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필성 대행이 본 한동희, 대형 3루수로 성장할 가능성 있다

[마이데일리 = 김진성 기자] "대형 3루수 자질, 충분하다."

롯데 공필성 감독대행은 현역 시절 3루수였다. 3루수 출신 공 감독대행의 생각은 확고하다. 2년차 한동희가 롯데의 미래를 책임질 대형 3루수로 성장할 수 있다고 본다. 올 시즌 극심한 부침은 성장통이라는 해석이다.

공필성 감독대행은 "개인적으로 볼 때 장기적으로 강로한이 유격수, 고승민이 2루수를 보면서 한동희가 3루수로 자리를 잡는 게 좋다"라고 말했다. 한동희의 체격과 스타일상 유격수나 2루수보다 3루수 혹은 1루수가 적격이다. 젊은 시절에는 3루수로 커리어를 쌓는 게 옳다는 생각이다.

공 감독대행은 "동희가 처음에 프로에 왔을 때 김동주(전 두산)만큼 클 수 있다고 본 사람도 있었다. 나 역시 두산 코치 시절 동희를 봤는데 공을 잡고 던지는 수준이 고등학교 수준이 아니었다"라고 돌아봤다.

지난 2년간 한동희는 타격은 말할 것도 없고 수비에서도 안정감이 다소 떨어졌다. 공 감독대행은 심리적인 문제로 봤다. 타석에서 좋은 타구가 나오지 않고, 수비에서 실책이 한, 두 차례 나오면서 심리적인 타격을 입었다. 그 데미지를 쉽게 극복하지 못해 더 좋지 않은 흐름이 이어지는 악순환.

공 감독대행은 "결국 심리가 가장 중요하다. 그동안 동희는 자신감을 잃었다. 3루수로 자리잡을 수 있는 능력은 충분하다"라고 말했다. 부진 끝에 최근 1군에 복귀했다. 공 감독대행은 제이콥 윌슨이 버틴 올 시즌에는 1루수, 대타, 대수비 등으로 고루 활용할 계획이다. 물론 3루수 선발출전 기회도 줄 예정이다.

최근 3루 수비는 더욱 까다로워졌다. 타구속도는 말할 것도 없고 앞, 뒤, 양 사이드 움직임이 중요하다. 공 감독대행은 "기습번트에도 대비해야 하고, 옆으로도 많이 움직여야 한다. 3루수는 동작이 기민하고 몸이 유연한 선수가 맡는 게 좋다"라고 설명했다. 체격이 좋은 한동희는 유연성이 돋보인다는 평가다.

또 하나. 공 감독대행은 한동희 타구의 스피드에 주목했다. 공인구 반발계수가 낮아지면서 타구 스피드가 빠를수록 안타 확률이 높다. 공 감독대행은 "땅볼 타구라도 스피드가 빠르면 안타 확률이 높아진다. 동희는 타구 스피드가 빠른 편이다. 타격도 자신만의 기술이 확실하다. 좋은 기술을 갖고 있다"라고 밝혔다.

결국 잔여시즌에 자신감을 끌어올리고 경험을 쌓으면 공수 모두 내년에는 좋아질 수 있다는 전망이다. 일단 한, 두 차례 정도 좋은 결과를 낼 수 있는 흐름을 만드는 게 중요하다.

[한동희. 사진 = 마이데일리 사진 DB]

김진성 기자 kkomag@mydaily.co.kr
- ⓒ마이데일리(www.mydaily.co.kr).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