됐다. 이밖에 일부 국가 소개에서도 부적절한 사진과 자막이 사용됐다"며 "우크라이나를 비롯한 해당 국가와 시청자 여러분께 사과드린다"고 밝혔다.

진행자인 허일후 아나운서 또한 "앞으로 정확한 방송으로 도쿄올림픽 함께 할 수 있도록 끝까지 최선을 다하고 수정해나가겠다. 불편을 느끼신 시청자 여러분께 사과 말씀 드린다"고 덧붙였다.

[사진 = MBC 방송화면 캡처]

이승길 기자 winnings@mydaily.co.kr
- ⓒ마이데일리(www.mydaily.co.kr).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