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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로맨스 그 이상의, 벗"…'천문' 최민식x한석규가 재해석한 장영실x세종 [종합]
19-12-16 17: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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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이데일리 = 이예은 기자] 장영실과 세종이, 최민식과 한석규에 의해 다시 살아났다.

16일 오후 서울 광진구 자양동 건대입구 롯데시네마에서 영화 '천문: 하늘에 묻는다'(감독 허진호/이하 '천문') 언론시사회가 열려 허진호 감독을 비롯해 배우 최민식, 한석규가 참석했다.

'천문'은 조선의 하늘과 시간을 만들고자 했던 세종(한석규)과 장영실(최민식)의 숨겨진 이야기를 그린 영화. 최민식과 한석규의 강렬한 재회로 이목을 집중시킨 작품이며 '8월의 크리스마스'(1998), '봄날은 간다'(2001), '덕혜옹주'(2016) 등을 연출한 허진호 감독이 메가폰을 잡았다.

영화 측에 따르면 조선 최고의 과학자 장영실은 세종 24년 당시 발생한 안여사건에 대한 기록, 즉 '대호군 장영실이 안여(安與: 임금이 타는 가마) 만드는 것을 감독했는데, 튼튼하지 못하여 부러지고 허물어졌으므로 의금부에 내려 국문하게 하였다'라는 세종실록의 한 줄 기록을 마지막으로 역사에서 사라졌다.


세종의 큰 총애를 받으며 수많은 업적을 남겼지만, 장영실은 그 이후로 사라져 어느 기록에서도 찾아 볼 수 없게 됐다. '천문'은 이러한 실제 역사에서 출발해 영화적인 상상력을 동원해 완성한 '팩션 사극'이다. 세종과 장영실의 관계를 심도 있게 그려냄과 동시에 조선의 정치 싸움을 유연하게 엮어 재미와 감동을 함께 잡았다.

이와 관련해 허진호 감독은 "기록에 의하면 장영실이 만든 안여가 부셔진 뒤 장영실이 역사에서 사라졌다는 게 제게 질문으로 다가왔다. 세종은 절대 인재를 버리지 않고, 장영실과 굉장히 가깝게 지냈다는 기록이 있었기 때문이다. 실제로 한글만큼이나 조선의 시간, 하늘을 열었다는 건 큰일이다. 그런데 왜 역사에서 사라졌을지에 대한 질문에서, 역사적 사실을 기반으로 상상력을 더해 만들었다"라고 설명했다.

역사적 사실 재현 문제에 있어선 "천문 부분은 천문학적 지식이 많이 필요해서 자문을 많이 구했다. 자격루를 재현하면서도 많이 고심했다. 굉장히 이과적인 이해가 필요했다. 공부하느라 고생을 좀 했다. 영화에서의 역사적 사실과 영화적인 상상력의 조화를 어떻게 할지 고민이 많았다"라고 고충을 토로하기도 했다.


영화 '명량', '봉오동 전투' 등에서 역사적 실존인물을 연기하며 뜨거운 울림을 안겼던 최민식은 장영실로 변신을 꾀했다. 장영실은 조선 최고의 천재 과학자로 세종의 총애를 받으며 역사에 남을 수많은 업적을 남겼지만, '안여 사건'으로 한 순간에 역사에서 사라진 인물. 세종과 함께 조선만의 시간과 하늘이라는 같은 꿈을 꾸며 신분을 넘어선 관계를 맺었지만, 어떠한 이유로 사라질 수밖에 없었던 그의 파란만장한 인생을 최민식은 독보적인 연기력으로 담아냈다.

이날 최민식은 "남자나 여자나, 나를 알아주는 사람이 있다는 건 큰 행복이다. 극중 장영실은 천민인데, 왕이 자신을 알아준다. 또 능력을 발휘할 수 있도록 모든 걸 다 해준다. 장영실은 세종을 위해서 죽으라면 죽었을 거다. 그 정도로 말을 알아듣는 사람에 대한 존경심과 무한한 애정, 무한한 충성이다. 얼마나 행복했을까 싶다"라고 말문을 열었다.

이어 "그 베이스는 세종의 넓은 마음이 있어서 가능했다. 신분을 떠나서 능력 등을 보고 인재를 등용하는 세종의 넓은 지혜가 있었기 때문에 장영실이 있었던 것 같다. 얼마나 자유롭게 장영실이 놀았을지 상상해본다. 참 행복한 사람이었을 것 같다"라며 "특히 장영실이 어린 아이처럼 임금의 곁에서 자신의 능력을 뽐내고, 곁에 있고 싶어 하는 마음은 무한한 애정이었다"라고 자신만의 캐릭터 해석을 전했다.


