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토브리그' 감독·작가가 밝혔다…#강두기 #SK #양현종 #시즌2 #러브라인 [MD현장](종합)

[마이데일리 = 이예은 기자] '스토브리그'는 다 계획이 있었다. 어느 것 하나 허투루 하지 않은 정동윤 감독과 이신화 작가의 시너지가 '스토브리그'를 성공으로 이끌었다.

24일 오후 서울시 양천구 목동의 한 카페에서 SBS 금토드라마 '스토브리그'(극본 이신화 연출 정동윤) 종영 기념 기자간담회가 열려 정동윤 감독, 이신화 작가가 참석했다.

'스토브리그'는 팬들의 눈물마저 마른 꼴찌팀에 새로 부임한 단장 백승수(남궁민)가 남다른 시즌을 준비하는 돌직구 오피스 드라마로 지난 14일 종영했다. 프로야구 프런트 세계를 리얼하게 풀어내며 스포츠 드라마의 새로운 방점을 찍은 이 드라마는 '야잘알'(야구 잘 아는 사람), '야알못'(야구 잘 모르는 사람)을 모두 만족시키며 열광적인 반응을 이끌어냈다.

남궁민, 박은빈, 조병규, 오정세 등이 출연한 이 작품은 첫 방송 당시 5.5%(닐슨코리아 전국 기준/이하 동일)의 시청률을 기록했지만 최종회에서 19.1% 자체 최고 기록을 세우며 뜨거운 인기를 누렸다. 극중 구단이었던 드림즈에도 실제 구단 팬을 방불케 하는 팬덤이 형성됐고 굿즈 등이 연일 화제가 됐다.

명연기를 펼친 배우들 간의 폭발적인 시너지는 물론, 감독과 작가의 빼어난 합이 빛을 발했다. 정동윤 감독은 매회 흡입력 있는 연출을 자랑했다. 특히 1회 경기 실책 장면, 락커룸의 문구, 야구공 모양 물결 연출 등 디테일한 묘사에 강했다. 또 '스토브리그'를 통해 처음 데뷔한 이신화 작가는 흥미로운 소재를 유려한 필력으로 써내려갔고, 시청자들의 큰 호응을 받았다.

종영한지 일주일이 훌쩍 지났지만 여전히 '스토브리그'를 그리워하는 팬들이 많다. 그만큼 드라마에 대한 '과몰입'이 대단했다는 것이다. 이에 이신화 작가는 "저는 그냥 열심히 했다"며 "배우들도 끝까지 그랬다. 포상휴가를 가서도 서로 역할 이름을 부를 정도로 편했다"며 "제가 감독님과 중간에 했던 이야기가 있다. 저는 감독님이 연출하신 장면을 시청자들과 똑같은 시간에 본다. 너무 만족스러웠다. 더 이상은 시청률에 연연하지 않아도 되겠다고 생각했다. 우리 팀 모두가 멋진 일을 해냈으니 그렇게 다짐했다. 마지막회를 보고 '좋구나' 정도의 감흥이었다"고 담담한 마음을 밝혔다.

다만 시청자들이 염원하는 시즌2에 대한 가능성도 슬쩍 내비쳤다. 이 작가는 "시즌2에 대한 아이디어가 몇 가지는 있지만 시즌1에 모든 걸 쏟아 부었다. 방대한 이야기이지 않나. 야구 소재가 방대한데, 그 중 특화할 수 있는 걸 선택한다. 당장 쓰라고 하면 1, 2회 정도 재미있게 쓸 만한 아이디어가 있다. 하지만 저는 '돌아오지 말 걸 그랬어'라는 말을 듣고 싶지 않다. 넘칠 거 같을 때 시즌2를 다시 할 수 있을 것 같다"고 너스레를 떨었다.

