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축구도 야구·농구처럼 무승부 없애라!"…바르샤 전설의 '강력 주장', "축구는 변화를 두려워한다, 무승부 경기는 신세대가 이해하기 어렵다"

[마이데일리 = 최용재 기자]축구에는 무승부가 있다. 토너먼트에서는 연장전에 승부차기까지 펼치며 승부를 가리지만, 리그 경기에서는 무승부가 있다. 승점도 1점을 준다.

이런 무승부를 없애라는 목소리가 나왔다. 축구 발전을 위해, 젊은 세대들의 축구 유입을 위해 축구도 반드시 승부를 내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이런 주장을 한 이는 스페인 명가 바르셀로나의 '전설' 헤라르드 피케다.

피케는 바르셀로나의 위대한 라 마시아를 경험했고, 2008년 맨체스터 유나이티드에서 바르셀로나로 이적해 2022년까지 뛰었다. 무려 15시즌 동안 616경기에 출전했다.

스페인 프리메라리가 우승 9회, 유럽축구연맹(UEFA) 챔피언스리그(UCL) 우승 3회 등 총 30개의 우승 트로피를 수집했다. 2008-09시즌, 2014-15시즌 '트레블'의 주역을 활약하기도 했다. 이견이 없는 바르셀로나 역사상 가장 위대한 수비수 중 하나다. 바르셀로나 황금기의 핵심 일원이었다.

이런 피케가 영국의 '더 타임스'를 통해 축구에 무승부를 없애자고 어필했다. 무승부가 축구 발전을 방해하고, 축구에 대한 즐거움을 깎아내린다는 것이 피케의 주장이다. 

피케는 "축구의 규칙은 바뀌어야 한다. 그중 무승부를 없애야 한다. 축구는 농구와 야구 등 미국 스포츠에 사용되는 승패 모델을 적용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축구는 더 많은 골을 넣을 수 있는 방법, 무승부로 경기를 끝낼 수 없는 방법을 찾을 필요가 있다. 무승부는 없어져야 한다. 야구와 농구에는 무승부가 없다. 축구는 왜 안 되나? 축구가 무승부로 끝나면, 팬들의 느낌 역시 무승부다. 승자가 없다. 누가 이겼는지 서로 모른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축구는 변화를 두려워한다. 역사가 깊고, 전통을 중요시 한다. 때문에 변화가 일어날 수 없다. 하지만 0-0으로 끝나는 90분짜리 축구 경기는 신세대가 이해하기 어렵다. 축구가 어디로 가고 있나. 축구의 즐거움이 어디로 가고 있는지 이해하고, 변화를 시도해야 축구는 계속 팬들의 사랑을 받을 수 있다"고 강조했다.

[헤라르드 피케. 사진 = 게티이미지코리아]

최용재 기자 dragonj@mydaily.co.kr
- ⓒ마이데일리(www.mydaily.co.kr).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