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합] "의도 벗어나면 잘 잡아줘"…'도망친 여자' 홍상수X김민희, 베를린서도 굳건한 ♥

[마이데일리 = 김나라 기자] 홍상수 감독과 김민희의 신작 '도망친 여자'가 '베를린국제영화제'에서 드디어 첫 공개됐다. 두 사람은 오랜만에 공식 석상에 나서며 국내에서도 뜨거운 관심을 불러모았다.

25일(현지시각) 독일 베를린 '제70회 베를린국제영화제'에선 경쟁 부문 초청작인 '도망친 여자'가 월드 프리미어로 베일을 벗었다. 이후 연출을 맡은 홍상수 감독, 주연 김민희, 서영화가 첫 공식 행사를 진행했다.

'도망친 여자'는 홍상수 감독과 김민희 커플이 7번째 협업한 작품이다. 이번 신작은 결혼 후 한 번도 떨어져 지낸 적이 없었던 남편이 출장을 간 사이, 두 번의 약속된 만남, 한 번의 우연한 만남을 통해 과거 세 명의 친구들을 만나게 되는 감희(김민희)를 따라간다. 김민희, 서영화를 비롯해 송선미, 김새벽, 권해효 등이 출연했다.

이날 기자회견에서 홍상수 감독은 "'도망친 여자'는 누구이며, 또 무엇으로부터 도망치는 것이냐"라는 질문을 받았다. 이에 홍상수 감독은 "사실은 저도 아직 그게 무엇인지 결정하지 못했고, 정의 내리고 싶지 않다. 작품을 보고 관객분들이 느끼시길 바란다"라고 밝혔다.

또한 그는 "저는 한국 사회의 일반적인 주제를 영화에 담지 않는다. 개인적인 것을 담는다. 어떤 목적보다 내게 오는 걸 기꺼이 받아들인다"라며 "만약 내가 한국 사회의 일반적인 것을 영화로 표현한다면 높은 완성도의 작품이 나오지 않을 거다. 나는 그렇게 영화를 만들지 않는다"라고 말하기도 했다.

김민희는 홍상수 감독을 향한 깊은 신뢰감을 드러냈다. 그는 홍상수 감독과 '도망친 여자' 작업에 대해 "저는 감독님이 써주신 대본대로 잘 외워서 전달만 하면 좋은, 의미 있는 연기를 할 수 있다. 그래서 최대한 감독님이 쓰신대로 표현할 수 있도록 노력했다"라고 밝혔다.

이어 "제가 의도에서 너무 벗어날 때면 감독님이 잘 잡아주시기도 했다"라고 얘기했다.

더불어 김민희는 "집중해서 상황을 받아들이고 연기하면 자연스럽게 감정이 생기고 변화가 오는 것 같다. 현장에서 상황을 숙지하고 감정에 집중한다"라고 전했다.

홍상수 감독과 김민희 커플은 '베를린국제영화제'와는 남다른 인연을 자랑한다. 앞서 김민희는 2017년 '제67회 베를린국제영화제'에서 홍상수 감독과 두 번째 협업작 '밤의 해변에서 혼자'로 은곰상 여우주연상을 수상한 바 있다. 이는 한국 배우 최초 기록. 이에 '도망친 여자' 또한 수상 가능성이 높게 점쳐지고 있는 상황이다.

[사진 = '제70회 베를린국제영화제' SNS 생중계 영상 캡처, (주)영화제작전원사]

김나라 기자 kimcountry@mydaily.co.kr
- ⓒ마이데일리(www.mydaily.co.kr).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