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준호 "사람들 웃음이 원동력…코미디 플랫폼 확장하고파" [MD인터뷰②] (창간 17주년)

[마이데일리 = 정지현 기자] "연극이나 영화, 뮤지컬, K코미디 등 코미디의 플랫폼을 확장하고 싶습니다."

KBS 2TV 새 코미디 프로그램 '개승자'를 통해 웃음을 선사하고 있는 김준호(46)를 마이데일리 창간 17주년을 맞아 만났다. 김준호는 '개승자' 비하인드 스토리와 함께 코미디 플랫폼 확장에 대한 바람을 털어놨다.

지난 1996년 SBS 공채 5기 코미디언으로 데뷔한 김준호는 이후 KBS 공채 14기 코미디언으로 활약하며 KBS 2TV '개그콘서트'의 '봉숭아학당', '하류인생', '미끼' 등의 코너에 출연해 대중들에게 웃음을 안겼다. 그 결과 지난 2005년과 2011년에는 KBS 연예대상 코미디부문 최우수상을, 2013년에는 KBS 연예대상에서 영예의 대상을 품에 안았다.

뿐만 아니라 KBS 2TV '남자의 자격', '1박 2일 시즌3', 케이블채널 tvN '서울메이트3' 등 예능 프로그램에서도 활약했으며, 현재 KBS 2TV '개승자', SBS '신발 벗고 돌싱포맨'에 출연 중이다.

'개승자'는 1회에서 전국 가구 기준 5.0%(닐슨코리아 제공), 2회에서 4.4%를 기록했다. 3회에서는 분당 최고 시청률 4.6%를 보이며 화제성을 이어가고 있다. 이에 대해 김준호는 "시청자분들이 코미디에 다시 한번 관심 가져주셔서 너무 감사하쟈나"라며 자신의 유행어 '쟈나'를 활용한 센스 있는 소감을 전했다.

KBS 2TV '개그콘서트' 폐지 이후 약 1년 5개월이라는 시간 동안 코미디 프로그램을 기다린 건 코미디언들 뿐만아니었다. 수많은 대중들도 코미디언들과 함께 코미디 프로그램의 부활을 기다렸다. 그 기다림 끝에 대중에게 선보이게 된 프로그램이었기 때문이었을까. 일각에서는 과거의 반복, 비슷한 개그 스타일이라는 평가도 있었다. 이에 대해 "세상에 새로운 코미디는 없습니다. 다만 개그의 틀과 코드가 트렌디한가 아닌가가 관건인 듯합니다"라고 이야기했다.

김준호는 '개승자'를 비롯한 각종 예능 프로그램 출연뿐만 아니라 부산국제코미디페스티벌의 집행위원장, 크리에이터 등으로도 활약 중이다. 다양한 분야에서 활약하고 있는 김준호의 활발한 활동의 원동력은 무엇일까.

"Comedy must go on. 어렸을 때부터 꿈이 코미디언이었습니다. 꿈을 이뤘고, 코미디언으로서 제가 코미디를 했을 때 사람들이 웃으면 최고의 원동력이 됩니다."

무대에서 대중들에게 웃음을 선사하며 코미디를 위해 열심히 달려온 김준호. 그는 코미디를 위해 노력한 시간들을 되돌아보며 지난 1996년의 자신에게 해주고 싶은 이야기를 전했다.

"준호야. 열심히 개그만 해라. 딴짓하지 말고. 너는 나중에 대상을 받을 거야. 그리고 여러 가지 사건, 사고도 많을 거야. 그러니 까불지 말고 개그만 열심히 해라."

오랜 시간 코미디 무대에 오른 김준호는 부산코미디페스티벌에서의 활약뿐만 아니라 음반에도 도전장을 내며 꾸준한 활동과 함께 새로운 도전을 이어오고 있다. 그런 김준호의 도전은 앞으로도 계속될 예정이다.

"박성광 후배가 상업영화 감독으로 열심히 영화 제작을 하고 있습니다. 저도 코미디언으로서 연극이나 영화, 뮤지컬, K코미디 등 코미디의 플랫폼을 확장하고 싶습니다."

[사진 = 제이디비엔터테인먼트 제공]

정지현 기자 windfall@mydaily.co.kr
- ⓒ마이데일리(www.mydaily.co.kr).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