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원중 8회 투입→패착, 서튼 감독의 빗나간 선택 [MD포인트]

[마이데일리 = 부산 박승환 기자] 롯데 자이언츠 래리 서튼 감독이 1군 데뷔 첫 경기부터 이해할 수 없는 투수 운용을 펼쳤다. 다 잡았던 경기를 눈앞에서 놓쳤다.

롯데는 11일 부산 사직구장에서 열린 2021 신한은행 SOL KBO리그 SSG 랜더스와 시즌 2차전 맞대결에서 6-7로 역전패를 당하며 시즌 2연패를 기록했다.

이날 롯데는 경기에 앞서 허문회 감독을 전격 경질하고, 2군 래리 서튼 감독을 1군 사령탑으로 선임했다. 서튼 감독은 경기에 앞서 "팀에 위닝 컬처를 만들 것"이라며 타선에 대폭적인 변화를 예고했다.

서튼 감독은 "최대한 공격적이고 과감하게 플레이할 수 있는 라인업을 꾸렸다. 라인업을 정할 때 1~4번 타순과 5번 이후의 하위 타순을 분리시킨다"며 "상위 타선이 최대한 출루하고, 하위 타선에서 쳐 주자를 움직일 수 있게 하는 것이 목표다. 타선이 밸런스를 갖춘다면 상대 팀에게 어려움을 줄 수 있다. 상·하위 타선에 몰리지 않고 적절한 균형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타선이 폭발하며 많은 점수를 뽑은 것은 아니었다. 하지만 타순의 변화는 효과적이었다. 선발로 출전한 9명의 선수가 모두 한차례 이상의 출루를 기록했고, 잦은 찬스를 바탕으로 차곡차곡 점수를 쌓았다. 특히 하위타선에서 나온 3점은 고무적이었다. 하지만 승·패는 투수 운용에서 갈렸다.

서튼 감독은 선발 스트레일리가 6이닝 동안 1실점(1자책)으로 호투를 펼치고 마운드를 내려간 뒤 4-1로 아슬아슬하게 앞선 상황에서 진명호를 투입했다. 필승조 최준용이 부상으로 전력에서 이탈했고, 구승민 박진형이 부진한 상황이지만, 의외의 선택이었다.

카드는 적중하지 못했다. 올 시즌 처음 마운드에 오른 진명호는 선두타자 정의윤에게 솔로홈런을 맞았고, 점수 차는 2점으로 좁혀졌다. 서튼 감독의 투수 깜짝 카드는 8회에도 이어졌다. '마무리' 김원중이 등판한 것.

김원중의 8회 등판은 패착이었다. 김원중은 등판과 동시에 선두타자 최지훈에게 초구 145km 직구를 통타당해 솔로홈런을 맞았다. 김원중은 좀처럼 안정을 찾지 못했고, 로맥에게 안타, 추신수를 볼넷으로 내보내며 위기를 자초했다. 그리고 최정에게도 초구 145km 직구에 좌중간 담장을 넘어가는 역전 3점 홈런을 허용했다.

김원중의 8회 투입은 컨디션이 좋은 SSG의 상위 타선을 막기 위한 선택이었을 수 있다. 하지만 결과가 뒤따르지 못했다. 롯데는 남은 두 차례의 공격 기회에서 역전에 실패했고, 2연패를 기록했다. 서튼 감독의 파격적인 라인업은 어느 정도 통했지만, 과감한 투수 운용은 결국 통하지 않았다. 승리로 매듭지을 수 있었던 데뷔전을 스스로 날려버린 셈이 됐다.

[롯데 자이언츠 김원중, 래리 서튼 감독. 사진 = 마이데일리 DB, 롯데 자이언츠 제공]

박승환 기자 absolute@mydaily.co.kr
- ⓒ마이데일리(www.mydaily.co.kr).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