첫방 '날아라 개천용' 권상우·배성우, 누명 쓴 살인 사건에 분노…"다 죽었어" [종합]

[마이데일리 = 이예은 기자] '날아라 개천용' 배우 권상우, 배성우가 진실을 향한 접근을 시작했다.

30일 밤 방송된 SBS 새 금토드라마 '날아라 개천용'(극본 박상규 연출 곽정환) 1회에서는 살인 누명 사건에 접근하는 박태용(권상우), 박삼수(배성우)의 모습이 그려졌다.

고졸 출신 변호사 박태용은 재심 재판에서 오래 누명을 써온 피고인에게 무죄를 안겼다. 들뜬 그는 관련 기자회견에서 "건당 30만 원 받는 국선 변호사로 7년 일했다. 고졸 출신이라 사건 의뢰를 맡긴 분들이 없었다. 하지만 용이라는 태몽을 믿고 여기까지 왔다"라고 자신감 있는 모습을 보였다.

당시 피고인에게 누명을 씌운 대법관은 조기수(조성하)였다. 김형춘(김갑수)은 대법원장 자리를 빌미로 삼아 조기수에게 "재심이 자꾸 열리면 법적 안정성이 흔들려서 나라가 무너진다"라고 경고했다. 박태용은 대출에 허덕였지만 "이제 돈 많은 의뢰인들이 줄을 지을 거다"라며 잔뜩 허세를 부렸다.

박삼수가 취재를 위해 그의 사무실을 방문했지만 박태용은 바쁜 척 하며 무명 매체 소속 기자인 그에게 대꾸도 하지 않았다. 박태용은 "돈 많은 의뢰인"들이 찾아올 것이라는 예상과 달리 전국 각지에서 어려운 사람들이 몰려오자 괴로워했다.

박삼수는 가정폭력에 시달리다 아빠를 죽인 전명희 학생 뉴스를 접하고 특종을 잡겠다며 신입 기자 이유경(김주현)과 취재에 나섰다. 전명희 할머니의 집을 찾아간 두 사람. 박삼수는 굳게 잠겨있는 문을 보며 트라우마에 시달리듯 힘들어했다. 할머니는 "아들이 술만 마시며 돈다. 그 날도 목을 졸랐다. 아버지가 안 떨어지니까 명희가 노끈으로 자기 아버지 목을 당겼다. 아들은 자기 아버지를 죽이겠다고 달려들고, 손녀는 그걸 말리다가 아버지를 죽여서 감옥을 갔다"라고 사연을 밝혔다. 박삼수와 이유경의 기사는 큰 파급력을 가져왔고 학생은 석방됐다.

15시간 동안 법률 상담을 진행한 박태용은 지쳐했지만 과거 삼정시 3인조 사건으로 살인 누명을 쓴 적 있다는 세 남자의 이야기를 들어주기로 했다. 남자는 "무서워서 그냥 죽였다고 하고 감옥을 갔다. 제 친구들은 발달장애가 있다. 제가 잘못해서 누명을 썼다"라고 떨며 말했다.

다음날도 상담 문의는 쏟아졌다. 한 변호사가 "여기가 무료 급식소냐. 이상한 냄새가 나서 일을 할 수가 없다"라고 항의하자 박태용은 "우리가 돈이 없지. 자존심이 없냐"며 다시 허세를 부리며 상담인들에게 중화요리를 쐈다.

박삼수의 후배들은 "왜 선배가 보도하니까 난리가 났냐"라며 신기해했고 박삼수는 "다른 기자들은 경찰 브리핑만 받고 기사를 썼다. 직접 현장을 가야 하지 않냐"라면서도 "이건 가르쳐서 안 된다. 좋은 기자는 타고나는 거다. 너네는 인생에 드라마가 없는데 어떻게 남의 인생은 텔링하겠냐"라고 너스레를 떨었다.

이후 박삼수는 장윤석(정웅인)이 마련한 술자리에 참석했다. 서울대 출신인 장윤석은 지방대 출신인 박삼수를 무시했고 결국 몸싸움이 벌어졌다. 다음날 박삼수는 장윤석을 찾아가 무릎을 꿇고 사과했다. 알고 보니 두 사람은 과거 박삼수가 법원 출입 기자 시절일 때 인연을 맺었던 바다. 박삼수 회사의 편집장은 그에게 강석우 서울시장의 자서전 집필에 협조해달라고 했다. 조건은 사옥 건설을 위한 부지 매입이었다. 박삼수는 동의했지만 찝찝함을 지울 수 없었다.

박태용의 사무실 식구들은 박태용의 행보를 답답했지만 그는 "장의사 하시던 아버지께서 불쌍한 사람들 외면하면 벌 받는다고 하셨다"며 "불쌍한 사람들이지 않냐. 우리가 더 신경 써주자"라고 말했다. 하지만 기업 회장들에게 지원을 받지 못하자 그는 앞서 찾아왔던 삼정시 3인조 사건을 떠올렸다.

박삼수도 이 사건과 얽히게 됐다. 매일 박삼수에게 전화를 걸었던 의문의 여성은 "살인범이 저를 지켜보고 있다"며 "삼정시 3인조 사건의 진짜 살인범 안 잡혔다. 엉뚱한 애들이 누명 썼다. 제가 범인 목소리 녹음본이랑 사건 기록 다 가지고 있다"라고 말했다. 사건을 파던 박삼수는 해당 사건이 장윤석과 연관돼있음을 알았다. 박태용과 박삼수는 각자의 자리에서 삼정시 3인조 사건의 진실을 파헤치며 분노했고 "다 죽었다"며 각오를 다졌다.

[사진 = SBS 방송화면]

이예은 기자 9009055@mydaily.co.kr
- ⓒ마이데일리(www.mydaily.co.kr).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