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그인 회원가입 facebook youtube
'장미맨션' 제작진 "훈련된 고양이, 실제 가학행위 없었다"…논란엔 사과 [종합](전문)
22-05-19 10:28
프린트 메일 글씨크게 글씨작게 facebook twitter google cyworld band




[마이데일리 = 박윤진 기자] 티빙 오리지널 시리즈 '장미맨션' 제작진이 길고양이 살해 장면 논란과 관련해 촬영 과정을 설명하고, 해당 고양이의 근황 모습을 공개했다.

'장미맨션' 측은 18일 티빙 공식 인스타그램에 글을 올려 "제작진은 촬영 전 대본과 콘티 확인 후, 문제가 될 수 있는 장면을 동물 없이 촬영 가능하도록 조정했고 일부 장면은 CG 등 기술적인 한계로 인해 인도주의적 방식으로 훈련된 고양이를 동물 촬영 업체를 통해 섭외했다"고 밝혔다.

제작진은 "실제 동물 촬영 장면은 전문업체를 통해 동물 전문가 입회 하에 진행했고, 촬영시간을 최소화 하기 위해 연출 및 앵글구도 변경했다. 또한 동물 보호 차원의 이탈 방지를 위해 구조물을 준비했고 그 외 장면에서도 실제 가학행위는 없이 간접적인 묘사로 진행됐다. 현장에서 스트레스를 최소화하고 안정을 취할 수 있도록 고양이 보호 장비를 준비해 긴장감 완화에 노력했다"고 설명했다.


촬영에 동원된 고양이에 대해서도 "사후 관리 후, 안전하게 보호되고 있다"고 전했다.

그러나 "많은 분들의 조언에 따라 해당 장면이 포함된 4회의 서비스를 즉시 중단했다"며 "해당 장면은 신속하게 삭제 후 업로드 할 예정"이라고 했다.

아울러 "동물 보호와 복지를 위해 정부의 가이드라인 수립에 적극 동참하며, 앞으로도 동물 촬영 안전확보에 만전을 기하도록 하겠다"는 입장도 밝혔다.


이는 '장미맨션' 4회에 길고양이 잔혹하게 살해하는 장면이 상세히 묘사된 것을 동물권행동 카라 등이 지적한 데 따른 것이다.

앞서 카라는 "이미 사람을 살해한 전과가 있는 인물로 설정된 한 남성이 빗속에서 한 손에는 치즈 고양이를 목덜미를 움켜쥐고 한 손에는 칼을 들고 등장한다. 붙잡힌 고양이가 울부짖어 보지만 학대범은 오히려 들고 있는 칼로 고양이를 위협한다. 그리고 곧이어 고양이를 칼로 여러 차례 찔러 살해한다. 칼로 고양이를 여러 번 찌르는 행위와 소리가 생생히 묘사됐다. 이 장면을 지켜보던 다른 등장인물은 해당 행위를 경찰에 신고하거나 제지하지 않는다"고 지적했다.

또한 "드라마 마지막 장면에 '본 작품에 나오는 동물은 전문적으로 훈련된 동물들이며 전문가의 입회 하에 안전하게 촬영된 장면이거나 컴퓨터그래픽을 이용한 촬영입니다'라는 문구가 삽입돼 있지만, 드라마 내에 동물이 여러 차례 등장하고 있어서 어떤 장면이 실제 살아있는 동물이 동원된 것이며 어떤 장면이 컴퓨터그래픽 연출인지 확인이 불분명한 안내"라며 티빙과 '장미맨션' 측에 답변을 요구했다.

특히 "훈련된 동물이라고 하더라도 고양이 특성상 극도의 스트레스에 노출될 수 있는 연출로, 촬영에 동원된 동물에 대한 고려가 전혀 되지 않은 장면"이라면서 "설사 컴퓨터그래픽 연출 장면이었다고 해도 날로 잔혹해지는 동물학대 범죄로 인하여 실제 많은 고양이들이 처참하게 희생되고 있는 현실에서 굳이 드라마에서까지 이러한 장면을 상세히 연출해 시청자에게 내보이는 것은 불필요하게 자극적인 연출에 불과하다"고 주장했다.

뿐만 아니라 "드라마 속에서 학대범이 이러한 행위를 하는 동안 누구도 범죄행위를 제지하지 않고 있어 동물학대는 처벌받지 않는 행위라는 오해를 불러일으킬 가능성도 존재한다. 해당 장면은 고양이 혐오 글이 자주 등장하는 디시인사이드에도 이미 조롱거리로 언급됐다"고 강조했다.

따라서 "해당 드라마에 삽입된 안내 문구에 따르면 동물들이 촬영에 동원되었을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는 상황으로, 티빙 측에서 동물 촬영에 앞서 동물의 안전을 확보하기 위한 가이드라인 등을 마련했는지도 확인이 필요해 보인다"고 요구했다.

이에 '장미맨션' 제작진은 "심려 끼쳐 드려 죄송하다"며 공식 입장을 밝힌 상황이다.

▲ 이하 '장미맨션' 측 공식입장 전문.


[사진 = 카라·티빙 공식 인스타그램]
박윤진 기자 yjpark@mydaily.co.kr
- ⓒ마이데일리(www.mydaily.co.kr).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

마이데일리 실시간뉴스
송민호, 진짜 복권 당첨됐다…숫자 3개 일치? 당첨금 얼만
그룹 위너 멤버 송민호(29)가 복권에 당첨돼 인증샷을 공개했다. 송민호는 7일 새벽 인스타그램을 통해 복권 사진을 찍어 게재했다. 각 게임별로 숫자 세 개가 일치하면 해당 당첨금을 받는 형태의 복권인데, 송민호는 당초엔 "어? 잠깐만"이라...
해외이슈
크리스 에반스, “동성키스 비판하는 사람은 바보 멍청이” 직격탄[해외이슈]
‘킹스맨’ 테런 에저튼 “울버린 하고 싶다”, 마블과 협의[해외이슈]
“제니퍼 애니스톤, 경호원에 제지당한 인턴에게 인터뷰 시간 내줘” 훈훈한 미담[해외이슈]
“바람피워 낳은 아들 양육비도 안주면서” 31살 유명스타, 나이트클럽서 여자들과 파티[해외이슈]
등록번호 : 서울 아00063    등록일 : 2005년 9월 15일    발행일자 : 2004년 11월 29일    편집인 : 곽명동    청소년 보호 책임자 : 곽명동
마이데일리(주) 서울시 중구 을지로 11길 15, 408호 마이데일리 (수표동, 동화빌딩)(우: 04543)    편집국대표전화 : 02-785-2935    전략기획실대표전화 : 02-785-293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