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성재, '골때녀' 편집 논란 해명+사과…"추가 녹음, 조작에 쓰일 거라 상상 못해" [종합]

[마이데일리 = 정지현 기자] 아나운서 출신 방송인 배성재가 SBS '골 때리는 그녀들' 조작 논란에 대한 입장을 밝혔다.

배성재는 24일 트위치와 인스타그램 라이브 방송을 통해 "있는 그대로 말씀드리겠다. 오늘 새벽 제가 커뮤니티에서 조작이 아니냐는 글을 봤다. 저는 본방송을 못 본 상태였다"고 말문을 열었다.

이어 "그 글을 보고 아연실색했다. 제가 기억한 스코어와 달랐고, 제 목소리가 들어있었다. 그제서야 새벽에 본방송을 보고 일이 크게 잘못됐다는 것을 알았고, 제작진에게 연락을 했다"며 "제작진이 오전에 인정을 했듯이 골 순서를 편집하는 건 사실이다. 당연히 제작진이 사과해야 할 부분"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문제는 저와 (이)수근이 형의 목소리가 그 스코어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었기 때문에 많은 분들이 '이게 어떻게 된 것이냐'고 이야기했다. 제 목소리가 들어갔고, 그게 제가 녹음한 게 맞다. 사후 녹음이라고 한다. 추가 녹음은 각 잡고 하는 게 아니다. 작가 혹은 막내 PD가 쪽지 같은 걸 들고 와 읽어달라고 한다. 저희는 예고에 쓰이는지, 본방송에 쓰이는지, 언제적 경기인지 모르고 보이 대로 기계적으로 읽게 된다. 편집 조작이나 흐름 조작에 사용될 거라는 상상을 할 수 없었다"고 해명했다.

배성재는 당시 경기 상황을 떠올리기도 했다. 그는 "제가 기억하는 그 경기의 초반 스코어가 4대0이었다"라며 "그다음에 4대3이 되지 않았다. 그런데 제가 멘트한 4대3이 있고, 실제로 4대3처럼 편집이 되어있었다. 제가 기억하기로는 5대3이 맞고 그다음 6대3이 돼서 경기가 끝난 건 사실이다"라며 경기를 회상했다.

이어 "그 멘트를 녹음한 것이 맞지만, 그게 거기에 쓰인다는 생각 자체를 못한 상태로 갖다 준 것을 읽게 됐다. 그걸 뇌를 거치지 않고 읽은 건 저의 뼈아픈 실수"라며 사과했다.

다만 배성재는 최종 결과 조작은 없었다고 강조했다. 그는 "제 눈으로 봤을 때 제작진이 승부를 조작한다거나 흐름을 바꾸려고 개입한 건 절대로 없었다. 선수와 감독들은 진심이었고 거기 100명 이상의 스태프들이 보고 있었다"고 이야기했다.

끝으로 배성재는 "제 인생에서 이런 일이 일어난 게 너무나 충격적이다. 누굴 비난하고 싶은 이런 생각 자체도 없고, 아무 말씀도 못 드리겠다"며 방송을 종료했다.

앞서 지난 22일 방송된 '골 때리는 그녀들'에서는 FC구척장신과 FC원더우먼의 경기가 진행됐다. 이날 경기는 스코어가 3대0→3대2→4대3→6대3으로 치열하게 바뀐 끝에 FC구척장신이 최종 승리를 거뒀다.

하지만 방송 이후 해당 경기 조작 의혹이 불거졌다. 네티즌들은 네티즌들은 김병지 감독의 앉은 위치, 물통의 갯수, 중계진의 멘트 등을 분석해 제작진이 경기를 긴장감 넘치게 편집하기 위해 골이 들어간 순서를 제작진이 조작했다고 주장했다.

이후 '골 때리는 그녀들' 제작진은 24일 "방송 과정에서 편집 순서를 일부 뒤바꾸어 시청자들께 혼란을 드린 점에 대해 진심으로 사과드린다"며 편집 조작을 인정했다.

이와 함께 제작진은 2차 사과문을 통해 해당 논란과 진행자인 배성재, 이수근과는 무관하다고 밝혔다. 제작진은 "이번 일은 현장에서 최선을 다해주신 출연진과 진행자 두 분 배성재, 이수근님과는 전혀 관계없이 전적으로 연출진의 편집 과정에서 벌어진 문제다. 촬영 현장에서 선수들의 열정을 잘 전달하기 위해서 최선의 노력을 다해주신 두 진행자 배성재, 이수근 님은 이번 일과 전혀 무관하며, 두 분께 죄송한 마음을 전한다"고 재차 사과했다.

[사진 = 마이데일리 사진DB, SBS 제공]

정지현 기자 windfall@mydaily.co.kr
- ⓒ마이데일리(www.mydaily.co.kr).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