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호민, 기안84 논란에 소신발언 "웹툰 검열 심해져…시민 독재의 시대"

[마이데일리 = 명희숙 기자] 웹툰 작가 주호민이 기안84 논란에 자신의 생각을 전했다.

주호민은 18일 인터넷 방송을 진행하며 최근 웹툰 검열 사태에 대해 생각을 밝했다.

주호민은 "최근 질이 낮고 보편적인 상식과 인권에서 벗어나는 만화들이 있었다. 만화는 무엇이든지 표현할 수 있지만 건드려서는 안되는 부분이 있는것도 사실이다. 전쟁의 피해자나 선천적인 장애와 같은 것을 희화화 해서는 안된다"라고 강조했다.

이어 주호민은 "웹툰 검열이 진짜 심해졌다. 검열을 국가에서 했다면, 지금은 시민과 독자가 한다"며 "시민 독재의 시대가 열린 것으로 이부분은 굉장히 문제가 크다. 큰일 났다"라고 우려했다.

또한 "이런 일이 가능하게 된 배경에는 보통 '내 자신은 도덕적으로 우월하니까'라는 생각들 때문인데, 사실은 그렇지가 않다"며 "그러한 자신이 갖고 있는 생각들을 더 넓히려고 할때 그 생각과 다른 사람이나 작품을 만나면 그들은 그것을 미개하다고 규정하고 또 계몽하려고 한다. 그런 방법으로는 생각의 확장이 이뤄지지 않는다"라고 밝혔다.

이어 주호민은 "이런 현상은 더 심해지게 될 것이고, 지금은 시민이 시민을 검열하기 때문에 무언가를 할 수가 없다. 힘겨운 시기에 만화를 그리고 있다"며 "사과를 해도 진정성이 없다고 한다. 그냥 죽이는 것이다. 재밌으니까 더 패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앞서 기안84는 웹툰 '복학왕'에서 여성 혐오 논란에 휩싸여 사과한 바 있다. 그가 출연 중인 MBC '나 혼자 산다' 하차 요구 등이 이어지고 있는 상황이다.

[사진 = 마이데일리 사진DB]

명희숙 기자 aud666@mydaily.co.kr
- ⓒ마이데일리(www.mydaily.co.kr).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