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합] "엔지니어 曰 '고의적'이라고"…'영국 남자' 조쉬, 유튜브 한국어 차별 폭로

[마이데일리 = 김나라 기자] "유튜브의 한국어 차별, 더이상 못 참아!" ('영국 남자' 조쉬)

유튜브 채널 '영국 남자'는 19일 '유튜브의 한국어 차별, 더 이상 못 참겠어서 폭로합니다'라는 제목의 영상을 게재했다.

해당 영상에서 조쉬(조슈아 캐럿)와 올리(올리버 존 켄달)는 "유튜브에 대해 불평하는 시간"이라며 "며칠 전에 저희 영상에 어떤 영어 댓글이 달렸는데, '한국어 자막은 뭐예요? 이거 한국 채널이에요? 한글 댓글은 안 보이는데!'라고 묻는 내용이었다. 그래서 저희가 답했다. '그러게요, 이게 무슨 일이냐고요!'. 저희는 이미 이 문제에 대해서 영상을 하나 만들었었다"라고 이야기를 꺼냈다.

이미 지난해 유튜브에 이와 같은 내용의 문제를 제기했었던 '영국 남자'다. 당시 올렸던 영상에서도 "어느 순간 보니까, 예를 들어 '좋아요'를 700개 받은 한글 댓글이 있으면 그 위에 '좋아요' 100개 정도 되는 영어 댓글이 10개쯤 올라와 있다. 그런데 댓글을 시간순으로 정렬을 하면, 여전히 댓글의 7~80%는 한글이다. 정렬에 문제가 있는 거다. 그래서 유튜브에 연락을 했다. 본사에서 댓글을 분석해보니 '버그'라고 하더라"라고 의문을 제기했던 바.

조쉬는 "그 영상을 올림으로써 변화가 있길 바랐다. 그 이후로 유튜브 측에서 오피스에 초대해줘서 유튜브 엔지니어분들과 이 상황에 대해 얘기해보자고 하셨다. 저희는 완전 신났다"라고 밝혔다.

유튜브 측으로부터 어떤 답변을 들었을까. 이에 대해 조쉬와 올리는 "해주신 말씀이 진짜 충격이었다"라며 "그분들이 '문제가 있는 게 맞긴 한데 고의적'이라고 했다. 흥미로운 게 표현을 약간 애매하게 하긴 했지만 궁극적으로 종합해보면 유튜브가 '실험을 하는 중'이라고 하더라. 몇몇의 한국 채널에서 영어 댓글을 우선순위로 올리면서 그게 외국 시청자 유입에 도움이 되는지, 테스트 중이라는 거다"라고 폭로해 충격을 자아냈다.

조쉬와 올리는 "저희 의견은 전혀 반영되지 않았고 고의적이라는 것도 전혀 몰랐다. 회의 중에 무심결에 말씀해주시기 전까지는 말이다"라며 "한글 댓글이 알고리즘에 의해서 차별당하고 있는 상황인 것이다"라고 공론화했다.

이어 "우리 채널의 댓글창에서 10명이 대화 중이라고 생각하면 지금 6-7명이 한국어로, 3-4명이 영어로 말하고 있다"라며 "현재 유튜브가 하고 있는 이 실험은 3-4명의 말이 들리게 하려고 6명을 음소거시키는 것과 마찬가지다. 이건 아니다"라고 문제를 제기했다.

조쉬와 올리는 "저희는 이 문제를 아주 심각하게 생각하고 있고 유튜브도 그러길 바란다. 그리고 뭐라도 해주시길 바라는 마음에서 약간의 압박도 넣고 싶었다"라며 "다른 한국 크리에이터분들도 이 문제를 언급하신 분들이 계신 것 같은데 그래도 아직 해결이 안 되고 있다"라고 말했다.

이들은 "저희가 그냥 적응해서 '이제 이렇게 �記릿�, 어쩔 수 없지!'라고 하고 싶지는 않다. 유튜브 관계자들이 꼭 해결해야 할 문제이고, 필요하다면 저희는 계속 이런 영상을 만들 거다"라고 얘기했다.

올리는 "요즘은 이제 저희가 한글 댓글이 숨겨지거나 지워질 것이라는 걸 아니까, 댓글을 최신순으로 정렬한다"라며 "특히 영상 올라간 후 한 두 시간 정도는 조쉬가 한글 댓글을 전부 읽고 '좋아요' 고정을 누르거나 답글을 다는 방법으로 노력하고 있다"라고 전했다.

두 사람은 "저희가 할 말은 다 한 것 같다"라며 "유튜브 죄송하다. 유튜브를 사랑하지만 딱 이 문제에서만큼은 진짜 밉다. 이번 영상에서만 이야기할 게 아니다"라고 유튜브에 맞서 문제를 해결해나갈 것임을 알렸다.

[사진 = 유튜브 채널 '영국 남자' 영상 캡처]

김나라 기자 kimcountry@mydaily.co.kr
- ⓒ마이데일리(www.mydaily.co.kr).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