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GAIN 2002' 세네갈, 세계 8위 폴란드에 2-1 승리

[마이데일리 = 안경남 기자] 아프리카 강호 세네갈이 세계 8위 폴란드를 꺾는 ‘작은 이변’을 연출했다.

세네갈은 20일(한국시간) 러시아 모스크바의 옷크리티예아레나에서 열린 2018 국제축구연맹(FIFA) 러시아 월드컵 조별리그 H조 1차전에서 폴란드에 2-1 승리를 거뒀다.

이로써 첫 경기에서 폴란드를 잡은 세네갈은 앞서 10명이 뛴 콜롬비아를 2-1로 누린 일본과 함께 산뜻한 출발을 했다. 세네갈은 조 1위로 16강에 청신호를 켰다.

반면 세계 최고 스트라이커 레반도프스키를 앞세운 폴란드는 단 한 골도 넣지 못한 채 무너졌다.

폴란드는 최전방에 레반도프스키를 세웠다. 밀리크가 공격을 지원했고 미드필더에는 브와슈치코프스키, 그로시츠키, 지엘린스키, 크리호비악이 포진했다. 수비는 피슈첵, 글리크, 치오네크, 리부스가 포백을 구축했다. 골문은 슈체스니가 지켰다.

세네갈은 사네를 측면에 배치했다. 디우프, 니앙, 사르가 공격을 함께 했다. 중원은 게예, 은데아예가 지키고 포백 수비는 와귀에, 쿨리발리, 사네, 사발리가 맡았다. 골키퍼는 은디아예다.

폴란드가 점유를 하고 세네갈이 역습을 시도했다. 하지만 팽팽한 균형은 좀처럼 터지지 않았다. 폴란드는 레반도프스키를 향한 패스가 부정확했고, 세네갈은 마무리가 아쉬웠다.

팽팽한 균형은 후반 36분에 깨져다. 세네갈이 역습 상황에서 폴란드 측면을 허물었고 마네의 패스를 받은 게예가 오른발 슈팅을 때렸다. 공은 치오네크의 발에 맞고 굴절돼 폴란드 골문 안으로 빨려 들어갔다.

결국 전반은 세네갈이 레반도프스키가 침묵한 폴란드에 1골 차로 앞선 채 종료됐다.

후반 들어 폴란드는 미드필더 브와슈치코프스키를 빼고 수비수 베드나렉을 투입하며 포백에서 스리백으로 전술 변화를 시도했다.

하지만 예상치 못한 곳에서 변수가 생겼다. 후반 15분 부상 치료를 위해 터치 라인에 나가 있던 세네갈 공격수 니앙이 들어오면서 폴란드의 백패스를 가로채 추가골을 터트렸다.

어이 없는 실점에 폴란드는 주심에 항의했지만 받아 들여지지 않았다.

다급해진 폴란드는 공격적인 교체를 통해 파상 공세에 나섰다. 그리고 후반 41분 세트피스 찬스에서 크리호비악이 헤딩으로 만회골을 터트리며 세네갈을 압박했다. 하지만 더 이상 골은 터지지 않았고 경기는 세네갈의 2-1 승리로 마무리됐다.

[사진 = AFPBBNEWS]

안경남 기자 knan0422@mydaily.co.kr
- ⓒ마이데일리(www.mydaily.co.kr).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