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합] 샘 오취리, 케이팝 비하 해시태그+동양인 비하로 역풍

[마이데일리 = 명희숙 기자] 가나 출신 방송인 샘 오취리가 의정부고 흑인 분장 사진에 대한 불쾌함을 표현한 가운데, 해당 글에서의 태그 등이 논란이 되고 있다.

오취리는 지난 6일 자신의 SNS에서 "우리 흑인들 입장에서 매우 불쾌한 행동이다"라는 글을 게재하며 의정부고 학생들이 졸업사진에서 선보인 '관짝소년단' 패러디에 대한 비난을 했다.

최근 인터넷에서 음악에 맞춰 관을 들고 춤을 추는 가나의 이색적인 장례 문화가 많은 관심을 받았고, 국내에서는 그룹 방탄소년단의 팀명과 엮어 '관짝소년단'이라는 별칭이 붙었다. 사진 속 학생들은 의상, 피부색, 표정 등을 통해 '관짝소년단'의 모습을 표현했다.

이에 대해 샘 오취리는 "참 2020년에 이런 것을 보면 안타깝고 슬퍼요. 웃기지 않습니다. 저희 흑인들 입장에서 매우 불쾌한 행동입니다. 제발 하지 마세요. 문화를 따라하는 것 알겠는데 굳이 얼굴 색칠까지 해야 돼요?"라고 했다.

이어 샘 오취리는 해당 패러디와 관련해 자신의 글에 #teakpop'이라는 해시태그를 달았다. 이는 케이팝 가십 등의 의미로 사용되는 해시태그로, 케이팝과는 전혀 관련없는 글에 해시태그를 달며 혼란을 초래했다.

또한 영문글에서도 한글로 작성한 내용과는 다르게 'educate'와 'ignorance'의 단어를 사용해 비하하는 늬앙스가 논란이 되고 있다.

이에 대한 지적과 비난이 이어지고 있음에도 샘 오취리는 별다른 입장을 밝히지 않고 있는 상황이다. SNS 댓글 창 역시 닫아둔 상태다.

[사진 = 마이데일리 사진DB]

명희숙 기자 aud666@mydaily.co.kr
- ⓒ마이데일리(www.mydaily.co.kr).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