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reachinataiwanjapan
로그인 회원가입 facebook twiter
'韓 치어리더 미모가 이 정도'
도쿄돔 시선 싹쓸이
박나래 "충재씨와 개인적으로
연락하는 사이" 헉!
"너 변태야" 강다니엘 어머니,
아들에 폭탄 발언
"너무 비싸 손떨렸다"
'나혼자' 전현무 재킷 가격이…
'고급 섹시란 이런 것'…이하늬,
독보적인 고혹美
'패여도 너무 패였어'…서예지,
과감한 V라인 드레스
신정환 "탁재훈, 결혼 전 스타
J양과…" 폭로
'살짝 보이니 더 눈이가네'…티파니, 은근한 섹시 노출
[커피와 건강] 커피 마시면 뼈가 약해진다는 공연한 걱정
17-04-27 13:29
프린트 메일 글씨크게 글씨작게 facebook twitter google cyworld band




[박영순의 커피와 건강]


커피애호가들에게 ‘뼈 건강’은 적잖은 스트레스다. 커피를 많이 마시면 뼈의 강도가 약해지는 골다공증(Osteoporosis)에 걸려 골절 위험이 높아진다는 말이 돌기 때문이다.
하지만 최근 1~2년사이 커피를 마시는 것이 전혀 마시지 않는 것보다 뼈 건강에 유익하다는 연구결과들이 회자되면서 혼선을 주고 있다. 무엇이 진실일까? 커피가 골다공증을 유발한다는 주장의 근거를 짚어보면 다음과 같다.

뼈를 구성하는 핵심 물질이 칼슘이다. 칼슘은 몸에 가장 많이 저장되는 무기질인데, 건강한 성인이라면 체내의 총량이 1kg 가량이다. 칼슘 저장량은 청소년기에 증가하기 시작해 30세 전후에 최대에 달한다. 하지만 그 이후로 매년 1~2% 감소하기 때문에 칼슘을 조달하는 것은 뼈 건강 유지를 위해 매우 중요하다.

칼슘은 생리기능 유지에도 중요한 역할을 하기 때문에 부족현상이 잦을 수 있다. 혈액을 타고 인체를 순환하는 칼슘의 양이 부족해지면, 인체는 부갑상선호르몬의 농도를 높여 뼈에 들어 있는 칼슘을 혈액으로 빼내 사용하도록 한다. 혈액 속의 칼슘을 정상적으로 유지하기 위해 뼈의 칼슘을 빼 스는 일이 잦아지면 골다공증 현상이 가속화할 수밖에 없다.

칼슘이 뼈에서 혈액으로 빠져나가는 상황을 고려해 우선 칼슘을 충분히 섭취하는 게 좋다. 우유, 유제품, 해산물은 칼슘이 풍성하고 흡수도 잘된다. 단백질에 들어 있는 칼슘은 아미노산이 위장에서 흡수를 도와주기 때문이다. 치즈나 브로콜리, 진한 녹색 채소, 과일, 멸치, 미역, 해조류 등에도 칼슘이 많이 들어 있다.

다음으로는 인체에 들어온 칼슘이 체내에 잘 흡수되도록 하는 것이다. 비타민D는 장에서 칼슘의 흡수를 증가시키고 뼈에 잘 스며들어 굳건하게 자리잡도록(침착) 한다. 비타민D가 결핍되면 뼈가 약해지는 골연화증(Osteomalacia), 일명 구루병(Rickets)이 발생한다. 비타민D는 섭취와 자외선에 의한 피부 합성을 통해 체내로 공급된다.

세 번째로 인체에 들어있는 칼슘이 필요 이상으로 체외로 배출되는 것을 막아야 하는데, 바로 이 대목에서 커피에 들어 있는 카페인이 논란거리가 되는 것이다. 카페인이 소장에서의 칼슘 흡수를 방해하고, 신장의 이뇨작용을 촉진해 소변으로 칼슘을 배출하는 것을 돕는 역할을 하기 때문이다.

