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LPGA, 올 시즌부터 조편성 기준 변경

[마이데일리 = 김진성 기자] KLPGA는 23일 열린 2017년 제2차 이사회를 통해 다양한 규정을 검토하고 신설, 변경하여 투어 환경 개선과 활성화를 위한 방안을 마련했다.

KLPGA는 대회 흥행을 도모하고 다양한 볼거리를 제공하기 위해 2017년부터 정규투어 예선전의 방송조 조 편성 규정을 변경하기로 했다.

디펜딩 챔피언과 직전대회 우승자, 상금순위 상위자로 이루어진 마지막 조의 조 편성은 변경되지 않으나, 마지막 조 이전 조부터는 각 대회 스폰서와 협의하여 이슈가 될만한 선수의 조합, 또는 스토리텔링이 가능한 선수들로 편성할 수 있도록 했다.

이로 인해 올해부터는 상금왕 경쟁자, 신인상 포인트 상위자, 장타자끼리의 경쟁 등 다양한 관전 포인트를 제공해 골프팬들이 더욱 즐겁게 경기를 관람할 수 있게 됐다.

또한, 해외투어 활동 선수의 국내 경기 참가가 많아지면서 USLPGA투어 50위 이내, JLPGA투어와 LET 30위 이내 선수들은 롤렉스랭킹을 고려해 조 편성을 할 수 있도록 했다.

방송조는 오전 오후 각각 5개 조씩 10개 조이며 144명 이상 참가하는 대회에서는 6개 조씩 총 12개 조다.

KLPGA는 이와 같은 유연한 조 편성 운영이 시청률 상승과 갤러리 유입으로 이어지며 투어 흥행에 직결될 것으로 보고 있다.

또 하나. KLPGA 드림투어와 점프투어는 현재 세계적으로 활약하는 다수의 선수가 거쳐 간 무대이며, 참가 선수의 실력이 상향 평준화되면서 스타플레이어의 등용문 역할을 톡톡히 하고 있다. LPGA는 드림투어와 점프투어의 질적 향상과 활성화를 위해 다양한 혜택을 마련했다.

드림투어 상반기(2개 디비전) 상금순위 1위자에게는 하반기 정규투어 2개 대회에, 드림투어 3승 이상 자에게는 3승 달성일 1주일 후부터 정규투어 2개 대회에 참가할 수 있는 기회를 준다. 최종 상금순위 1위부터 3위까지는 정규투어 최종전 출전 티켓을 부여한다.

상금순위 1위자와 3승 이상자의 정규투어 참가 규정은 올해 정규투어 시드순위 선수를 고려해 2018년부터 시행한다.

점프투어에서는 각 디비전 상금순위 1위자가 정회원으로 승격하면 드림투어 차기 디비전의 시드권을 부여하기로 했다.

한편, 드림투어와 점프투어의 경쟁력을 향상시키고 실전 경험을 쌓을 수 있도록 참가 선수 전원이 예선 탈락 없이 최종라운드까지 진출할 수 있도록 했다.

KLPGA는 이와 같이 드림투어와 점프투어의 혜택을 대폭 강화함으로써 실력 있는 선수를 대거 양성하고 향후 골프팬에 많은 사랑을 받을 스타플레이어 발굴에 큰 영향을 미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끝으로 KLPGA는 글로벌 투어로 나아가기 위해 2015년부터 인터내셔널 퀄리파잉 토너먼트(외국인 전용 QT, 이하 IQT)를 시행하고 있다.

KLPGA는 제주도에서 개최했던 IQT의 장소를 해외로 옮겨 아시아 골프 허브로서 입지를 확고히 하기로 했다.

IQT의 참가자는 첫 해인 2015년 6명에서 지난해 20명으로 3배 이상 늘었다. IQT를 더욱 활성화하기 위한 혜택도 대폭 강화했다.

참가비를 인하해 참가율을 높이고 참가 선수 상위 30%는 정규투어 시드순위전 예선전에 참가할 수 있는 기회가 주어지는데, 올해부터는 상위 30%가 6명 미만일 경우에도 최소 6명은 정규투어 시드전 예선전에 참가할 수 있도록 보장했다.

또한, 1위에서 3위까지의 선수에게는 다음해 드림투어 첫 디비전의 시드권을 부여하면서 국내투어 활동의 장벽을 낮췄다.

KLPGA는 이번 규정 변경으로 IQT의 참가자가 증대하고 활성화되어 글로벌 투어로 나아가고 있는 KLPGA투어가 더욱 활기를 띨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KPGA 장면. 사진 = KLPGA 제공]

김진성 기자 kkomag@mydaily.co.kr
- ⓒ마이데일리(www.mydaily.co.kr).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