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면세점, AI‧빅데이터 기반 ‘초 개인화’ 마케팅 전개

[마이데일리 = 천주영 기자] 롯데면세점이 AI‧빅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초 개인화 마케팅 시스템을 구축했다고 12일 밝혔다.

앞서 김주남 롯데면세점 대표이사는 신년사에서 “글로벌 리딩 면세점으로서 디지털 전환을 통한 혁신과 변화를 주도해 나가야 한다”며 “앞으로 10년을 책임질 우리 회사의 심장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첫 결실로 ‘MAS(마케팅 자동화 시스템)’을 선보였다. MAS는 불특정 다수를 대상으로 한 단순 반복적인 마케팅에서 벗어나 고객 개개인 대상 ‘초 정밀 마케팅’을 가능케 하는 AI‧빅데이터 기반 시스템이다.

기존에는 회원 등급, 출국 일정 등 매우 기본적인 고객 정보만을 반영해 메시지 발송 중심으로 이벤트 안내가 이루어졌다. 반면에 MAS는 고객이 그동안 구매했던 상품의 특성, 페이지별 체류 시간, 행사 반응률 등 세분화된 지표를 종합적으로 분석해 고객 개개인의 취향을 반영한 정보를 최적 시점에 제공한다.

7개월간의 시범 운영 결과 고객 유입은 기존 시스템 대비 6배 이상의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추가 구매 유도 성공률은 75%에 육박했다.

롯데면세점 관계자는 “현재 80종의 고객 행동 기반 개인화 마케팅 시나리오를 2025년까지 200종으로 늘려 더욱 세분화할 계획”이라며 “해외 고객 대상으로도 왓츠앱, 위챗 등 해외 소셜 미디어 채널을 추가로 연동하였으며, 발송 대상 국가 또한 기존 5개국에서 13개국으로 확대했다”고 소개했다.

[지난달 중순 롯데면세점 창립기념일 행사에 참석한 김주남 롯데면세점 대표이사가 임직원을 대상으로 디지털 역량에 대한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다, 사진=롯데면세점]

이지혜 기자 imari@mydaily.co.kr
- ⓒ마이데일리(www.mydaily.co.kr).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