이 작가가 뚝심 있게 밀고 나갈 수 있는 바탕엔 정동윤 감독이 있었기에 가능했다. "사실 스포츠 드라마라는 게 성공하기가 어렵다. 잘 만들어도 욕을 먹었던 게 스포츠 드라마라 저희에게도 도전이었다"고 전한 정 감독은 "가장 큰 확신을 얻었던 건 작가님을 처음 뵌 날이었다. 작가님을 만나고 결정하기로 했는데, 워낙 막힘이 없으셨다. 궁금한 것들을 꽤 준비해서 물어봤는데 모든 계획이 있으시더라. 제가 큰 걱정을 하지 않았다. 작가님이 잘 표현하신 걸 잘 하면 되겠다고 생각했다. 연출자와 작가의 만남은 참 중요하다는 생각이 든다. 만나자마자 신뢰감이 들었다"고 치켜세웠다.

예상을 뛰어넘는 반전 엔딩, 속 시원한 해결법, 맛깔 나는 대사가 돋보였고 무엇보다 리얼한 야구 세계 묘사가 일품이었다. 이에 일각에서는 "작가가 실제로 야구 광팬일 것 같다"는 귀여운 의혹도 쏟아졌던 바다. 이와 관련해 이 작가는 "어 "사실 응원하던 팀이 있긴 하다. 그러나 말씀을 드리는 게 적절치는 않을 것 같다. 이렇게 흥행을 하는 와중에 제가 특정 팀을 말하기가 조금 그렇다. 그럼에도 SK와이번스가 많이 좋아지고 있다"라고 말하며 웃었다.

이날 정 감독과 이 작가가 SK 와이번스를 향한 고마움을 연신 표현하는 데에는 이유가 있었다. SK 와이번스는 드림즈의 모든 배경이 되어줬다. 정 감독은 "저희가 10개의 구단에 접촉을 했는데 가장 먼저 손을 내밀어주신 분이 SK의 홍보팀장님이었다. 그 분이 했던 이야기가 기억에 남았다. '최근 2~3년 이내의 야구계가 굉장히 침체돼있는데, 이 드라마가 잘 돼서 야구계에 더 흥이 살아나고 예전만큼의 영광을 되찾으면 좋겠다'고 하셨다. 이 사람들은 정말 야구인이었다"고 말했다.

이어 "사실 드라마를 한다고 해서 SK 홍보 효과가 커졌는지는 모르겠지만 야구인으로 그렇게 말씀해주셔서 감사했다. 또 유일하게 손을 뻗어준 드라마이기도 했다. 드림즈라는 팀이 가진 무게가 많아서 선뜻 손을 내밀기 힘들었을 텐데, 어쨌든 손을 내밀어주셨다. 또 16부 마지막에 좋은 기업에 팔려서, 좋게 매각되는 게 있으니 그걸 SK와 연결을 하겠다고 했더니 받아들였다. 너무 감사하다"고 비화를 전했다.

많은 대중이 열광하는 스포츠인만큼 '스토브리그'를 보고 실제 선수들과 여러 사례들을 떠올리는 시청자들도 다수였다. 특히 극중 선수들의 실제 모델이 누구인지에 대한 관심이 지대했던 바다. 이 작가는 "강두기 선수는 굉장히 긍정적인 이미지인데, 두 사람을 모델로 했다. 양현종 선수와 일본의 구로다 히로키 선수를 섞었다고 보면 된다. 또 임동규 선수의 실제 모델이 누구냐는 이야기가 나왔었는데, 부정적인 이미지일 때 이대호와 김태균 선수가 거론된다고 해서 깜짝 놀랐다. 임동규 선수를 만든 모티브는 뼈대도 없다. 그냥 백승수라는 사람이 특정 팀에 가서 미친 짓을 하고, 그 미친 짓이 맞는 짓이어야 했다. 그래수 국가대표 외야수 타자 정도로 설정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러한 '과몰입'에는 배우들의 열연도 큰 공을 세웠다. 주역인 배우 남궁민과 박은빈에 대한 칭찬을 늘어놨던 제작진은 드림즈 선수들을 향한 애정도 숨기지 않았다. 이 작가는 "백승수 캐릭터에 따라 성패가 갈릴 정도로 굉장히 중요했다. 정말 표현하기가 어려운 캐릭터라는 걸 알고 있었다. 그런데 남궁민 선배님이 연기하시는 걸 보고 '백승수가 이런 캐릭터였구나' 하면서 비로소 완전히 이해했다. 대본 해석이 굉장히 뛰어나시다"고 남궁민의 노력을 전했다.

