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발찌는 없다…사회로 돌아온 정준영, 오늘(19일) 만기 출소 [종합]

가수 정준영. / 마이데일리
가수 정준영. / 마이데일리

[마이데일리 = 강다윤 기자] 가수 정준영(35)이 사회로 돌아왔다.

정준영은 19일 오전 전남 목포교도소에서 형기를 마치고 만기 출소했다. 정준영은 검은색 벙거지 모자와 마스크를 착용하고 안경을 쓰는 등 얼굴을 가렸으며, 취재진과 마주했으나 침묵을 지킨 채 현장을 떠난 것으로 전해졌다.

가수 정준영. / 마이데일리
가수 정준영. / 마이데일리

정준영은 그룹 FT아일랜드 출신 최종훈 등과 함께 지난 2016년 1월 강원도 홍천, 같은 해 3월 대구에서 여성을 만취시키고 집단 성폭행한 혐의를 받고 2019년 3월 구속기소됐다.

또한 2015년 말 다수의 연예인들이 참여한 단체 대화방에서 여성들과 성관계한 사실을 밝히며 몰래 촬영한 영상을 전송하는 등 11차례에 걸쳐 불법 촬영물을 유포한 혐의도 있다. 단체 대화방 멤버 중에는 일명 '버닝썬 게이트'의 핵심 인물인 빅뱅 승리도 있었다.

가수 정준영. / 마이데일리
가수 정준영. / 마이데일리

재판부는 2019년 11월 1심에서 정준영에게 징역 6년과 80시간 성폭행 치료 프로그램 이수 및 아동·청소년 관련기관 등과 장애인복지시설에 5년 취업제한을 선고했다. 그러나 정준영 등 피고인 5명은 1심 판결에 불복해 항소했고 검찰 역시 항소했다.

2020년 5월 2심에서는 1심보다 1년 감형된 징역 5년과 80시간 성폭행 치료 프로그램 이수 및 아동·청소년 관련기관 등과 장애인복지시설에 5년 취업제한을 선고했다. 그럼에도 정준영은 상고장까지 제출했으나 같은 해 9월 대법원에서 원심 판단을 유지하며 징역 5년 형이 확정됐다.

가수 정준영. / 마이데일리
가수 정준영. / 마이데일리

다만 검찰의 보호관찰 처분 요청을 법원이 기각하면서 신상정보 공개 및 고지, 전자발찌 착용 등은 피했다. 성범죄자의 신상정보 공개여부는 재판부의 재량에 따라 결정된다. 때문에 '성범죄자 알림e'에서도 정준영에 대한 정보를 검색할 수 없다.

정준영은 2심 재판 당시 최후변론에서 "무엇보다 피해자분께 도덕적이지 않고, 짓궂게 얘기했던 것은 평생 반성해야 할 부분"이라며 "철없던 지난 시간에 대해 많은 반성을 하며 살아가겠다"며 눈물을 보이기도 했다.

가수 정준영. / 마이데일리
가수 정준영. / 마이데일리

한편 정준영은 지난 2012년 케이블채널 엠넷 오디션 프로그램 '슈퍼스타 K4'에 출연해 이름을 알렸다. 이후 각종 예능 프로그램에 출연하며 큰 사랑을 받았으나 성범죄 사실이 드러나며 연예계에서 퇴출당했다. 현재 정준영은 국내 모든 방송국 출연 정지 명단에 올라가 있으나 해외 활동 및 유튜브 콘텐츠 출연 등에는 제약이 없다.

강다윤 기자 k_yo_on@mydaily.co.kr
- ⓒ마이데일리(www.mydaily.co.kr).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