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창 동계올림픽 메달 공개… "한글 모티브로 한국의 미 표현"

[마이데일리 = 고동현 기자] 2018 평창 동계올림픽 메달이 처음으로 일반에 공개됐다.

문화체육관광부(이하 문체부)와 2018 평창 동계올림픽 및 패럴림픽 조직위원회(이하 조직위)는 21일 서울 동대문디자인플라자(DDP)에서 도종환 문체부 장관, 이희범 조직위원장, 송석두 강원도 행정부지사, 국내 동계스포츠 경기단체장, 홍보대사, 역대 올림픽 메달리스트, 스포츠 꿈나무, 내외신 기자단 등이 참석한 가운데 평창올림픽 메달 공개 행사를 개최했다.

메달 공개 행사는 서울과 뉴욕에서 동시에 개최됐다. 뉴욕 메트로폴리탄 미술관에서 열린 공개 행사에서는 문재인 대통령이 참석해 메달을 선보였다.

이날 메달 공개 행사는 도종환 문체부 장관과 송석두 강원도 행정부지사, 이희범 조직위원장이 인사말을 전한 후에 메달 소개 영상 상영으로 시작됐다.

이어 대회 홍보대사 션과 정찬우가 보자기로 덮인 메달을 들고 입장한 뒤 문체부 장관, 조직위원장, 강원도 행정부지사 등 3명과 함께 평창 동계올림픽 메달을 공개했다.

또한 메달 영상에 나온 동계스포츠 꿈나무 3명에게 각각 금, 은, 동메달을 목에 걸어주는 순서를 진행했다.

공개를 마친 뒤에는 메달을 디자인한 이석우 디자이너가 프레젠테이션을 통해 메달 디자인을 설명했다.

문체부와 조직위는 메달 디자인의 콘셉트에 대해 "세계에서 가장 완성도 높은 문자 체계인 '한글'이 바탕이 됐다"고 전했다.

이어 "메달 디자인을 식물에 비유에 한다면, '한글'은 우리 민족의 문화를 만든 '뿌리'이고, 문화가 진화되고 발전하는 과정에서의 노력과 인내, 인고의 모습은 '줄기', 이런 역사의 과정을 거쳐 만들어진 우리의 문화는 '꽃과 열매'인 셈이다"라며 "평창 동계올림픽 메달 디자인 역시 이와 같은 콘셉트에서 출발했다. 우리의 문자인 '한글'을 모티브로 '대회 경기와 메달'이 '꽃과 열매'라면, '줄기'는 바로 '올림픽을 위한 선수들의 노력과 인내, 열정'이라는 모습을 닮았다"고 설명했다.

조직위는 지난 3월 국제올림픽위원회(IOC)의 메달 승인을 완료했다.

메달을 디자인한 이석우 디자이너는 "평창올림픽을 준비하는 세계 각 나라 선수의 열정과 노력을, 한글과 함께 어떻게 아름답게 표현할지에 대한 고민을 많이 했다. 특히, 기존 메달과 다른 평창만의 독창성을 찾고 싶어 한글을 활용했고, 메달 옆면의 '한글'을 활용한 디자인도 평창만의 주요 특징이다"라고 밝혔다.

평창올림픽 메달은 모두 259세트를 제작한다.

이 가운데 222세트는 102개 세부종목 영광의 입상자들에게 수여하고, 나머지는 동점자 발생 대비용(5세트)과 국내외 전시용(국제올림픽위원회 25세트, 국내 7세트)으로 활용되며, 제작은 최근 후원 참여 의사를 밝힌 한국조폐공사가 맡았다.

메달의 지름은 92.5mm, 두께는 사선의 도드라진 부분과 파인 부분인 '압인'에 따라 최소 4.4mm에서 최대 9.42mm이며, 무게는 금메달이 586g, 은메달 580g, 동메달 493g이다.

2014년 소치동계올림픽의 531g과 비교하면, 평창 동계올림픽의 금메달과 은메달은 더 무거워졌고 동메달은 가벼워졌다.

금메달과 은메달은 순은(순도99.9%)으로 제작하고, 금메달의 경우 순은에 순금 6그램 이상을 도금하도록 한 IOC의 규정을 준수했다.

동메달은 단동(Cu90-Zn10) 소재이며, 은메달과 함께 착조 형태로 마감된다.

문체부 도종환 장관은 "2018 평창 동계올림픽을 '평화올림픽'으로, 올림픽 역사에 길이 남는 전 세계인의 축제가 되도록 차질 없이 준비하고 있다"라며 "한국문화의 매력을 담은 올림픽 메달의 공개가 평창 동계올림픽에 대한 세계적인 관심을 불러일으킬 것으로 기대한다"라고 밝혔다.

이날 공개된 평창 동계올림픽 메달은 '한글'을 모티브로 한 대회 상징물, 동계종목 피규어 등과 함께 9월 24일까지 동대문디자인플라자 어울림마당에 전시돼 일반 국민들에게 공개된다. 조직위는 다양한 체험이벤트 등 대국민 홍보전도 펼칠 계획이다.

한편, 2018 평창 동계패럴림픽 메달은 현재 주형 제작 등의 단계에 있으며, 발표 시기는 추후 확정될 예정이다.

[사진=평창 동계올림픽 및 패럴림픽 조직위원회 제공]

고동현 기자 kodori@mydaily.co.kr
- ⓒ마이데일리(www.mydaily.co.kr).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