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럼] 다이어트한의원, 개인별 체질파악 및 맞춤관리 진행 확인해야

많은 사람들이 체중감량을 포기하게 되는 이유 중 하나는 바로 과한 조절 및 무리한 스케줄을 꼽을 수 있다. 감량 시 본인의 체질과 신체 상태를 고려하지 않고 무리하게 운동을 하거나 식사량을 극단적으로 줄이면서 지치게 되고 요요현상이 찾아오면서 다이어트를 포기하게 되는 것이다.

이러한 과정을 겪지 않기 위해서는 자신에게 맞는 감량 방법이 무엇인지 정확하게 찾아볼 필요가 있다. 사실 무리한 다이어트는 건강에 적신호가 켜지는 경우가 적지 않다. 이에 한의학에서는 우선적으로 개인의 체질을 면밀히 파악하고 생활 패턴과 습관 등을 체계적으로 세워 맞춤형 관리를 실시해 요요현상이 발생하지 않도록 돕고 있다.

한방다이어트는 일상생활에 큰 영향을 주지 않는 선에서 치료를 진행해 식욕 억제와 공복감을 없애 근본적인 원인을 제거하는데 치료의 중점을 두고 있다. 성공적인 감량을 위해서는 단순히 체중감량에 목적을 두는 것이 아니라 살이 찌는 원인을 분석하고 이를 바탕으로 적절한 계획을 수립해야 한다.

특히 비만은 저마다 발생 원인이 다양하므로 다이어트한의원을 통해 그 원인을 정확히 파악하고 한약을 이용해 감량에 도움을 받을 수 있다. 다이어트한약은 개인의 체질과 성향, 생활습관 등을 고려해 환자 개개인의 맞는 재료로 한약을 처방한다.

비만의 원인이 되는 근본적인 문제 해결뿐만 아니라 다이어트 중 기력이 저하 되지 않도록 체력과 기력을 강화시켜 건강하게 체중을 감량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준다. 또 무조건 식사량을 줄이는 것이 아닌 식사량을 조금씩 줄이면서 자연스럽게 식습관을 바로 잡는 방법으로 요요현상이 일어나지 않도록 돕는다.

원푸드, 초절식 감량법과 같이 무리한 식이요법이 필요하지 않기에 체중감량으로 인한 건강 악화에 대한 관리도 용이한 편이다. 단 다이어트한약의 경우 의료진의 정확한 체질 진단 후 맞춤 처방이 이루어져야 효과를 볼 수 있다.

따라서 개인에게 초점을 두지 않은 한의학적 처방은 체질변화를 비롯해 불면증, 두근거림 등의 부작용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환자 개개인의 체질, 건강상태에 따라 적절한 치료가 이뤄져야 한다.

만약 다이어트한의원을 통해 체중감량을 하고자 한다면 임상경험과 노하우가 풍부한 의료진과의 상담을 통해 살이 찌는 원인을 파악하고 체질 및 건강 상태에 맞는 치료 계획을 세우는 것이 좋다. 덧붙여 한약 복용 중 과도한 운동 및 식이요법은 부작용의 원인이 될 수 있으므로 상담 후 진행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도움말: 강서구 화곡동 몸이편안한의원 화곡역점 금맥한의원 김효섭 원장>

이석희 기자 young1997@mydaily.co.kr
- ⓒ마이데일리(www.mydaily.co.kr).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