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혜선, "미술 학원생 수준" 홍대 이작가 비판에도…멘탈甲 "크레파스 낙서도 예술" [종합]

[마이데일리 = 김나라 기자] 배우 구혜선이 '홍대 이 작가' 이규원 작가의 거침없는 비판에도 쿨하게 응수, '멘탈 갑(甲)' 면모를 과시했다.

'홍대 이 작가'로 활동 중인 이규원 작가는 6일 방송된 팟캐스트 '정영진 최욱의 매불쇼'에 출연했다. 그는 홍익대학교 회화과 졸업 후 영국 골드미스 대학 석사과정을 밟고 홍익대학교 회화과 박사를 수료했다. 이후 국내 및 중국 상하이와 영국 등에서 개인·그룹전을 진행한 바 있다. 현재는 영남대 회화과 객원교수로 강단에 서고 있는 인물.

이 작가는 "대한민국 셀럽들이 미술계에서 어떤 평가를 받고 있는지 조사를 해봤다"라며 조영남부터 구혜선, 하정우, 솔비 등에 대해 언급했다.

먼저 조영남에 대해선 "연예인 작가들 중 유일하게 (미술계에서) 인정받는 작가다"라고 밝혔다. 하정우에 대해선 "구혜선과는 다르다. 예술적 재능이 많은 것 만큼은 사실이지만 톱배우이다 보니까 특별히 언론플레이를 안 해도 팬들이 가서 작품을 많이 구매하는 것 같다. 본인이 진심으로 예술을 좋아하는 것 같다. 하지만 미술 작가로서 작품만으로 판단했을 때 평가하는 건 조금 그렇다. 솔직하게 평가할 정도는 아닌 것 같다"라고 말했다.

이어 "현대미술에선 미술 작품만으로 좋다, 나쁘다 판단을 내릴 수 없는 것도 맞다. 그런 시대라서, 그런 맥락에서 하정우 작품이 1,000만 원이 넘을 수 있는 거다. 하지만 하정우 본인도 알고 있을 거다. 스스로 미술 작가라고 생각은 안 하고 있을 거다"라고 얘기했다.

이 작가는 솔비에 대해선 "솔비는 그림을 배운 것 같지 않다. 배운 사람이라면 이렇게 할 수 없다. 솔비가 뭘 하는지 모르겠다"라며 "2021년 3월에 전시한 거 빼고 2020년까지 작품 활동을 보면 솔직히 미대에 가고 싶은 중고등학생 수준이다"라고 전했다.

이 작가는 "개인적인 생각이냐, 전문가들 의견이냐"라는 물음에 "미술 작가, 큐레이터 10명 정도에게 여쭤봤다. 부정적 의견이 압도적"이라고 밝혔다.

특히 이 작가는 "솔비, 구혜선 둘 중에 누가 더 인정 못 봤냐"라는 질문에 "솔직하게 말씀드리겠다. 구혜선은 사실 말할 가치도 없다. 미술 작가도 하고 영화감독도 하고 글 쓰는 작가도 하고 있는데, 미술 하나만 봤을 때 뭐 하나 제대로 하는 게 없다. 개인적인 바람은 배우나 하셨으면 좋겠다. 감독도 하지 않았으면 싶다. 미술은 그냥 즐겼으면 한다. 감성적이고 본인의 재능이 있는 것 같긴 하다. 근데 취미 미술 수준이다. 홍대 앞에 취미로 다니는 미술 학원 정도다. 백화점 문화센터 정도는 갈 수 있는데 백화점 전시는 안 된다"라고 지적했다.

이 같은 신랄한 혹평에 구혜선도 반응을 보였다. 하지만 그는 이 작가에 맞서기보다 "예술은 판단 기준을 가지고 평가하는 것이 아니라 느끼는 것이기에 객관적일 수 없다"라고 담담하게 자신의 생각을 밝혔다.

구혜선은 "이전에도 모든 인간의 삶이 예술이며 모두 예술가가 될 수 있다는 말을 한 적이 있었다. 예술은 대단한 것이 아니다. 지금 우리가 이 '시간'과 '공간'에 존재하고 있다는 것을 표현하는 방식일 뿐. 그렇기에 노인이 주름을 만지는 것도 예술이라 행위 하면 예술이 되는 것이고 어린아이들의 순진한 크레파스 낙서도 액자에 담아 전시함으로 예술이 될 수가 있다. 꿈꾸는 여러분들 모두 예술가가 될 수 있으니 타인의 평가를 두려워 말길!"이라고 전했다.

오늘(11일)도 구혜선은 SNS에 본인의 작품을 공개하며 "쏟아지는(?) 응원 DM(다이렉트 메시지)에 진심으로 감사드리는 마음"이라는 메시지를 남겼다.

특히 그는 "이 작가님 덕분에 제 그림을 이렇게 다시 소개해드릴 수 있어서 기쁘다"라며 "저보다 제 그림이 관심받는 거 몹시 좋아함"이라고 말해 눈길을 끌었다.

[사진 = 마이데일리DB, 팟캐스트 '정영진 최욱의 매불쇼', 구혜선 인스타그램]

김나라 기자 kimcountry@mydaily.co.kr
- ⓒ마이데일리(www.mydaily.co.kr).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