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낙원의 밤' 엄태구 "분량 많아 부담…캐릭터 구축 위해 9kg 증량했다" (인터뷰①)

[마이데일리 = 양유진 기자] 배우 엄태구가 '낙원의 밤' 태구 캐릭터를 위해 쏟은 노력을 전했다.

영화 '낙원의 밤'에서 상대 조직을 피해 제주로 향하는 태구 역을 연기한 엄태구를 14일 오후 온라인 화상 인터뷰로 만났다.

최근 넷플릭스에 공개된 '낙원의 밤'은 조직 타깃이 된 한 남자와 삶의 끝에 서 있는 한 여자 이야기를 그린 영화다. '신세계'(2013), '마녀'(2018) 등을 성공시키며 '누아르의 대가'로 자리잡은 박훈정 감독이 각본과 연출을 맡았으며, 제77회 베니스 국제 영화제에 유일하게 초청된 한국 영화로 유수의 해외 평단으로부터 극찬받은 바 있다.

엄태구는 범죄 조직의 에이스지만 한순간 라이벌 조직의 타깃이 되어 낙원의 섬 제주를 찾는 태구로 분했다. 모두가 탐내는 베테랑 조직원 태구는 잔인하고 냉혹하지만, 인간 태구는 서툴고 내성적이며 따뜻한 면모를 지닌 입체적인 캐릭터다.

2007년 영화 '기담'으로 데뷔해 영화 '잉투기'(2013)로 얼굴을 알린 엄태구는 '차이나타운'(2014), '베테랑'(2014), '밀정'(2016), '안시성'(2017), '판소리 복서'(2019) 등 다채로운 필모그래피를 쌓고 있다. 주연으로서 부담감을 느꼈다는 그는 "초반에 누나와 조카를 잃고 시작이 되는데 제주에서 촬영할 때 그 감정을 기억하려고 노력했다. 처음에 대본을 봤을 때 캐릭터 이름이 태구라고 적혀 있어서 놀랐고 신기했다"고 말했다. 또 "감독님과 전여빈, 차승원, 박호산 배우 등이 계셔서 부담을 조금 덜었다"고 밝혔다.

캐릭터를 구축하기 위해 9kg 증량 등 각고의 노력을 기울였다. 엄태구는 "감독님께서 복도 신에서 등장할 때 얼굴만으로 캐릭터의 서사가 느껴졌으면 좋겠다고 전해주셨다. 찌듦, 지침, 누나의 병, 조카에 대한 걱정을 품에 담으려고 노력했다. 피부가 거칠어 보이도록 스킨, 로션을 바르지 않고 입술이 트도록 립밤도 바르지 않았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시청자가 감정선을 잘 느껴져야 해서 디테일하게 잡는 것이 쉽지 않았다. 서울, 제주 촬영에 텀이 있었는데 감정을 잃지 않기 위해 계속 복기하고 돌이켜보며 노력했다"고 이야기했다.

한편 영화 '낙원의 밤'은 넷플릭스에서 시청할 수 있다.

[사진 = 넷플릭스 제공]

양유진 기자 youjinyang@mydaily.co.kr
- ⓒ마이데일리(www.mydaily.co.kr).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