통상 아메리카노 커피 1잔당 칼슘 6mg이 손실되는 것으로 보고됐다. 하지만 커피로 인한 이 정도의 손실은 우유 3스푼으로 보충할 수 있는 것은 입증되면서, 골다공증만을 우려해 여러 모로 건강 증진에 유익한 커피를 금기시하는 태도는 것은 적절하지 않다는 주장이 설득력을 얻고 있다.

커피와 우유를 함께 즐기는 폐경 여성이 커피와 우유를 둘 다 마시지 않는 폐경 여성보다 요추의 골다공증 발생 위험이 절반 정도로 낮게 나타난 충남대 서윤석 교수팀의 연구결과도 이를 뒷받침하는 사례이다. 커피와 우유를 함께 즐기는 여성의 요추 골다공증 진단율은 23.6%로, 우유만 마시거나(34.3%), 커피만 마시거나(38.2%), 커피와 우유를 모두 마시지 않는 여성(46.7%)보다 10%포인트 이상 낮았다. 우유 섭취빈도가 잦을수록 골다공증 위험이 감소한다는 연구결과도 있다.

하지만 골다공증 환자로 판정이 됐다면 칼슘 조달을 극대화해야 한다는 관점에서 적극적으로 칼슘을 보충하는 동시에 카페인과 탄산음료를 자제해 체내 칼슘 배출을 줄이는 노력을 기울이는 것은 바람직하다. 건강과 관련한 모두 행동은 전문의의 진료와 상담을 통해 결정하는 것이 좋다. 항간의 말에 공연한 스트레스를 받는 것은 건강을 해치는 또 하나의 요인이다.

[사진 설명 = 커피를 건강하게 마시기 위해 한번에 많은 양을 추출하는 ‘콜드 브루(Cold Brew) 커피’에서도 1~2인 맞춤형인 이른바 ‘캡슐 더치’가 개발돼 눈길을 끈다. 커피비평가협회 제공]


*이 글은 본사의 편집방향과 일치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필자약력

필자는 뉴욕 CIA 향미전문가, 프랑스 보르도 와인블렌딩, 일본 사케소믈리에, 이탈리아 바리스타. 미국커피테이스터, 큐그레이더 등 식음료관련 국제자격증과 디플로마를 30여종 취득한 전문가이다. 20여년간 일간지에서 사건 및 의학전문기자를 지냈다.
박영순 커피비평가협회 회장 twitnews@naver.com

- ⓒ마이데일리(www.mydaily.co.kr).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ID PW 로그인 | 회원가입 | 운영원칙

마이데일리 실시간뉴스
"너 변태야" 강다니엘母,아들에 폭탄발언
[마이데일리 = 고향미 기자] 대세 아이돌그룹 워너원 강다니엘이 어머니와 데이트를 했다. 17일 밤 방송된 케이블채널 Mnet '워너원고 : 제로베이스'(이하 '워너원고')에서 강다니엘 모친은 "생각 안 나? 중학교 1학년 들어가면서 '전교 1등 해서 엄마 기쁘게 해드릴게' 했던 거"라고 물었다. 이에 강다니엘은 "났다. 지
종합
연예
스포츠
더보기
박신혜, 인형같은 비주얼에 '심쿵'
황치열, 한류엑스포 홍보대사 위촉
사무엘 '캔디', 열여섯 답지 않은 노련미
이승기, 전역 후 첫 나들이 '여유있는 손인사'
'워너원고'
더보기
마이데일리 인기기사
'韓 치어리더 미모가 이 정도'…도쿄돔 시선
'중국판 송혜교' 여배우 장위치, 지난달 쌍둥이 출산
'록키' 실베스터 스탤론 "1986년 보디가드와 함께 16세 소녀 성폭행"
DC '저스티스 리그' 북미 오프닝, 1218억원에 그칠 전망
톰 크루즈, 쿠엔틴 타란티노 감독 신작 출연 검토
등록번호 : 서울 아00063    등록일 : 2005년 9월 15일    발행일자 : 2004년 11월 29일    발행인 : 김 웅    편집인 : 여동은    청소년 보호 책임자 : 여동은
마이데일리(주) 서울시 영등포구 여의공원로 101, 7층 (여의도동, CCMM빌딩)    편집국대표전화 : 02-785-2935    전략기획실대표전화 : 02-785-293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