한석규는 SBS 드라마 '뿌리깊은 나무'(2011)에 이어 다시 한번 세종으로 분했다. 당시 그는 그동안 익히 알려진 인자한 모습의 세종이 아닌 훈민정음 반포와 집현전 학사 살인사건으로 고뇌하는 세종의 색다른 모습을 연기했던 바. 이번 영화에서는 장영실의 재능을 알아보고 정5품 행사직을 하사, 신하들의 반대에도 불구하고 그를 곁에 두고 조선의 하늘과 시간을 측정하기 위해 천문 사업을 펼치는 의로운 임금을 표현했다.

눈빛과 목소리만으로 단숨에 관객을 압도한 한석규는 "극중 '자네 같은 벗이 있지 않나'라는 대사가 있다. 그게 장영실과 세종의 관계라고 본다. 같은 꿈을 꾼 친구였다"라며 "'뿌리깊은 나무'를 할 때는 장영실에 대한 언급이 전혀 없어서 아쉬웠다. 그 때 그러한 군주에게 친구가 있었다면 누구였을지 생각을 하면서, 장영실이라고 상상을 했었다. 이번에 '천문'이라는 영화에서 그걸 풀어내서 개인적으로 기쁘다"라며 뜻 깊은 소감을 전했다.

또 역사물이라면 피할 수 없는 역사 왜곡 논란 등에 대해서도 짧게 생각을 밝혔다. 한석규는 "기록이 진실은 아니라고 생각한다. 저도 역사에 관심이 많고 직업 자체가 연기자이다 보니 '왜?'라는 질문을 많이 하게 되고 상상력을 중요시 여긴다. 물론, 영화 작업 시 역사 왜곡이 굉장히 민감한 사항이지만 그래도 제가 하고 싶은 말은 '기록이 진실은 아니다'이다. 역사라는 건 모른다고 생각한다. 개인의 역사가 있을 수는 있어도, 덩어리의 역사는 모른다. 어떤 게 진실이고 가짜인지는 각자의 생각과 관점에 대해 다르다"라고 개인적 의견을 전했다.


특히 브로맨스를 뛰어넘어 절절한 멜로를 연상하게 했던 두 사람의 관계 묘사에 허 감독은 "장영실과 세종이 벗 관계인 게 참 좋았다"며 "관노와 임금의 신분 차이는 어마어마한데 두 사람을 친구로 바라보면 어떨까 싶었다. 현장에서 촬영을 할 땐 두 분의 30년 우정과 연기자인 모습들이 너무나 아름다웠다. 분명 그런 모습들이 영화에 보여진 것 같다"며 "저도 촬영하면서 컷을 잘 못했다. 두 배우가 가진 케미, 느낌을 보는 게 행복한 일이었다. 어떻게 보면 그래서 세종과 장영실의 브로맨스 이상의 감성들까지 나온 것 같다"라고 말해 웃음을 자아냈다.

더불어 최민식은 "관객 분들에게 '천문'에 대해 어떤 영화인지는 말하고 싶지 않다. 강요하는 것 같다. 어쨌든 이건 옛날이야기 아니냐. 한석규가 들려주는 옛날이야기, 최민식이 들려주는 옛날이야기, 허진호 감독님이 들려주는 옛날이야기다. 세종대왕과 장영실이라는 관계를 어떻게 해석을 해서 들려주는지 생각하며 가벼운 마음으로 오시길 바란다. 보고난 뒤 서로 토론하며 역사 공부도 하고 즐거움의 시간일 거라고 본다"라고 기대를 당부했다.

한석규도 "영화가 뭘까. 제게 개인적으로 영화는 추억이다. 어렸을 때 영화관을 처음 갔을 때의 냄새와 옛날 광고 등이 떠오른다. 5학년 때 엄마와 '혹성탈출'이라는 영화를 봤는데 충격이었다. '천문'이라는 영화도 그런 추억으로 남길 바랄 뿐이다"라고 진심을 전했다.


한편, '천문'에는 최민식과 한석규를 비롯해 신구, 김홍파, 허준호, 김태우, 김원해, 임원희, 박성훈, 전여빈 등 막강한 연기력을 자랑하는 배우들이 총출동해 극의 무게감을 더한다. 오는 26일 개봉.

[사진 = 김성진 기자 ksjksj0829@mydaily.co.kr]
이예은 기자 9009055@mydail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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