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대한 계약: 파주, 책, 도시' 더 나은 내일을 향한 꿈의 도시 "눈부신 여정"

[마이데일리 = 곽명동 기자]세상 어디에도 없던 ‘위대한 계약’의 성사로 완성된 파주출판도시를 통해 문화도시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하는 영화 '위대한 계약: 파주, 책, 도시'가 세계 최초 책을 위한 도시의 빛나는 여정을 담은 영화로 주목받는다.

제46회 서울독립영화제 및 제12회 서울국제건축영화제 공식 초청과 더불어 제12회 DMZ국제다큐멘터리영화제 예술공헌상을 수상하며 작품성을 인정받은 영화 '위대한 계약: 파주, 책, 도시'가 파주출판도시의 A to Z를 전격 공개하며 이목을 집중시킨다.

'위대한 계약: 파주, 책, 도시'는 세계 유일의 책을 위한 생태 도시, 파주출판도시를 통해 우리가 살고 있는 도시의 의미와 가치를 돌아보고 새로운 미래를 그리는 건축, 도시 다큐멘터리이다.

'위대한 계약: 파주, 책, 도시'의 주인공이자 세계 유일무이한 책을 위한 도시인 파주출판도시의 여정은 30년 전으로 거슬러 올라간다. 군부독재 시절 책 만드는 사람들은 출판의 자유를 꿈꾸며 ‘책을 위한 공간’을 상상했고, 이기웅 열화당 대표, 김경희 지식산업사 대표, 김언호 한길사 대표, 고(故) 박맹호 민음사 대표, 윤형두 범우사 대표, 고(故) 전병석 문예출판사 대표, 허창성 평화출판사 대표 등 일곱 명의 출판인들은 북한산에 모여 책의 도시를 만들기로 결의했다.

이들의 ‘북한산 결의’는 승효상, 민현식, 영국의 플로리안 베이겔, 김종규, 김영준 등 다섯 명의 실력 있는 건축가들을 만나 1998년 현실로 이루어졌다. 성공적인 도시 건설을 위해 공공의 이익을 우선할 것을 약속한 ‘위대한 계약’은 ‘공동성의 실천’이라는 정신 아래 사람 중심의 새로운 문화 공간을 탄생시켰다. 국가산업단지의 수많은 한계 속에서도 21세기에 걸맞은 혁신적인 도시를 만들기 위한 출판인들의 자발적인 움직임은 국내 최초로 민간이 주도한, 전례 없는 도시 건설을 이끌었다.

파주출판도시는 출판도시를 건설한 1단계 사업에 이어 영상과 미디어 산업을 흡수하는 2단계 사업에 착수했다. 한국영화사에 입지를 다져온 명필름을 비롯한 영화 및 문화예술 기업들이 둥지를 틀면서 종합예술도시로 한 단계 나아갔다. 파주출판도시는 도시 건설의 새로운 개념을 제시하여 국내뿐 아니라 세계적인 이목을 끌었다. 책의 기획부터 편집, 디자인, 인쇄를 거쳐 유통에 이르기까지 효율적인 출판 원스톱 체제를 갖췄다는 점과 아름다운 건축물과 자연이 조화를 이룬 생태도시라는 점에서 전 세계의 출판계와 건축계의 놀라움을 샀다.

국제출판협회(IPA)와 유수한 건축 매거진을 비롯한 전 세계 매스컴들이 다투어 취재하고 나섰으며, 터키, 필리핀, 중국, 일본 등 외국 출판 관계자와 정부 관리의 방문이 지속적으로 이어지기도 했다.

영화 '위대한 계약: 파주, 책, 도시'는 아무도 관심 두지 않았던 파주의 늪지가 세계 유일의 출판도시가 될 수 있었던 30년간의 여정을 따라간다. 영화의 메가폰은 '이타미 준의 바다'를 제작∙연출한 건축 전문 영화 제작사 ‘기린그림’의 김종신, 정다운 감독이 잡았다.

약 100분 동안 도시가 지나온 길을 충실하게 안내하는 영화는 공간에 담긴 가치를 소개하며 우리가 꿈꾸는 도시에 대해 생각해볼 기회를 선사할 예정이다. 모든 사람들에게 휴식과 즐거움을 줄 수 있는 문화예술도시를 그린 영화 '위대한 계약: 파주, 책, 도시'는 오는 4월 개봉하여 관객들과 만난다.

[사진 = 영화사 진진]

곽명동 기자 entheos@mydaily.co.kr
- ⓒ마이데일리(www.mydaily.co.kr).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