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방·쿡방·먹방 담겼다"…'신기루 식당'이 전할 다채로운 힐링 [종합]

[마이데일리 = 정지현 기자] '신기루 식당'이 시청자들에게 다채로운 힐링을 선사한다.

19일 오후 서울 마포구 상암 MBC M라운지에서 MBC 파일럿 예능 프로그램 '신기루 식당' 미디어 토크가 열려 김신완 PD를 비롯해 배우 정유미, 그룹 빅스 멤버 라비, 셰프 조셉 리저우드, 전통주 소믈리에 더스틴 웨사 등이 참석했다.

이날 김신완 PD는 프로그램에 대해 "해외에 반짝 나가서 즐거움을 찾고 돌아와서 힘든 시간을 보내는 것 보다 일상 속에서 즐거움을 찾자는 분위에 관련된 프로그램이 조금씩 나오고 있다. 우리나라의 곳곳에서 새로운 것을 발견할 수 있는 것을 생각하다가 조셉이 현지 식재료를 재발견 하는 것을 보고 우리 프로그램과 맞는 것 같아 합심하게 됐다. 우리나라 식재료 자체가 다양하다는 것을 알게 됐고, 알리고 싶었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집방, 쿡방, 먹방 등 잘 나가는 프로그램의 코드들이 담겨있다. 여러 가지 요소들을 밀도 있게, 유기적으로 연결하는 완전체의 프로그램들을 만들고 싶었다"고 밝혔다.

타 쿡방 프로그램과의 차별점에 대해서는 "요즘의 쿡방은 대중적인 부분들에 호소하는 부분이 많다. 국내의 것들이 환상적으로 바뀔 수 있다는 매력을 선보인다는 점에서 다른 쿡방프로그램과 다르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어 "다른 집방 프로그램은 자기 집을 사거나 인테리어하는 느낌이다. 저희는 완전히 비어있는 공간에 새로운 식당을 만들어서 인테리어를 하고 사라진다"며 "먹방은 먹는 것에 집착한다기보다는 여러 가지 활동을 하면서 먹방을 녹였다. 나름 다른 차별점들을 고민해서 이 프로그램을 만들게 됐다"고 했다.

그러면서 "제일 중요하게 생각하는 콘셉트는 아이러니다. 한국이지만 이국적이고, 외국인들과 함께하지만 한국적인 아이러니를 살려 묘미를 주는 점이 포인트"라며 자신감을 드러냈다.

정유미는 프로그램에서 주방을 담당했다. 그는 "제가 공들인 음식을 손님들이 행복한 미소를 지으며 맛있게 먹는 게 얼마나 큰 기쁨인지 처음 느꼈다. 제대로 식사도 못했는데, 안 먹어도 배부르고 너무 기분이 좋았고, 새로운 경험이었다"며 웃어 보였다.

이어 "기획안과 사진 한 장으로 '신기루 식당'의 방향이 느껴졌다. 제가 힐링이 될 정도였다. 속세의 힘든 일들을 끝낸 다음에 힐링을 하고 싶고, 여행을 가고 싶다는 생각을 했는데 이 프로그램을 통해 힐링을 받을 수 있다고 생각해 출연하게 됐다"고 전했다.

라비는 정유미와 함께 주방에서 활약했다. '신기루 식당'에 대해 그는 "다양한 방면에서의 힐링이 담겨있는 프로그램이라고 생각했다. 저희가 자연 속에 식당을 차리고 운영했다. 비주얼적으로 판타지가 많이 담겨있다. 그런 식당을 하루 운영하고 사라진다는 점이 낭만적이다"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촬영이 끝날 때 출연자들 모두가 아쉬워했다. 공간을 꾸며 새로운 식재료로 요리를 하는 것이 좋았는데, 내일이 되면 사라진다는 게 너무 아쉬웠다. 저희 스스로 재밌게, 리얼하게 즐겼다"고 촬영 소감을 전했다.

또한 자신의 역할에 대해 "한 부분에 전문성을 두었다기보다는 모든 부분에 조금씩 얹었다. 박준형이 운영을 할 때는 손님들과 소통을 하고, 분위기 메이커 역할을 했다. 저는 그런 모든 것을 거들었다고 하는 게 좋을 것 같다"며 "제가 할 수 있는 건 다 열심히 해보려고 했다. 조셉 형이 알려주는 대로 열심히 했다"고 해 웃음을 자아냈다.

'신기루 식당'에서 메인 셰프를 맡은 조셉 리저우드는 '신기루 식당'에 출연한 이유에 대해 "한국재료를 소개하려는 목적을 가지고 있다"고 밝혔다.

이와 함께 식재료 사용에 대해 "날씨 상의 이유로 여름에 주로 나는 재료들을 발견했다. 그 중에서 덜 익은 초록 오미자와 황태를 얼리고 해동하는 과정이 흥미로웠다. 한국의 멜론인 참외가 외국인들에게 생소하다. 그걸 다루는 과정이 흥미로웠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정유미, 라비와 함께 일해 좋았다. 팀워크도 잘 맞았기 때문에 같이 일하는 내내 즐거웠다"고 덧붙였다.

더스틴 웨사는 "이렇게 프로그램에 초대를 받아 사랑하는 음식, 좋아하는 전통주를 사람들에게 소개해줄 수 있어 좋다"며 프로그램에 대한 애정을 드러냈다.

또한 '신기루 식당'에서 선보인 전통주에 대해 "야생 재료를 숙성시켜 향을 잡았다"며 "야생재료는 무슨 맛인지 모른다. 먹어보고 조금 건드리고, 이런 식으로 술을 만들면 될 것 같다 생각했다. 인제에서 특별한 재료를 많이 사용했기 때문에 색다른 전통주를 개발할 수 있었다"고 설명했다.

한편 '신기루 식당'은 전 세계를 방랑하는 미슐랭 출신 탑셰프와 연예인 크루가 한국의 낯선 마을, 낯선 식재료를 탐험하며 단 하루, 마법같은 식당을 여는 프로그램이다. 19일, 26일 밤 10시 5분 방송.

[사진 = MBC 제공]

정지현 기자 windfall@mydaily.co.kr
- ⓒ마이데일리(www.mydaily.co.kr).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