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방 코성형, 코구축 우려↓ 비중격만곡증 교정도 가능

얼굴의 중앙에 위치한 코는 얼굴 전체적인 인상 형성에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 또한 얼굴의 입체감을 주는 역할도 하기 때문에 성별 구분 없이 보다 세련된 외모, 또렷한 인상을 만들기 위해 코 성형을 선택하는 경우가 늘고 있다.

그러나 충분한 고민 없는 무분별한 코 성형은 자칫 부작용으로 이어질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 특히 보형물을 사용하는 코 수술의 경우 이물질 삽입에 따른 '구축 현상' 등 관련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는 부담감이 적지 않다.

구축현상은 수술 시 삽입했던 보형물에 문제가 발생해 염증이 나타나는 현상이다. 코가 딱딱해지고 코 끝이 당겨지며 들리는 증상으로 대표적인 코 성형 부작용으로 꼽힌다. 이 구축코는 보형물이 피부를 압박해 염증이 생기는 것이므로 방치하게 되면 코 모양 자체가 변형될 수 있어 적절한 재건수술이 필요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만약 혹시 모를 구축코 현상으로 코 수술을 고민하고 있다면 수술 없이 코 모양에 변화를 줄 수 있는 한방 코 성형으로 눈을 돌려볼 만하다. 한방 코 성형은 코의 경혈과 피부층, 비중격을 근골막침으로 자침해 콜라겐 재생을 촉진하고 자가조직의 증식을 유도하는 방법이. 이물질이 아닌 자신의 자가 조직을 증식시키는 방법이기 때문에 보다 자연스러운 결과와 높은 안정성을 기대하는 이들에게 선호도가 높다.

그중 근골막침을 활용한 코 성형은 다양한 종류의 매선을 근육 아래의 골막층까지 깊숙이 자입해 콜라겐, 엘라스틴 생성은 물론 인체 내 줄기세포 성분 분비의 극대화를 유도하는 방법으로, 세포 성장을 이끌어내 코를 둘러싼 근육 조직을 자극해 이물질을 사용하지 않고 자가 조직만으로 코 모양을 개선하는 효과를 볼 수 있다. 또한 코구축의 근본 원인인 보형물을 사용하지 않기 때문에 구축 현상에 대한 부담도 없다.

그뿐만 아니라 동일한 원리를 활용해 비중격만곡증 치료도 가능하다. 매선을 자입해 근막과 근육에 자극을 주어 효과적으로 조직이 증식할 수 있도록 해 휘어진 비중격을 교정하는 방식이다. 비중격만곡증으로 인한 비염 등 기능적 문제와 함께 외형 개선도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

이에 대해 동백미즈한의원 정미림 원장은 "보형물을 활용하는 코 수술의 경우 보형물 비침이나 코구축 등 부작용에 대한 우려를 완벽하게 떨치기는 어려웠다"라면서 "한방 코 성형은 자가 조직을 증식시키는 방법으로 이뤄지는 만큼, 신체의 부담을 주지 않아 안전하며 미용적 효과와 함께 비중격만곡증 등 기능적인 문제 개선에도 도움을 준다"라고 조언했다.

[사진 = 동백미즈한의원 제공]

이석희 기자 young1997@mydaily.co.kr
- ⓒ마이데일리(www.mydaily.co.kr).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