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 차랬더니 진정성·신뢰 걷어찬 '골 때리는 그녀들' [종합]

[마이데일리 = 이승길 기자] 공을 차라고 했더니, 시청자와의 약속을 걷어차버렸다. 편집 조작을 인정한 SBS '골 때리는 그녀들'을 놓고 하는 말이다.

지난 22일 방송된 '골 때리는 그녀들'(이하 '골때녀')에서는 FC구척장신과 FC원더우먼의 빅매치가 펼쳐졌다. 이날 경기는 스코어가 3대0→3대2→4대3→6대3으로 치열하게 바뀐 끝에 FC구척장신이 최종 승리를 거뒀다.

그런데 방송 후 온라인 커뮤니티를 중심으로 이 경기가 조작됐다는 의혹이 불거졌다. 네티즌들은 김병지 감독의 앉은 위치, 물통의 갯수, 중계진의 멘트 등을 분석해 전반 5대0에서 후반 6대3으로 가볍게 끝난 경기를, 긴장감 넘치게 편집하기 위해 골이 들어간 순서를 제작진이 조작했다고 주장했다.

특히 '4대3'이라는 방송 자막과 달리 화면에 잡힌 점수판에는 '4대0'이라는 스코어가 쓰여있었다는 점이 의혹을 더했다.

그리고 의혹은 사실이 됐다. '골때녀' 제작진은 24일 "제작진은 방송 과정에서 편집 순서를 일부 뒤바꾸어 시청자들께 혼란을 드린 점에 대해 진심으로 사과드린다"며 편집 조작이 있었음을 인정했다.

이어 "지금까지의 경기 결과 및 최종 스코어는 방송된 내용과 다르지 않다고 하더라도, 일부 회차에서 편집 순서를 실제 시간 순서와 다르게 방송하였다. 저희 제작진의 안일함이 불러온 결과였으며, 이번 일을 계기로 예능적 재미를 추구하는 것보다 스포츠의 진정성이 훨씬 더 중요한 가치임을 절실히 깨닫게 됐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땀흘리고 고군분투하며 경기에 임하는 선수 및 감독님들, 진행자들, 스태프들의 진정성을 훼손하는 일이 없도록 편집에 각별히 주의를 기울여 향후 이런 일이 재발되지 않도록 하겠다"고 덧붙이기도 했다.

빠른 사과였다고는 하지만, 스포츠에 있어서 가장 기본이 될 수 밖에 없는 신뢰는 훼손됐다. 여기에 조작 과정에서 제작진 외에 중계진과 선수 등 얼마나 많은 이들의 묵인이 있었는지 모호하다는 점 등은 잘나가던 '골때녀'에 치명적인 상처를 남기고 말았다.

[사진 = SBS 제공]

이승길 기자 winnings@mydaily.co.kr
- ⓒ마이데일리(www.mydaily.co.kr).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