봉준호 감독 '영화예술인상' 기염, '기생충' 송강호 대리수상…이영애 '이사 선임' [아름다운 예술인상](종합)

[마이데일리 = 김나라 기자] 봉준호 감독이 '제9회 아름다운 예술인상'에서 '영화예술인상'을 수상하는 기염을 토했다. 송강호·박명호 등 영화 '기생충' 팀이 대리 수상에 나서는 빛나는 의리를 보여줬으며, 배우 이영애가 신임이사로 선임되는 깜짝 소식을 전하기도 했다.

6일 오후 서울 중구 명보아트홀에선 '제9회 아름다운 예술인상' 시상식이 열렸다.

'아름다운 예술인상' 시상식은 지난 한 해의 영화·연극분야에서 뛰어난 활동을 한 대표적인 예술인을 대상으로 영화예술인, 공로예술인, 연극예술인, 선행부문인 굿피플예술인, 그리고 신인예술인까지 5개 부문 수상자를 선정, 각 부문 2,000만 원 씩 총 1억 원의 시상금과 상패를 수여한다.

시상식을 주관하는 '신영균예술문화재단'은 2011년 1월에 설립되어 매년 상하반기 두 차례씩 예술인자녀 등 416명에게 학비를 지원한 장학사업과 예비 영화 인재 81명에 대한 단편영화 제작지원사업, 한국영화의 미래인 어린이 743명에게 영화체험 교육사업을 시행해왔다.

이날 안성기 이사장은 본 시상식에 앞서 "개인적으로 모든 것이 10년은 되어야 인정을 받는다고 생각한다. 우리 신영균예술문화재단도 내년이면 10주년이 되는데, 그럼 더욱 인정을 받고 좀 더 안정적으로 재단을 운영하게 될 수 있지 않을까 싶다"라고 말했다.

이어 "내년에는 젊은 영화인들을 지원하는 '필름게이트' 사업에 보다 집중하여 많은 젊은 영화인들에게 용기를 주려 한다"라고 계획을 밝혔다.

또 안성기는 "올해 한국영화 100주년이지 않나. 그런데 제가 62년이 됐다. 여기 앉아계신 김지미랑 동기다. 정말 시간이 빨리 지나간 거 같다. 우리 재단도 100년을 향해 멋지게 달려가겠다"라며 "일단 50년은 열심히 달려나가겠다. 앞으로도 격려와 응원, 조언을 아끼지 말아주셨으면 한다"라고 얘기했다.

봉준호 감독은 '영화예술인' 부문을 수상하는 영예를 안았다. 이는 신문사의 문화예술 분야 현직 중견 언론인들이 심사에 참여해 선정한 결과다.

봉준호 감독은 지난 2000년 영화 '플란다스의 개'로 연출 활동을 시작해 '살인의 추억' '괴물' '마더' '설국열차' 등 작품을 통해 흥행성과 작품의 예술성을 인정받았으며 올해 '기생충'으로 칸국제영화제 '황금종려상'의 쾌거를 이루기도 했다.

아쉽게도 봉준호 감독은 해외 일정으로 인해 부득이하게 시상식에 불참했다.

다만 '기생충'의 송강호, 박명훈과 제작사 바른손 E&A 곽신애 대표가 대리 수상자로 나서는 의리를 보여주며, 분위기를 뜨겁게 달구었다.

송강호는 "젊은 예술가가 위대한 선배님들로부터 트로피를 받게 되어 무거운 책임감을 갖고, 앞으로도 한국영화를 빛낼 것이라고 생각한다"라고 애정 어린 시선을 보냈다.

봉준호 감독은 영상을 통해 "'기생충'의 북미 개봉 일정이 시작되어 바쁜 해외 스케줄이 이어지는 바람에 직접 찾아뵙지 못하게 됐다. 무척 죄송하고, 너그럽게 양해 부탁드린다"라며 "고난 속에서도 전진해나가는 많은 창작자와 예술가들이 힘을 얻고 응원을 받을 수 있는 그런 시상식으로 자리매김했으면 좋겠다"라고 소감을 남겼다.

최수종·하희라 부부는 지난해 유지태·김효진 부부에 이어 선행 부문인 '굿피플예술인' 트로피를 획득했다. 이들 부부는 연기 활동으로 바쁜 일정 속에서도 국내외 자선단체의 홍보대사로 앞장서며 봉사 정신을 실천하는 아름다운 예술인 부부로서 모범을 보여왔던 바.

