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회 한국뮤지컬어워즈, 22일 개최…시상식 라인업 공개

[마이데일리 = 허설희 기자] 한국뮤지컬계의 대축제, 제2회 한국뮤지컬어워즈가 드디어 베일을 벗었다.

오는 22일 서울 경희대학교 평화의전당에서 열리는 제2회 한국뮤지컬어워즈는 일찌감치 좌석이 매진됐으며 현재 비밀리에 진행되고 있는 본심투표로 그 열기를 고조시키고 있으며 시상식에서 축하무대에 설 라인업이 발표됐다.

이번 시상식은 1회에 이어 뮤지컬 배우 이건명의 사회로 진행된다. 무용가 김주원과 윤전일의 '봄의 제전 G.'로 시작되며 뮤지컬 '타이타닉' 팀이 출연해 'Opening Finale-Godspeed Titanic', '빌리 엘리어트' 중 'Electricity'를 다섯명의 빌리가 함께 꾸민다.

'헤드윅' 중 'Midnight Radio'는 차지연이 부르며 '킹키부츠' 중 'The Land of Lola'는 정성화와 엔젤들이 함께한다. '더데빌' 중 'Possession'은 고훈정, 이충주, 조형균이 함께 무대에 올라가며 양준모는 '영웅' 중 '영웅', 김호영은 '라카지' 중 'I am What I am'을 부른다.

마지막은 '록키호러쇼'의 'Sweet Transvestite'로 피날레를 장식한다. 이번 시상식의 연출은 이지나, 음악감독은 김문정이 맡아 최고의 퀄리티를 보장할 예정이다.

본 시상식은 2016년 12월 1일부터 2017년 11월 30일까지 국내에서 개막하여 14회 이상 유료 공연한 작품 중 국내프로덕션으로 제작한 공연을 대상으로 열리며 전문 투표단 100명과 매니아 투표단 100명의 의견을 모아 선정한다.

시상은 총 18개 부문(대상, 작품상, 소극장뮤지컬상, 남녀주연상, 남녀조연상, 신인상, 앙상블상, 극본/작사상, 작곡상, 안무상, 연출상, 무대예술상, 프로듀서상, 공로상, 특별상(올해의 스태프상))에 총상금은 8천여만원이다. 후보작은 총 72작품이 출품했고, 그 중 온라인으로 각 부문 1인 2후보자/작을 투표하여 다득표순으로 순위를 선정 및 발표했다.

올해 시상식은 '벤허'가 총 11개부문에 노미네이트 되면서 가장 많은 부문에 후보로 올랐으며 '레드북'이 9부문으로 그 뒤를 이으며 뜨거운 경쟁을 예고했다. 지난해와 달라진 점은 한국뮤지컬어워즈 대상(상금 3천만원)을 400석 이상 창작초연 뮤지컬에서 선정하기로 하고, 작품상(상금 1천만원)을 창작 및 라이선스 작품 중에서 선정하게 된 것이다. 또한 소극장 뮤지컬상을 신설하여 400석미만 공연장에서 공연된 창작 및 라이선스 작품을 선정하기로 했다.

지난 제1회 한국뮤지컬어워즈는 전문투표단과 매니아투표단의 온라인 심사방식을 통해 한국 공연예술의 발전을 위한 대한민국 대표시상식으로 자리잡을 수 있었다. 제1회의 성공에 힘입어 제2회 한국뮤지컬어워즈는 예술 현장에서 땀 흘리며 열심히 일한 공연예술인들을 격려하고 축하할 뿐 아니라 아시아 공연예술시장으로 국내 뮤지컬작품이 발돋움을 할 수 있는 교두보로서의 역할을 기대하고 있다.

또한 본 시상식과 함께 1월 22일 오후 3시 경희대학교 경영대학 오비스홀에서 열리는 '한국 뮤지컬의 글로벌 콘텐츠화 전략(기획·제작·유통 사례를 중심으로)'을 주제로 열리는 컨퍼런스는 경희대학교 경영대학원 공연예술MBA의 후원으로 진행된다.

뮤지컬 '어쩌면 해피앤딩'의 김유철 우란문화재단 PD와 '마타하리'의 김지원 EMK인터내셔날 대표가 나와 해외 진출 사례를 발표한다. 또한 강병원 라이브대표, 耿军겅쥔, John Geng)AC Orange Corporation CEO, 林奕君(린이쥔 ,Vanessa Lin) 대만 AM Creative CEO 도 함께 종합토론이 예정되어 있어, 한국뮤지컬의 세계진출을 위한 사례를 공유하고, 토론하는 시간을 가질 예정이다.

단순 시상식에만 그치는 것이 아닌 한국뮤지컬 종사자와 아시아 공연예술 시장의 창작자 및 관련 제작자들이 모여 네트워크를 형성하고, 발전 방안을 모색하는 기회의 장이 될 것이다.

제2회 한국뮤지컬어워즈는 한국문화예술위원회에서 주최하고 (사)한국뮤지컬협회가 주관하며 문화체육관광부, 예술경영지원센터, 한국문화예술회관연합회, 경희대학교 경영대학원 공연예술MBA 후원으로 열린다.

[사진 = PRM 제공]

허설희 기자 husullll@mydaily.co.kr
- ⓒ마이데일리(www.mydaily.co.kr).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