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한계, 왜 남이 정해?" 롯데에 이제껏 이런 선수가 있었나

[마이데일리 = 박승환 기자] 31승 2무 38패 리그 8위. 결코 만족스러운 성적은 아니다. 하지만 이러한 상황 속에서도 성과는 있다. 군 복무를 마치고 돌아온 선수들이 '활력소'가 되어주고 있다. 롯데에는 '없던 유형'이라고 불리는 황성빈이 대표적이다.

지난 2020년 신인드래프트 2차 5라운드 전체 44순위로 롯데의 선택을 받은 황성빈은 올해 타선에 활력을 불어넣고 있다. 특히 주목을 받는 이유는 그동안 롯데 선수 중에는 없던 유형에 속하기 때문이다. 기습번트를 통해 안타를 생산하고, 언제든 3루 베이스를 훔칠 수 있는 주력은 황성빈의 가장 큰 매력이다.

롯데 유니폼을 입었을 당시에는 전준우-민병헌-손아섭으로 이어지는 탄탄한 외야진이 버티고 있었고, 황성빈이 뛸 자리는 없었다. 롯데와 황성빈은 입대를 통해 재빠르게 군 복무를 마쳤고, 올해 본격적으로 1군에서 출전 기회를 받으며 무럭무럭 성장 중이다.

보통 유망주들에게 기회가 주어지더라도 그를 잡지 못하는 경우가 다반사다. 하지만 황성빈은 기회 속에서 자신의 가치를 제대로 증명해 내고 있다. 황성빈의 가장 큰 매력은 '악바리 근성'이다. 어떻게든 살아나가려는 의지를 몸소 보여준다.

황성빈은 상대 투수와 포수, 야수가 느슨한 수비를 펼칠 때면 상대의 허를 찌르는 도루로 팀에 기회를 안긴다. 그리고 땅볼을 칠 때도 헤드퍼스트 슬라이딩을 서슴지 않는다.이 때문에 '황보르기니'라는 별명으로 불리기도 한다.

자신의 헬멧에 '나는 내가 생각한 것보다 강하다', '실패가 불가능한 것처럼 행동해라'라는 문구를 새겨 놓고 매 타석 마인드를 정립한다. 황성빈은 "헬멧의 문구를 보고 타석에 들어선다. 마인드셋에 도움이 된다"고 설명했다.

물론 장점만 있는 것은 아니다. 아마추어 시절부터 줄곧 중견수 수비를 맡아왔지만, 타구 판단과 처리 등 수비적인 측면에서는 개선해야 할 점이 많다. 자신의 단점을 인지하고, 숨기지 않는다는 면에서도 성장 가능성이 엿보인다. 황성빈은 "실수를 인정해야 발전이 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래리 서튼 감독도 황성빈의 질문에는 미소를 감추지 못한다. 서튼 감독은 지난 25일 경기에 앞서 "공격적 수비와 주루, 타격을 하는 것도 중요하다. 하지만 주루에서는 스마트한 플레이가 중요하다"며 "황성빈은 한 베이스를 더 가려고 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고, 기회를 포착하고 도루를 해주고 있다"고 칭찬을 아끼지 않았다.

활약은 기대 이상이다. 황성빈은 23일 두산 베어스전을 시작으로 무려 26경기 연속 출루 행진으로 이어지고 있다. 올 시즌 성적은 38경기에 출전해 35안타 6도루 25득점 타율 0.297를 기록 중. 매 경기 연속 출루 행진을 이어가기 위해 안간힘을 쓰고 있다. 황성빈의 당찬 플레이에 평소 친분이 없는 선수들도 조언을 아끼지 않는다.

황성빈은 "연속 출루는 20경기 때부터 알았다. 김광현 선배를 상대로 안타를 치면 10경기 안타에 20경기 연속 출루라는 것을 인지했다"며 "30경기까지 해보려고 하는 중"이라고 말했다. '목표가 소박하지 않느냐'는 말에 황성빈은 "30경기가 되면 늘리려고 한다. 지금도 5경기에서 여기까지 왔다"고 미소를 지었다.

"내 한계를 남들이 정해주는 것이 싫다"는 것이 황성빈의 말이다. 당소 건방지게 보일 수도 있다. 하지만 실력과 노력으로 극복해 나가겠다는 자신감이기도 하다. 이제는 롯데에서 없어선 안될 선수로 성장 중인 황성빈이 끝없는 노력과 경험을 통해 어떠한 선수로 성장할지 기대된다.

[롯데 자이언츠 황성빈, 황성빈의 헬멧. 사진 = 롯데 자이언츠 제공, 박승환 기자 absolute@mydaily.co.kr]

박승환 기자 absolute@mydaily.co.kr
- ⓒ마이데일리(www.mydaily.co.kr).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