이어 정 감독은 "저희끼리도 캐스팅 잘 됐다고 이야기한다. 신의 한수라고 말했다. 배우 분들이 워낙 소화를 잘해주셨다. 저도 깜짝 놀랄 때가 많았다. 사실 선수 분들은 야구의 '야'자도 모르는 분들도 있어 힘든 부분도 많았을 텐데 연습도 꾸준히 하셨다. 실제로 보면 다들 그럴 듯 하게 던진다. 한 명만 빼고"라고 전해 궁금증을 자아내더니 "가장 기억에 남는 캐스팅은 길창주 역의 이용우 선배님이다. 이 분은 영어까지 연습을 하셨다. 처음에 영어를 굉장히 잘하시는 줄 알고 미팅을 했었는데 영어를 한마디도 못했다. 그런데 노력파시다. 너무 잘 수행해주셔서 좋은 5부가 나왔다고 생각한다. 5부가 제게 가장 인상 깊은 회차이자 감동적이다. 임동규 연기하신 조한선 선배님도, 강두기의 하도권 선배님도 정말 잘해주셨다. 사실 이렇게까지 좋아해주실 줄 몰랐다. '내가 돌아왔다' 찍을 때까지만 하더라도 '에라 모르겠다' 식으로 했는데 너무나 많은 분들이 그 역할을 좋아해주셔서 덕분에 힘이 났다. 다들 너무 착한 사람들이다"고 극찬했다.

실제 야구 경기를 방불케 하는 프로야구씬은 야구 팬들의 환호를 불러내기도 했다. 이와 관련해 정 감독은 "저한테는 엄청 큰 부담이었다. 관중들이 다 CG인데, 시간 제약도 있으니 표현할 수 있을지 부담스러웠다. 주어진 시간에 최선을 다 하기 위해 SBS 카메라 중계팀에 협조를 많이 구했다. 또 자료를 많이 찾아봤다. 중계용 카메라를 따라갈 수가 없어서 SBS에 특별히 요청했다. 많은 시행착오를 겪었다. 다행히 야구 팬 분들이 좋게 봐주셨다. 처음에 그걸 보여드린 분이 정우영 캐스터님이었다. 자기가 생각했던 것보다 괜찮게 나왔다고 하시더라. 그래서 '우리가 만든 결과물이 나쁘지 않구나' 싶었다. 부끄럽지만 열심히 했다고는 이야기할 수 있다"고 자신감을 보였다.

극중 러브라인이 없다는 것 또한 '스토브리그'의 메시지가 오롯이 드러날 수 있던 지점이다. 이 작가는 "만약에 들어간다고 해도 서로 신경 쓰는 정도의 러브라인으로 계획을 했다. 단막 습작을 많이 하면서 느낀 게 단 한번도 키스신을 써본 적이 없더라. 제가 그런 걸 뻔뻔하게 쓸 수 있는 작가가 아니란 걸 깨달았다. 또 제가 담백하게 쓰는 걸 좋아한다. 감독님과 제가 케미가 맞았다고 느낀 게 감독님이 저보다 더 담백하다. 제게 그런 냄새가 풍길 거 같으면 감독님이 다 잘라주셨다"고 전해 웃음을 안겼다.

드림즈를 떠난 백승수는 권경민(오정세)의 추천으로 새로운 도약을 시작한다. 제작진이 염두에 둔 결말은 있을까. 정 감독은 "연장에 대해선 고민하지 않았다. 16부 완결된 스토리가 더 완성도 있게 끝낼 수 있을 거라고 생각했다"며 "처음엔 백승수를 태릉선수촌에 보내자고 했다. 하지만 처음부터 작가님의 엔딩이 있었다. 백승수가 협상가인데, 그만의 엔딩이었고 잘 마무리된 것 같다. 어느 하나를 특정하지 않고 열린 결말이었다"라고 전했다. 이에 이 작가는 "E스포츠일 수도 있지 않나. 페이커를 영입할 수도 있다"라고 센스 있는 답변을 덧붙였다.

[사진 = SBS 제공]

이예은 기자 9009055@mydaily.co.kr
- ⓒ마이데일리(www.mydaily.co.kr).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