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이의 집' 김지훈 "서울 토박이, 두 사투리 선생님과 3달간 공부했다" [MD인터뷰①]

[마이데일리 = 양유진 기자] 배우 김지훈이 '종이의 집: 공동경제구역'에서 보여준 경상도 사투리를 언급했다.

넷플릭스 시리즈 '종이의 집: 공동경제구역'에서 강도 덴버를 연기한 김지훈을 1일 화상으로 만났다.

동명의 스페인 인기 시리즈를 리메이크한 '종이의 집: 공동경제구역'은 통일을 앞둔 2026년 한반도를 배경으로 천재 전략가와 각기 다른 개성, 능력을 지닌 강도들이 통일 조폐국을 상대로 벌이는 사상 초유의 인질 강도극을 담는다.

김지훈은 길거리 싸움꾼이자 불법 격투장에서 주먹 꽤나 날렸던 덴버로 분했다. 단순하고 감정적인 덴버는 도박꾼을 때리고 쫓기다 강도단에 합류한다. 아빠이자 강도 모스크바 역의 이원종과는 애틋한 부자 관계를, 조폐국 경리 윤미선 역의 이주빈과는 진한 사랑을 그려냈다.

이 시리즈는 온라인 동영상 서비스(OTT) 순위 집계 사이트 플릭스 패트롤 기준 공개 하루 만인 지난달 25일 TV 프로그램 부문 전 세계 3위에 올라선 뒤 자리를 지키고 있다. 하회탈을 쓰고 등장하는 강도들 등 한국적 색채를 더한 점이 호평받지만, 다소 어색한 대사나 일부 배우들의 연기력이 아쉽다는 반응도 적지 않다.

김지훈은 경상도 출신인 덴버의 특성상 사투리 연기에 가장 큰 노력을 쏟았다고 했다. 그는 "전 서울 토박이여서 사투리에 대한 감각이 별로 없었다. 경상도, 전라도, 충청도만 구분할 수 있는 정도였다. 사투리에 신경 많이 쓴 이유는 단순 무식하고 다혈질인 덴버를 표현하기 위해서였다"라고 전했다.

이어 "기존에 보여준 모습을 한 번에 뛰어넘기 위해 사투리가 굉장히 효율적인 수단이라 생각했다"라며 "사투리를 완벽히 구사하는 걸 목표로 과외하듯 사투리 선생님과 촬영 3달 전부터 감각을 익혔다. 대본을 보면 억양 그래프가 그려져 있다. 대사를 억양마다 화살표로 표시해 선생님께 합격 받을 때까지 열심히 공부했다"라고 덧붙였다.

심지어 심지훈은 "덴버는 조금 더 거친 모습이 나와야 할 것 같아 거친 사투리를 구사하는 다른 선생님을 찾아갔다"라며 "두 분께 사투리를 배우며 완성한 사투리다"라고 기울인 노력을 전했다.

[사진 = 넷플릭스]

양유진 기자 youjinyang@mydaily.co.kr
- ⓒ마이데일리(www.mydaily.co.kr).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