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훈 “20대男 지지율 하락 前 정권 교육 탓” 파문, 한국당 “개·돼지 발언 능가하는 망발”

[마이데일리 = 곽명동 기자]더불어민주당 설훈 최고위원이 문재인 정부에 대한 20대 지지율 하락과 관련해 민주화 교육을 충분히 받지 못한 탓이라고 말해 파문이 확산되고 있다.

설 최고위원은 21일 폴리뉴스와의 인터뷰에서 ‘20대 남성층의 지지가 여성에 비해 낮았다. 과거에는 20~30대 지지가 굳건했는데 원인은 뭐라고 보나’라는 질문에 “젠더 갈등 충돌도 작용했을 수 있고, 기본적으로 교육의 문제도 있다”고 했다.

이어 “되돌아보면 저는 민주주의 교육을 잘 받은 세대였다. 유신 이전에 학교 교육을 거의 마쳤다. 민주주의가 중요한 우리 가치고 민주주의로 대한민국이 앞으로 가야한다는 교육을 정확히 받았다”며 “그래서 유신 때 ‘이게 뭐냐, 말도 안되는 것 아니냐’ 당장 몸으로 다 느꼈다. 그게 교육의 힘이었다”고 말했다.

그는 “이분(현 20대)들이 학교 교육을 받았을 때가 10년 전부터 집권세력들, 이명박·박근혜 정부 시절이었다. 그때 제대로 된 교육이 됐나하는 의문이 있다”면서 “결론은 교육의 문제점에서 찾아야할 것 아닌가 생각한다”고 주장했다.

정치권은 일제히 반발했다.

자유한국당 장능인 대변인은 "'국민 개·돼지 발언'을 능가하는 역대급 망언"이라며 "민주당은 20대 청년을 모욕한 설 최고위원을 즉각 제명하고, 국민께 사과하라"고 했다.

그는 "설 최고위원은 20대 남성 지지가 여성에 비교해 낮은 이유를 젠더 갈등과 이명박·박근혜 정권 시절 교육에서 찾았다"면서 "본인이 속한 진영에 지지를 보내지 않으면 교육도 제대로 받지 않은 '멍청이'가 된다는 것인가"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본인의 잘못을 즉각 인정하고, 의원직에서 사퇴해야 한다"면서 "그렇게 하지 못하겠다면 민주당은 20·30세대를 모욕한 그에게 조처를 해야 한다"고 밝혔다.

다른 당도 거센 비판을 쏟아내며 설훈 위원의 사과를 촉구했다.

[사진 = 설훈 위원 페이스북]

곽명동 기자 entheos@mydaily.co.kr
- ⓒ마이데일리(www.mydaily.co.kr).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