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남매 아빠' 정성호, 저출산 대책에 분노 "둘째 낳으면 아파트?…누가 아이 갖냐" [MD이슈]

[마이데일리 = 노한빈 기자] 개그맨 정성호가 저출산 대책에 대한 소신을 밝혔다.

지난 3일 정성호는 종합편성채널 JTBC '뉴스룸'의 '뉴썰' 코너에 등장했다. 이날 정성호는 강지영 앵커와 함께 정부의 저출산 대책에 관한 토크를 펼쳤다.

5남매 아빠인 정성호에게 부모로서 원하는 혜택을 묻자 그는 "아이를 하나 낳는 사람에게도 지원이 가야 한다"면서 "하루빨리 하나를 낳아도 그 아이를 위해서 케어할 수 있게 다자녀랑 똑같이 혜택 줘야 하는 게 옳다"고 말했다.

아이 수에 따라 혜택의 차이를 두는 것에 대해 정성호는 "많은 걸 갖는다고 아이를 낳는다? 아니다. 돈 많아서 아이가 생긴다? 정성호 돈 많이 버니까, 성대모사 하나 할 때마다 얼마씩 버니까 애가 늘어나는구나? 그러면 지금 뭐 아파트 지은 사람, 기업 회장은 애가 막 천 명, 만 명 있겠다"고 답답해했다.

이어 정성호는 "말씀드리지 않았냐. 부모가 희생하고 아이를 안아야 한다. 희생이라는 건 돈이 들어가는 게 아니다. 제가 말하는 건 희생할 수 있는, 아빠·엄마가 희생할 수 있는 환경을 바꿔달라는 거다"며 "희생할 수 있는 환경은 바뀌지 않고 회사에서는 눈치 보이게 '출근하라'고 하고, 희생은 하라고 하면서 회사에서 6개월 안 보이면 '뭐라 그랬어. 결혼한다고 뽑지 말라니까' 이런 얘기를 하고 있다. 누가 아이를 갖냐"고 아이를 갖기 힘든 환경을 설명했다.

이에 강지영 앵커는 "굉장히 뼈 있는 말씀이다. '하나부터 지원해 줘라'는 것"이라며 "거기가 딱 경계라서 지원이 들어가는 순간 어떻게 달라질지 모른다"고 수긍했다.

그러면서 정성호는 "한 아이를 키우는 엄마가 '그래, 이 정도면 아이 하나 더 낳을 수 있겠다' 해야 하나가 더 생기는 것"이라며 "그런데 하나도 힘든데 '뭐? 둘째를 낳으면 아파트를 줘? 오늘 밤 아파트 사러 가자' (이러겠냐). 이게 무슨 육아고 무슨 희생이냐"고 지적했다.

정성호는 "말이 안 되지 않냐. 그러니까 제가 말하는 건, 부모들이 바라는 건 그거"라면서 "내가 아이를 키우는데, 당연히 내가 희생하는데 희생할 수 있는 환경만 바꿔주신다면, 아이들이 자랄 수 있는 환경으로만 주변이 바뀐다면…"이라고 설명했다.

예전에는 학교 앞에 유흥업종과 같은 시설이 생길 수 없는 법이 있었다는 정성호는 "지금 그런 게 없어진지 얼마나 오래됐냐. 그러니까 부모들이 '몇 시 이후에 빨리 들어와' 이런 얘기 안 하는 거다. (대신) '너 어디 갔어. 왜 전화 안 받아? 안 받았어? 너 나가지 마' (이런다). 이게 부모의 현실"이라고 꼬집었다.

끝으로 정성호는 "그런데 이런 상황에서 '대한민국은 살기 좋은 나라. 아이를 낳아 6시까지 뛰어놀게 하세요' (라고 하면) 이게 가능하냐"는 반문으로 마무리했다.

한편, 정성호는 지난 2010년 경맑음과 결혼해 슬하에 3남 2녀를 두고 있다. 그는 지난 2022년 12월 다섯 째 아들 출산 이후, '5남매 아빠'로 이목을 집중시킨 바 있다.

['뉴썰' 강지영 앵커와 개그맨 정성호. 사진 = JTBC '뉴스룸' 영상 캡처]

노한빈 기자 1bean@mydaily.co.kr
- ⓒ마이데일리(www.mydaily.co.kr).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