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종건 "전 여자친구 미투 폭로글 사실 아니나, 당 영입인재 자격 반납" [전문]

[마이데일리 = 이예은 기자] '미투' 폭로로 데이트 폭력, 성추행 의혹 등에 휩싸인 더불어민주당 인재영입 2호 원종건(27)씨가 영입인재 자격을 자진 반납했다.

27일 네티즌 A씨는 자신을 원종건 씨의 전 여자친구라고 소개하며 온라인 커뮤니티에 "원종건의 실체를 폭로한다"는 글을 게재했다. A씨는 "원종건은 나를 성 노리개 취급해왔고 가스라이팅으로 날 괴롭혔다"고 주장한 뒤 "성관계도 강압적으로 했고 지나가는 여자들의 몸매를 평가하거나 비하했다"며 "페미니즘을 운운할 사람이 아니다"라고 호소했다. 또 멍이 든 신체 사진도 함께 추가해 충격을 안겼다.

해당 글이 각종 커뮤니티와 SNS을 타고 확산되자 원종건 씨는 28일 오전 국회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입장을 밝혔다. 그는 "저는 오늘, 더불어민주당 21대 총선 영입인재 자격을 스스로 당에 반납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한때 사귀었던 여자친구가 저와 관련한 내용을 인터넷에 올렸다. 논란이 된 것만으로도 당에 누를 끼쳤다. 그 자체로 죄송하다"면서도 "올라온 글은 사실이 아니다. 허물도 많고 실수도 있었던 청춘이지만 분별없이 살지는 않았다. 파렴치한 사람으로 몰려 참담하다"고 부인했다.

그러면서 "그러나 제가 민주당에 들어와 남들 이상의 주목과 남들 이상의 관심을 받게 된 이상 아무리 억울해도 남들 이상의 엄중한 책임과 혹독한 대가를 치르는 게 합당할 것 같다"며 "저에게 손을 내밀어준 민주당이 선거를 목전에 두고 있다. 제가 아무리 억울함을 토로하고 사실관계를 소명해도 지루한 진실공방 자체가 부담을 드리는 일이다. 더구나 제가 한때 사랑했던 여성이다. 주장의 진실여부와는 별개로 함께 했던 과거에 대해 이제라도 함께 고통 받는 것이 책임 있는 자세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한편, 원종건 씨는 지난 2005년 MBC 예능 프로그램 '느낌표'의 '눈을떠요' 코너를 통해 이름을 알렸다. 당시 눈이 불편한 어머니와의 안타까운 사연이 전 국민을 울렸고, 이후 그는 소외계층 지원, 장애인 인권 운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기도 했다.

이하 원종건 씨 입장 전문.

저는 오늘, 더불어민주당 21대 총선 영입인재 자격을 스스로 당에 반납하겠습니다.

한때 사귀었던 여자친구가 저와 관련한 내용을 인터넷에 올렸습니다. 논란이 된 것만으로도 당에 누를 끼쳤습니다. 그 자체로 죄송합니다.

올라온 글은 사실이 아닙니다. 허물도 많고 실수도 있었던 청춘이지만 분별없이 살지는 않았습니다. 파렴치한 사람으로 몰려 참담합니다.

그러나 제가 민주당에 들어와 남들 이상의 주목과 남들 이상의 관심을 받게 된 이상 아무리 억울해도 남들 이상의 엄중한 책임과 혹독한 대가를 치르는 게 합당할 것 같습니다.

게다가 저에게 손을 내밀어준 민주당이 선거를 목전에 두고 있습니다. 제가 아무리 억울함을 토로하고 사실관계를 소명해도 지루한 진실공방 자체가 부담을 드리는 일입니다. 그걸 견디기 힘듭니다.

더구나 제가 한때 사랑했던 여성입니다. 주장의 진실여부와는 별개로 함께 했던 과거에 대해 이제라도 함께 고통 받는 것이 책임 있는 자세라고 생각합니다.

명예로운 감투는 내려놓고 자연인 신분으로 돌아가겠습니다. 홀로 진실을 밝히고 명예를 회복하겠습니다. 죄송하고 감사합니다.

[사진 = 더불어민주당 제공]

이예은 기자 9009055@mydaily.co.kr
- ⓒ마이데일리(www.mydaily.co.kr).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