퍼시스 대리점 “상생 끊고 본사로 일원화하면 소비자 돈 더 낸다”

[마이데일리 = 이지혜 기자] 사무용 가구 업체 퍼시스가 지난 26일 발표한 판매 정책 변경안을 놓고 다수 대리점 반발이 거세다. 이들은 ‘직영 형태로 변경시 소비자가 지불하는 비용이 증가한다’는 점을 내세우며 연대에 나섰다.

30일 140개 퍼시스 대리점 가운데 70여 곳이 동참한 ‘퍼시스 유통망 상생협의회’는 본사에 판매 정책 변경에 대한 유감 및 해명 요구 의견서를 전달했다고 밝혔다.

협의회는 “퍼시스 본사가 지난 26일 개최한 2023 유통망 간담회에서 ‘고객 주문을 받은 대리점이 본사에 발주하는 방식’에서 ‘고객이 직접 본사에 주문하는 형태’로 올해 11월부터 판매 정책을 바꾸겠다는 내용을 일방 통보했다”며 “국내 사무용 가구 시장의 60% 이상을 점유한 퍼시스가 대리점의 의견 수렴없이, 일방적으로 본사에 유리한 판매 방식 변경을 알렸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기존에는 대리점이 주문 규모에 따라 입찰 경쟁을 했다면, 이제는 본사가 일괄 가격을 결정하고 직접 판매계약을 하기 때문에 소비자는 가격 협상에서 불리해질 수밖에 없다”고 설명했다.

또한 “고객을 유치한 대리점은 판매 과정에서 소외되고, 본사에 고객 정보를 고스란히 넘겨야 하는 구조도 불공정하고 상생에 어긋난다”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본사는 이날 저녁 즉각 해명했다. 먼저 판매 정책 변경하게 된 배경 거래 투명성 확보와 서비스 품질 향상 필요에서 비롯됐다는 것.

본사 관계자는 “현재 대리점 제도는 제품을 판매하는 여기에 마진을 붙여 재판매하는 구조인데 대리점마다 같은 제품 다른 견적이 소비자에게 혼란을 주고 제품 가치에 대한 신뢰를 흔들리게 한다”며 “퍼시스는 고객의 구매 여정에서 고객 경험을 개선하고 고객에 대한 퍼시스 브랜드 가치를 회복하는 것이 매우 중요한 과제로 인식하고 있어 이같은 정책변경을 결정했다”고 소개했다.

이어 “약속된 가격만으로 구매할 수 있고, 또통합관리로 대리점 휴·폐업과 상관없이 지속적인 A/S를 받을 수 있다”고 덧붙였다.

반면에 이번 대리점 주장에 대해서는 충분히 소통하고, 정책 보완하는 과정을 갖겠다는 입장도 전달했다.

본사 관계자는 “지난 26일 개최한 ‘퍼시스 대리점 사장단 간담회’는 소통의 일환으로 마련했고, 향후 상생협의회 및 전체 유통망과 지속적인 소통을 통해 정책을 보완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사진 = 퍼시스 유통망 상생협의회]

이지혜 기자 imari@mydaily.co.kr
- ⓒ마이데일리(www.mydaily.co.kr).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