하희라는 "너무 감사드린다. 저희가 이 자리에 설 자격이 있을까, 올라오기 전에 한참 많이 생각했다"라며 "항상 함께 같은 곳을 바라보면서 그래도 좋은 영향력을 끼쳐 드릴 수 있도록 노력을 해왔다. 20대 때는 어쩌면 나만 생각했었다면, 30대가 들어서면서부터는 '우리'라는 생각을 하게 됐다. 그 '우리'에 가족·친지뿐만 아니라, 지금은 얼굴도 모르는 분들까지도 포함되어 있다. 그렇게 '우리'를 생각하면서 열심히 걸어나가겠다"라고 소감을 밝혔다.

특히 하희라·최수종은 연예계 대표 '사랑꾼' 부부답게 애정을 과시, 현장을 핑크빛으로 물들였다. 하희라는 "오늘의 이 자리는 남편 덕분"이라며 "귀한 자리에 선정해주셔서 진심으로 감사드린다"라고 공을 돌렸다.

최수종 역시 "아니다. 하희라가 있었기에 제가 있는 거다. 같이 긍정적인 생각을 해주지 않았다면 이런 자리가 있을 수 없었을 거다. 앞으로도 더욱더 노력하겠다"라고 '아내 바보' 면모를 드러냈다.

올해 '공로예술인' 부문 트로피의 주인공은 김지미였다. 그는 지난 1957년 영화 '황혼열차'로 데뷔해 1960년대와 70년대 한국영화 중흥기의 중심에서 '춘희' '장희빈' '길소뜸' '토지' '명자 아끼꼬 쏘냐' 등 700여 작품에 출연했다. 더불어 영화사 지미필름을 설립해 제작활동을 하는 등 한국영화 발전에 일생을 바친 살아 있는 전설과 같다.

김지미는 "저를 평가해주신 평론가 여러분께 감사드린다"라며 "오늘 이 자리에 오니까, 참 그리웠던 분들, 보고 싶었던 분들을 다 만날 수 있어서 상을 타는 것보다 더 마음이 기쁘다"라고 말했다.

이어 "많은 영화인이 저를 위해 희생해줬고, 도와줘서 오늘날까지 올 수 있었다"라며 "영화계에 머물다 가는 것이야 말로 제 인생의 전부라는 생각이 든다"라고 소감을 전했다.

정동환은 '연극예술인' 부문 수상자로 선정되는 쾌거를 이뤘다. 정동환은 지난 1969년 연극 '낯선 사나이'로 연기활동을 시작해 영화와 TV드라마에서도 연기예술인으로서의 폭 넓은 활동을 해왔다. 올해 데뷔 50주년을 기념하며 선보인 연극 '우리가 서로 알 수 없었던 시간' '고도를 기다리며'로 많은 관객으로부터 갈채를 받기도 했다.

정동환은 "저 같이 연극하는 사람들도 이런 귀한 자리에 설 수 있게 해주신 이 재단에 진심으로 감사하다는 말씀드리고 싶다"라며 "연극은 어렵고 힘들다. 게다가 보상도 없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 땅에서 연극하는 선배님들, 그분들 덕분에 제가 이 자리에 설 수 있었다. 지금도 현장에서 보상 없이, 대가 없이 일을 하시는 모든 연극계 선배님들, 동료들에게 영광을 돌리고 싶다"라고 전해 뭉클함을 자아냈다.

'신인예술인' 부문 트로피는 김보라 감독에게 돌아갔다. 그는 지난 2011년 단편영화 '리코더 시험'으로 제14회 청소년영화제에서 대상을 수상하였고, 올해 장편 데뷔작인 '벌새'로 베를린영화제, 부산국제영화제 등 국내외 영화제에 초청되는 등 뛰어난 연출 역량을 자랑하는 신예 감독이다.

김보라 감독은 "이렇게 귀한 상을 받게 돼서 굉장히 감사드린다. 뭐라 말할 수 없는 기쁨이 느껴지고 있다"라며 "처음에는 혼자 애를 쓰면서 영화를 만들었는데, 그런 과정 속에서 영화라는 게 혼자 만드는 것이 아니라는 걸 깨닫게 됐다"라고 남다른 감회에 젖었다.

특히 이날 시상자로 참석한 배우 이영애가 신임이사로 선정됐다는 소식이 전해지며 눈길을 끌었다. 그는 지난해 해당 재단에 "영화인들을 위해 써달라"라며 1억 원을 쾌척하기도 했다.

[사진 = 김성진 기자 ksjksj0829@mydaily.co.kr]

김나라 기자 kimcountry@mydaily.co.kr
- ⓒ마이데일리(www.mydaily.co.kr).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