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병헌 ‘남산의 부장들’, 한국 영화 최초 프랑스 방돔 광장 촬영

[마이데일리 = 곽명동 기자]‘남산의 부장들’이 한국, 미국, 프랑스 3개국을 오가며 1979년의 풍경을 고스란히 담아냈다.

‘남산의 부장들’은 1979년, 제2의 권력자라 불리던 중앙정보부장(이병헌)이 대한민국 대통령 암살사건을 벌이기 전 40일 간의 이야기를 그린 영화. 총 65회차 중 국내 51회차, 미국 4회차, 프랑스 10회차로 3개국 대규모 로케이션을 완성해 눈길을 끈다.

‘남산의 부장들’은 내부고발자가 된 전 중앙정보부장 박용각(곽도원)의 행적을 중요하게 다룬다. 미국으로 도피한 박용각은 워싱턴 하원의원 의회에서 대한민국 독재정권을 고발하고, 박용각을 막으려 움직이기 시작한 현 중앙정보부장 김규평(이병헌)은 직접 워싱턴으로 향한다. 미국에서 김규평과 박용각이 만나는 장면들은 실제 워싱턴에서 촬영했다. 두 인물이 워싱턴의 랜드마크인 워싱턴 기념탑과 링컨 메모리얼 파크를 배경으로 대화를 나누는 장면은 기존 한국 영화에서 보기 드물었던 이국적인 질감을 전달한다 .

프랑스에서는 주로 파리를 기점으로 촬영했으며, 일부 촬영 일정은 파리 근교에서 진행했다. 영화 속 주요 발단이 되는 씬들은 파리 방돔 광장에서 촬영해 눈길을 끈다. 영화 ‘미드나잇 인 파리’에 담겼던 공간인 방돔 광장은 자국 영화들에도 쉽게 촬영 허가를 내지 않는 곳으로 잘 알려져 있다.

한국 영화가 파리 방돔 광장에 허가를 받아 촬영한 것은 ‘남산의 부장들’이 최초다. ‘남산의 부장들’이 이례적으로 촬영을 허가 받을 수 있었던 것은 프랑스 관계자들 역시 당시 사건 재현에 관심을 가졌기 때문이라는 전언이다 .

‘남산의 부장들’은 한국을 넘어 미국, 프랑스 로케이션까지 진행하며 1979년의 드라마틱한 날들을 완성도 높게 담아냈다. 52만부가 판매된 동명의 논픽션 베스트셀러를 원작으로 한 영화 ‘남산의 부장들’은 1월 개봉 예정이다.

[사진 제공 = 쇼박스]

곽명동 기자 entheos@mydaily.co.kr
- ⓒ마이데일리(www.mydaily.co.kr).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